$\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시컨벤션 방문객의 참가동기가 만족도,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Attendees' Motivation of Convention & Exhibition Visitors on their Satisfaction, Revisit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893 - 908  

박종철 (백석대학교 관광학부) ,  안대희 (대원대학 호텔경영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COEX에서 개최된 2011 한국국제관광전(2011년 6월2일~6월 5일)을 관람하고 출입구로 나오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방문객의 참가동기가 만족도,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현장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12.0과 AMOS 6.0의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전시컨벤션 관리자에게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토대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참가동기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식추구, 친목성, 일탈성, 지역특성의 4가지로 차원 화 되었다. 둘째, 참가동기를 지각하는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만족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식추구, 친목성, 지역특성 탐구에서 재방문의도와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식추구, 친목성, 일탈성에서 추천의도와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고객만족은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와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how attendees' motivation of convention & exhibition visitors on their satisfaction, revisit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It is also another goal of this study to provide strategic materials through making out preventive measures against the convention & exhibition. To a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참가자 즉, 고객이 우선이라는 브랜드 마케팅의 기본원칙을 바탕으로 전시컨벤션 참가자들의 동기가 어떻게 작용하는 지를 지식추구, 친목성, 일탈성, 지역특성 요인들로 규명하고, 이들이 참가자의 만족도와 향후 재방문의사가 있고 타인에게 추천의도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전시컨벤션의 서비스를 높이는데 중요한 의미의 시사점 제시와 전시컨벤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Grant & Weaver[4], Oppermann & Chon[5], Welch[6], 최정자 · 주현식[7]등의 연구들이 본 연구와 같이 전시컨벤션 방문객의 참가동기 요인의 측정과 측정을 한 연구자들의 선행연구로 유사한 개념으로 접근하여 전시컨벤션 행사장에 대한 방문객들의 참가동기가 고객만족, 재 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전시컨벤션 관리자 및 실무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상기와 같은 관점에서 , 본 연구에서는 전시컨벤션을 방문하는 참가자들이 어떤 동기를 가지고 있고, 이들의 만족도는 재방문의사 및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참가자 즉, 고객이 우선이라는 브랜드 마케팅의 기본원칙을 바탕으로 전시컨벤션 참가자들의 동기가 어떻게 작용하는 지를 지식추구, 친목성, 일탈성, 지역특성 요인들로 규명하고, 이들이 참가자의 만족도와 향후 재방문의사가 있고 타인에게 추천의도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전시컨벤션의 서비스를 높이는데 중요한 의미의 시사점 제시와 전시컨벤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종속변수인 추천의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Gilmore 와 Pine[28]의 연구를 참조하여 향후 사업 · 업무관련 전시컨벤션이 개최된다면 주변사람에게 방문을 권유하겠다, 향후 전시컨벤션의 좋은 점을 홍보하겠다, 주변사람에게 방문한 사실을 이야기 하겠다의 3개 항목으로.
  • 본 연구의 목적은 전시컨벤션 행사장의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행사의 참가동기에 따른 방문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먼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제시되고 있는 일반적인 소비자 가치이론을 중심으로 전시컨벤션 행사에 대한 참가동기의 측정도구를 선정하여 전시컨벤션 행사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 본 연구의 한계점은 COEX에서 2011한국국제관광전에 참가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전시컨벤션 행사장의 참가동기 요인이 방문객 만족,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나. 특정 행사 참가자에 한정된 설문을 실시함으로 인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전시컨벤션을 한번의 측정으로 그곳 전체의 참가동기를 평가하고 있다는 점이 일반화와 객관화에 있어서 다소의 문제가 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 상기와 같은 관점에서 , 본 연구에서는 전시컨벤션을 방문하는 참가자들이 어떤 동기를 가지고 있고, 이들의 만족도는 재방문의사 및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참가자 즉, 고객이 우선이라는 브랜드 마케팅의 기본원칙을 바탕으로 전시컨벤션 참가자들의 동기가 어떻게 작용하는 지를 지식추구, 친목성, 일탈성, 지역특성 요인들로 규명하고, 이들이 참가자의 만족도와 향후 재방문의사가 있고 타인에게 추천의도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서비스산업이라는 특성과 함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전시컨벤션 참가동기 척도는 전시컨벤션 산업과 관련된 연구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일 것이라는 점에 근거하여 이 연구를 수행하고자한다.
  • 먼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제시되고 있는 일반적인 소비자 가치이론을 중심으로 전시컨벤션 행사에 대한 참가동기의 측정도구를 선정하여 전시컨벤션 행사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이는 전시컨벤션 행사장 자체와 행사장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가 하나의 상품으로 고려되었을 때에 있어서 방문하는 고객들이 인지하고 지각하는 가치에 대한 평가와 이에 따른 방문객의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또한 귀인이론에 의해서도 설명이 되는데 부정적인 구전은 불만족의 책임이 판매자에게 연관된 경우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불만족한 고객의 구전효과를 연구하여 다른 반응들과의 차이점을 규명하였다.
  • 본 연구의 한계점은 COEX에서 2011한국국제관광전에 참가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전시컨벤션 행사장의 참가동기 요인이 방문객 만족,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나. 특정 행사 참가자에 한정된 설문을 실시함으로 인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전시컨벤션을 한번의 측정으로 그곳 전체의 참가동기를 평가하고 있다는 점이 일반화와 객관화에 있어서 다소의 문제가 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게다가 COEX 이외의 장소 KINTEX 및 다양한 장소에서의 행사 또한 관찰하여 질적인 연구방법과 충분한 심층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4> 전시컨벤션 방문객의 만족이 높아질수록 재방문 의도는 높아 질 것이다.
  • <연구가설 1> 전시컨벤션 참가자는 참가동기에 대한 지각이 높아질수록 만족은 높아 질 것이다.
  • <연구가설 2> 전시컨벤션 참가자는 참가동기에 대한 지각이 높아질수록 재방문의 도는 높아 질 것이다.
  • <연구가설 3> 전시컨벤션 참가자는 참가동기에 대한 지각이 높아질수록 추천의도는 높아 질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시컨벤션산업이란 무엇인가? 전시컨벤션산업은 관광, 레저, 숙박, 식음료, 교통통신, 광고, 문화, 오락 등에 막대한 경제적인 파급효과를 미치는 종합산업인 동시에 정보, 지식의 취득과 교류를 추진시키는 지식기반산업(knowledge based industry)으로서 관광산업 부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단순 회의만을 육성하기 위한 산업과는 달리 관광 분야의 모든 관련 업종을 포함하여 상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즉,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관광산업에 있어서 그 파급효과가 가장 큰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전시컨벤션산업은 고용창출효과가 높은 서비스산업으로서 관광산업들이 연결되어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를 발전시키고 외화수입과 세수증대를 가져다주는 고부가가치산업이다.
호주의 경우 전시컨벤션 산업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얼마인가? 미국의 경우 민간산업 분야에서 전시컨벤션 산업은 단일산업 부문으로 22위에 해당할 정도로 매우 크며, 독일은 GNP의 1%, 호주는 GDP의 0.9%를 차지하면서 일반관광객들의 8배를 능가할 정도로 전시컨벤션산업은 선진국의 경제에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람중심의 비즈니스’ 인 전시컨벤션산업은 환대산업 가운데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큰 산업이며 계절적인 영향 또한 받지 않는 매우 중요한 산업이다[2].
사람중심의 비즈니스인 전시컨벤션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서울시가 지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렇듯 전시컨벤션산업의 경제적인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이미 선진국들은 전시컨벤션산업을 21세기 주요전략사업으로 인식하여, 국가의 주요 첨단산업으로 개발 · 육성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1996년도 12월 전시컨벤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국제회의 지원 및 개최지원을 강화해 온 결과 서울은 2009년 총 347건의 국제회의 개최 중 151건을 개최하여 세계 9위, 아시아 2위를 기록했다[3.] 또한 서울시는 ‘2010년 MICE 산업 육성계획’을 발표하였고 2000명이상이 참가하는 전시컨벤션을 개최 시 최대 1억 원을 지원해 주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황희곤, 김성섭, 미래형 컨벤션산업론, 서울: 백산 출판사, 2003. 

  2. 김철원, "국제회의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무역전시학회, 제3권, 제1호, pp.83-104, 2006. 

  3. 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2009. 

  4. Y. N. Grant and P. A. Weaver, "The Meeting Selection Process: A Demographic Profile of Attendees clustered by criteria utilized in Selecting Meetings," Hospitality Research Journal, Vol.20, No.1, pp.58-71, 1996. 

  5. M. Oppermann and K. S. Chon, "Convention Participation Decision-Making Process,"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4, No1, pp.178-191, 1997. 

  6. S. J. Welch, "What Lures Association Attendee?," Successful Meetings, Vol.49, No.11, pp.11, 2000. 

  7. 최정자, 주현식, "전시참가자의 동기와 만족에 관한연구-국내 서울, 부산, 대구, 컨벤션센터 방문객들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18권, 제2호, pp.235-256, 2004. 

  8. 김철원, 박유미, 이향정, "컨벤션개최지의 이미지가 만족도 및 사후 반응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 연구, 제28권, 제4호, pp.273-294, 2005. 

  9. 김금림, "컨벤션개최지 브랜드 개성과 관련 변수들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0. R. Prentice, "Motivation of the Heritage Consumer in the Leisure Market: An Application of the Manning-Hass Demand Hierarchy," Leisure Science, Vol.15, pp.273, 1993. 

  11. 주현식, "컨벤션 참가동기, 개최지 속성, 만족 및 재 참가 의도간의 영향관계", 관광.레저연구, 제 13권, 제2호, pp.193-210, 2002. 

  12. D. L. London and A. J. D. Bitta, Consumer Behavior, 2nd. New York: McGraw-Hillbook Co, 1984. 

  13. M. Oppermann, "Covention Destination Images: Analysis of Association Meeting Planners' Perceptions," Tourism Management, Vol.17, No.3, pp.175-182, 1996. 

  14. J. Isentodt, "Teaching Attendees like Adults," Meeting News, Vol.19, No.2, pp.26, 1995. 

  15. H. Mano and R. L. Oliver, "Assessing the Dimensionality and Structure of the Consumption Experience: Feeling and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12, pp.451-466, 1993. 

  16. C. Hu and S. J. Hiemstra, "Measuring Meeting Planner's Preference of Hotel Site Selection: A Hybrid Conjoi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rdue University, 1995. 

  17. J. D. Barsky,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Hotel Industry: Meaning and Measurement,"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Research, Vol.16, No.1, pp.51-73, 1992. 

  18. J. Martilla, L. Johnson, H. Hu, and S. Che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4, No.1, pp.77-79, 1998. 

  19. 최덕철, 서비스마케팅, 서울: 학문사, 1995. 

  20. 김영구, 김준국, "고객재방문의도 결정요인에 관한연구", 인제논총, 제19권, 제1호, 2004. 

  21. 이재만, "지역축제 체험프로그램이 만족이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370-379, 2009. 

  22. 고동우, "관광의 심리적 체험과 만족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23. G. L Frazier, J. D. Gil, and S. H. Kale, "Dealer Dependence Levels and Reciprocol Actions in a Channel of Distribution in a Developing Country," Journal of Marketing, Vol.53, pp.50-69, 1989. 

  24. L. Moutinho, "Consumer Behavior in Tourism,"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2, No.10, pp.5-44, 1987. 

  25. P. L. Pearce, "The Ulysses factor: Evaluating Visitor in Tourist Settings," New York: Springer Verlag, 1988. 

  26. 이재만, "지역축제 이미지가 관광객의 만족과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영양 반딧불 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 권, 제12호, pp.424-432, 2008. 

  27. M. L. Richins, "Negative Word-of Mouth by Dissatisfied Consumer: A Pilot Study," Journal of Marketing, Vol.12, No.47, 1983. 

  28. J. E. Engle, "How Information is used Adopt and Innovation,"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12, pp.3-8, 1969. 

  29. D. Gilmore and B. Pine, Work is Theater and Every Business a Stage, Boston, MA. The Experience Economy: Harvard Business Press, 2000. 

  30. 손대현, 박상현, "메가 이벤트의 방문동기와 만족에 관한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2권, 제2호, pp.149-164, 2000. 

  31. 이충기, 이태희, " 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 대한 축제참가 동기분석", 관광학연구, 제23권, 제2호, pp.84-98, 2000. 

  32. 고동우, "기획 축제 참가자의 여가 경험: 내재적 동기론을 중심으로", 한국소비자?심리학회, 제1 권, 제2호, pp.187-203, 2000. 

  33. A. Eggert and W. Ulaga, "Customer Perceived Value: A Substitute for satisfaction in Business Markets?," Journal of Business and Industrial Marketing, Vol.17, No.(2/3), pp.107-118, 2002. 

  34. R. Oliver, "Whence Custo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 pp.33-44, 1999. 

  35. J. Fornell., J. Anderson, and B. Bruant, "Customer Satisfaction Index: Nature, Purpose and Finding," Journal of Marketing, Vol.10, pp.7-18, 1986. 

  36. 김태희, "문화관광축제: 방문자만족에 관한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7. M. Oppermann and K. S. Chon,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 Conference Participation by Association Members," Annual Conference of Travels and Tourism Research Association, Acapulco(Mexico), 199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