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2, 2015년, pp.202 - 214
배수현 (경산1대학교 간호학과) , 박정숙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extracurricular coaching programs to improve communication skills and leadership for nursing students and evaluate the effects of the programs. Methods: The 8-week extracurricular coaching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n the Joo, Whitmore and Hong mo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과외 과정을 활용시 장점은 무엇인가? | 대학의 교육과정은 정규 교과과정과 교과외 과정으로 구성 되어 있는데, 코칭, 상담, 멘토링, 교수와 학생의 관계, 동아리 활동, 운동 등의 교과외 과정은 정규 교과과정이 지닌 한계에서 벗어나 다양성을 보장하고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 동기를 확보할 수 있다(Kim & Song, 2012). 이러한 교과외 과정을 적절히 활용하면 교과과정만으로는 보장하기 어려운 기본 소양의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중에서 코칭은 한 개인이나 집단이 현재 있는 지점에서 그들이 바라는 더 유능하고 만족스러운 지점까지 나아가도록 인도하는 기술이자 행위로서, 협력적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여 현재 문제에 초점을 두어 역량을 향상시키도록 돕는 과정이자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미래의 성장과 변화에 초점을 두고 인격적 발달을 돕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Hong, 2009; Whitmore, 2002). | |
간호사 핵심역량에 포함되는 3가지역량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 한국간호교육평가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KABONE])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졸업 후 2~3년이 지난 시점의 간호사가 다양한 임상현장 에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간호사 핵심역량을 도출하였는데, 여기에는 간호학의 전문지식뿐만이 아니라 일반지식에 속하는 의사소통과 협력 역량, 리더십 역량, 윤리적 책임 인식 역량 등이 포함되어 있다(KABONE, 2013). 의사소통 역 량은 간호현장에서 다양한 대상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문제를 확인하고, 신체적 간호, 정서적 지지 및 교육과 상담을 제공 하며, 보건의료인들과 협력하고 정보를 교류하는데 필요하고 (Son, Kim, Koh, & Yu, 2011), 리더십 역량은 간호실무 수행을 위한 팀 구축에 필수적인 요인으로 급변하는 보건의료계의 변화에 혁신적으로 대응하고 간호조직이 가진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하다(Bae & Park, 2013). 이러한 의사소통 역량과 리더십 역량은 간호대학생이 반드시 갖추어야할 기본소양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 |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도출한 간호사 핵심역량이란 무엇인가? | 한국간호교육평가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KABONE])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졸업 후 2~3년이 지난 시점의 간호사가 다양한 임상현장 에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간호사 핵심역량을 도출하였는데, 여기에는 간호학의 전문지식뿐만이 아니라 일반지식에 속하는 의사소통과 협력 역량, 리더십 역량, 윤리적 책임 인식 역량 등이 포함되어 있다(KABONE, 2013). 의사소통 역 량은 간호현장에서 다양한 대상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문제를 확인하고, 신체적 간호, 정서적 지지 및 교육과 상담을 제공 하며, 보건의료인들과 협력하고 정보를 교류하는데 필요하고 (Son, Kim, Koh, & Yu, 2011), 리더십 역량은 간호실무 수행을 위한 팀 구축에 필수적인 요인으로 급변하는 보건의료계의 변화에 혁신적으로 대응하고 간호조직이 가진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하다(Bae & Park, 2013). |
Andrews, J., & Higson, H. (2008). Graduate employability, 'soft skills' versus 'hard' business knowledge: A european study. Higher Education in Europ, 33(4), 411-422. http://dx.doi.org/10.1080/03797720802522627
Buckley, S., Coleman, J. Davison, I., Khan, K. S., Zamora, J., Malick, S., et al. (2009). The educational effects of portfolios on undergraduate student learning: A Best Evidence Medical Education (BEME) systematic review. BEME Guide No. 11. Medical Teacher, 31(4), 282-298. http://dx.doi.org/10.1080/01421590902889897
Choi, B. M. (2011). A study on composition and operation of the socio-cultural, educational content in the knowledge-based society. Social Science Education Studies, 13, 23-49.
Choi, C. W. (2001). A Study on the variables associated with youth leadership life skil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Choi, S. H. (2013). The role and future of the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onsortium. Oral presented at 2013 Yeongnam region consortium joint discuss, Daegu.
Hong, E. S.(2009). The effect of leadership coaching mediated by self efficacy on job-related performance at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Seoul.
Joo, B. K. (2005). Executive coaching: A conceptual framework from an integrative review of practice research.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view, 4(4), 462-488. http://dx.doi.org/10.1177/1534484305280866
Ju, J. S. (2005). 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Jung, H. U., Park, B. G., Choi, S. W., & Gang I. G. (2003). A study to develop the diagnostic scale of leadership(RR2003-15-02).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im, E. Y., & Song, M. H. (2012).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creativity program using Social Network Service: Focusing on the 'creativity community'.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12(3), 29-55.
Kim, J. D. (2002). A study on the program development through youth particip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3).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Kunda, Z., & Oleson, K. C. (1995). Maintaining stereotypes in the face of disconfirmation: Constructing grounds for subtyping devian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 565-579. http://dx.doi.org/10.1037//0022-3514.68.4.565
Lee, E. J. (2011). The effectiveness of a group coaching program in improving team leaders' leadership compete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gwoon University, Seoul.
Lee, H. K. (2005). Introduction coaching. Seoul: Kyobo book.
Lee, S. H. (2013). The effects of leadership coaching program on the self-efficacy and leadership life skill of university students mentor volunte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gwoon University, Seoul.
Lee, S. J., Jang, Y. K., Lee, H. N., & Park, K. Y.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RR 2003-15-03).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Liu, J. E., Mok, E., Wong, T., Xue, L., & Xu, B. (2007). Evaluation of an integrated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program for nurses in cancer care in Beijing, China. Nursing Research, 56(3), 202-209. http://dx.doi.org/10.1097/01.nnr.0000270030.82736.8c
Oh, Y. J. (2008).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communication empower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Based on the theory of transfer of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Park, S. J. (2011). Study on the effects of a group coaching program to improve undergraduates' interpersonal skill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gwoon University, Seoul.
Son, H. J., Moon, J. B., Lee, H. A., & Roh, H. R. (2011). Reliability of standardized patients as raters i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Journal of Academia -Industrial Technology, 12(1), 318-326. http://dx.doi.org/10.5762/KAIS.2011.12.1.318
Son, H. M., Kim, H. S., Koh, M. H., & Yu, S. J. (2011). Analysis of the communication education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of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26-434.
Song, C. B., & Lee, G. W. (2007). Activation plans navigation for the dedicated advisor system in college. Journal of Kyungbuk College, 25, 137-155.
Yu, M. S. (2001). The effectiveness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7(1), 94-112.
Wasylyshyn, K. M. (2003). Executive coaching: An outcome study.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Practice and Research, 55(2), 94-106. http://dx.doi.org/10.1037/1061-4087.55.2.94
Whitmore, J. (2002). Coaching for performance: Growing people, performance and purpose (3rd ed.). Naperville, IL: Nicholas Breale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