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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3, 2011년, pp.424 - 432
손행미 (울산대학교 간호학과) , 김현숙 (충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고문희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 유수정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nvestigate the current conditions with communication-related education in the nursing undergraduate curriculum, and to develop effective strategies for communication education. Methods: We collected 48 syllabi of communication-related courses from the nursing colle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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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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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갖춘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언제부터 훈련이 시작되어야 하는가? | 의사소통 기술은 오랜 기간의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과정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갖춘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 학부과정에서 훈련이 시작되어야 하며(송은주, 2006), 학부과정에서부터 전문직 간호사로서 활동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연계된 교과과정을 통해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박영숙, 임숙빈, 김현숙, 2009). 최근에는 특히 응급상황이나 급성질환 간호 상황에서 의사와 간호사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요구되고 있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한 표준화된 프로토콜의 필요성까지 주장되고 있다(Vardaman et al. | |
간호사들이 간호교육과정을 통해 의사소통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런데 간호사들은 간호교육과정을 통해 의사소통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많이 호소하고 있다(McCaffrey et al, 2011). 이는 전통적으로 의사소통 교육이 강의 위주로 제공되어 간호사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한계가 있음을(김현미, 2009) 의미하는 것으로 기존의 의사소통 교육법을 탈피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 교육법의 탐색이 필요하다. 또한 의사소통은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능력(core competency)(Ehnfors & Grobe, 2004; Patterson, Ferguson, & Thomas, 2008)이기 때문에 간호교육과정을 이수한 간호사는 일정 수준의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팽배하며, Oh 등(2011)은 의사소통 능력을 간호교육의 결과 측정의 지표 중 하나로 제시하였다. | |
간호사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 간호사의 핵심역량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간호 대상자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이다. 최근 의료현장에서 다학제팀 협동의 증가 및 의료 소비자의 요구와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의료서비스의 중심에 있는 간호사의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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