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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 학부과정 의사소통 교과목 현황 및 분석
Analysis of the Communication Education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of Korea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3, 2011년, pp.424 - 432  

손행미 (울산대학교 간호학과) ,  김현숙 (충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고문희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  유수정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nvestigate the current conditions with communication-related education in the nursing undergraduate curriculum, and to develop effective strategies for communication education. Methods: We collected 48 syllabi of communication-related courses from the nursing colleg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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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우리나라 간호교육에서 제공되고 있는 의사소통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4년제 간호대학의 의사소통 강의계획서를 중심으로 분석을 시도하였다. 강의 계획서 분석의 전반에서 발견된 문제점은, 교과목 목적 및 목표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기술하고 있는 강의계획서가 있는 반면, 목적 및 목표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지 않을 뿐 아니라 강의계획서 내용 구성이 구체적이지 않아 의미전달에 제한이 있다는 점이었다.
  • 본 연구는 전국의 4년제 간호대학 학부과정 의사소통 관련 교과목을 분석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간호대학 학부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의사소통 관련 교육을 총 망라하여 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범주화하고, 교육 및 평가방법을 고찰하여 제시함으로써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효율적인 의사소통 교육의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간호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의사소통 관련 교육내용을 분석하여 범주화하고, 교육 및 평가방법을 고찰하여 제시함으로써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효율적인 의사소통 교육의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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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갖춘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언제부터 훈련이 시작되어야 하는가? 의사소통 기술은 오랜 기간의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과정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갖춘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 학부과정에서 훈련이 시작되어야 하며(송은주, 2006), 학부과정에서부터 전문직 간호사로서 활동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연계된 교과과정을 통해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박영숙, 임숙빈, 김현숙, 2009). 최근에는 특히 응급상황이나 급성질환 간호 상황에서 의사와 간호사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요구되고 있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한 표준화된 프로토콜의 필요성까지 주장되고 있다(Vardaman et al.
간호사들이 간호교육과정을 통해 의사소통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데 간호사들은 간호교육과정을 통해 의사소통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많이 호소하고 있다(McCaffrey et al, 2011). 이는 전통적으로 의사소통 교육이 강의 위주로 제공되어 간호사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한계가 있음을(김현미, 2009) 의미하는 것으로 기존의 의사소통 교육법을 탈피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 교육법의 탐색이 필요하다. 또한 의사소통은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능력(core competency)(Ehnfors & Grobe, 2004; Patterson, Ferguson, & Thomas, 2008)이기 때문에 간호교육과정을 이수한 간호사는 일정 수준의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팽배하며, Oh 등(2011)은 의사소통 능력을 간호교육의 결과 측정의 지표 중 하나로 제시하였다.
간호사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간호사의 핵심역량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간호 대상자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이다. 최근 의료현장에서 다학제팀 협동의 증가 및 의료 소비자의 요구와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의료서비스의 중심에 있는 간호사의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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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미원 (2006). 핵심간호능력 중심 간호학실습교육목표 개발. 대한간호학회지, 36(2), 389-402. 

  2. 김선아, 박정화, 이현화 (2004). 집단 프로그램을 통합한 의사 소통론 교과목 운영의 개발과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34(3), 412-420. 

  3. 김현미 (2009). 해결중심 의사소통론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8(4), 399-408. 

  4. 김후자, 김정남, 김영숙, 신정자, 서길희 (2001). 전문직 커뮤네케이션과 인간관계. 서울: 수문사. 

  5. 박영숙, 임숙빈, 김현숙 (2009). 자기이해를 강화한 의사소통 간호교육의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8(3), 361-368. 

  6. 송은주 (2006).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이 실습 간호학생의 의사소통,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13(3), 467-473. 

  7. 이경순, 이미경, 김경희 (2006). 인간관계와 의사소통(개정판). 서울 : 현문사. 

  8. 현미열, 박은옥 (2008).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의 효과 측정.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4(1), 5-11. 

  9. 황혜자, 유선림 (2005). 대인관계 증진 프로그램에 대인관계 및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논문집, 30, 75-93. 

  10. Bloom, B. S. (1956). Taxonomy of ed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The cognitive domain. New York: David McKay Co Inc. 

  11. Boschma, G., Einboden, R., Groening, M., Jackson, C., MacPhee, M., Marshall, H., Magee, K. O., Simpson, P., Tognazzini, P., Haney, C., Croxen, H., & Roberts, E. (2010). Strengthening communication educ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1), 28-41. 

  12. Enlow, M., Shanks, L., Guhde, J., & Perkins, M. (2010). Incorporating interprofessional communication skills (ISBARR) into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Nurse Educator, 35(4), 176-180. 

  13. Ehnfors, M., & Grobe, S. J. (2004). Nursing curriculum and continuing education: future dire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 73(7-8), 591-598. 

  14. Lasa, G., Tazon, P., Aseguinolaza, L., & Garcia-Campayo, J. J. (1998). Teaching of communication skills in Spanish nursing school: an overview. Journal of Psychiatric & Mental Health Nursing, 5, 89-94. 

  15. McCaffrey, R., Hayes, R. M., Cassellm A., Miller-Reyes, S., Donaldson, A., & Ferrell, C. (2011). The effect of an educational programme on attitudes of nurses and medical residents towards the benefits of positive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s, Jun 16. DOI: 10.1111/j.1365-2648.2011.05736.x. 

  16. Oh, K., Ahn, Y. H., Lee, H., Lee, S., Kim, I., Choi, K., & Ko, M. (2011). A study on Korean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outcome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8:3 . DOI:10.3352/jeehp.2011.8.3. 1-8. 

  17. Patterson, F., Ferguson, E., & Thomas, S. (2008). Using job analysis to identify core and specific competencies: implications for selection and recruitment. Medical Education, 42, 1195-1204. 

  18. Rosenzweig, M., Clifton, M., & Arnold, R. (2007).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skills workshop for oncology advanced practic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ancer Education, 22(3), 149-153. 

  19. Rush, B. & Cook, J. (2006). What makes a good nurse? Views of patients and carers. The British Journal of Nursing, 15(7), 382-385. 

  20. Utley-Smith, Q. (2004). 5 competencies needed by new baccalaureate graduate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5(4), 166-170. 

  21. Vardaman, J. M., Cornell, P., Gondo, M. B., Amis, J. M., Townsend-Gervis, M., & Thetford C. (2011). Beyond communication: The role of standardized protocols in a changing health care environment. Health Care Manage Review. Jun 24. Epub ahead of print. 

  22. Wakefield A, Cocksedge S, & Boggis C. (2006). Breaking bad news: qualitative evaluation of an interprofessional learning opportunity. Medical Teacher, 28(1), 5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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