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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생명존중교육을 위한 삶의 의미발견 CD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Finding Meaning in Life CD Program for Life-esteemed Education of Older School-age Children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3, 2011년, pp.487 - 500  

강경아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김신정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송미경 (문덕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finding meaning in life CD program about life-esteemed education and to identify the effect of the program. Methods: The life-esteemed education philosophy and the concepts of logotherapy were applied a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this program.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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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현행 교육과정에서 생명존중 교육을 소수교과에서 지엽적으로 다루기 보다는 보건교과에서 생명존중에 대한 내용을 보다 심도깊고 집약적으로 다루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건교과를 중심으로 제공할수 있는 생명존중교육을 위한 의미발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 메인화면에서 각 차시를 클릭할 경우 음향효과를 넣어 주의집중을 시켰으며, 푸른하늘과 동물원입구와 호수와 향기정원, 태양, 오솔길, 희망의 궁전등을 삽입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고 재미를 더하기 위하여 아이콘을 중앙의 한곳으로 집중하여 동선이동범위를 줄였으며, 오솔길을 따라 이동하고 있는 느낌이 들게 차례대로 걸어가고 있는 것처럼 차시를 배열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고학년들이 좋아하는 노랑, 빨강, 초록, 청색, 보라색등의 밝은 색의 톤을 사용하여 따뜻하고 친근감을 주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교육을 위한 삶의 의미발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교육을 받은 대상자의 삶의 의미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행위에 대한 교육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측정설계를 적용하였다. 이는 연구환경 및 대상자의 교육환경을 최대한 동질하게 유지하고 실험효과의 확산의 가능성이 매우 큰 점을 감안하여 단일집단으로 연구 설계를 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생명존중교육을 위한 삶의 의미발견 교육 CD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2009년 9월부터 2010년 11월까지 이론적 기틀 개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효과분석의 세 단계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된 『소중한 나의 삶』 교육이 생명존중 교육의 기본 이념 및 의미요법의 핵심개념과 어떠한 연계성을 갖고 있는지와 대상자의 요구와 교육내용 평가 및 효과검증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들이 인간 생명은 그 존엄과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는 점을 자각하고, 자신의 생명을 보호하며 삶의 소중하게 발전시켜나갈 책임이 있다는 점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개발된 프로그램명은 『소중한 나의 삶』 으로 총 5차시로 구성하였으며 각 차시의 전개내용은 동기유발을 위한 6컷 플래쉬 만화로 구성된 <무엇일까>, 해당 차시의 교육내용이 진행되는 <체험하기>, 5차시 모든 교육내용이 함축된 노래로 구성된 <의미송> 으로 구성하였다. <의미송>은 본 연구자가 직접 작사하고 전문 작곡자에 의해 개발한 후 저작권 등록을 완료하여 누구든지 무료사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배운 내용을 간단한 퀴즈로 확인해 보는 단계인 <확인하기>로 이루어졌다.

가설 설정

  • • 제1가설: 삶의 의미발견 교육을 제공받은 초등학생은 교육 전과 비교해 삶의 의미에 대한 지식 정도가 높을 것이다.
  • • 제2가설: 삶의 의미발견 교육을 제공받은 초등학생은 교육 전과 비교해 삶의 의미에 대해 가치있게 생각하는 태도 정도가 높을 것이다.
  • • 제3가설: 삶의 의미발견 교육을 제공받은 초등학생은 교육 전과 비교해 삶의 의미에 대한 실천 정도가 높을 것이다.
  • 본 연구의 이론적 기틀은 생명존중 교육의 초점이 삶의 가치실현과 인간과 자연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관계에 있으며(홍 석영; 2009; 정종휴, 2003; 정미라, 2002; 이장형, 2002), 의미 요법의 핵심은 인간실존의 의미와 그 의미를 찾고자 하는 인간의 의지를 존중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여 실존에 대한 선택과 책임을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라는 가정을 기초로 하였다(Frankl, 1988; 1969). Frankl(1988)은 모든 인간에게는 인간이 살아가는 근본동기가 되는 삶의 의미, 어떤 상황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선택할 수 있는 의지의 자유,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를 찾고자 하는 의미추구의 의지가 있다고하였고 이를 인간 실존의 특성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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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미요법이란? 한편, 의미요법(logotherapy)은 의미가 결여된 채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자신의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도록 하고 자신의 실존에 대한 책임감과 자유를 깨닫도록 돕는 요법이다(Frankl, 1988; 1969). ‘Logos’는 의미를 뜻하는 그리스어로서 Frankl(1969)은 쾌락은 의미를 발견할 때 오는 부산물에 지나지 않으며 권력과 물질적 재물은 인간의 행복에 기여하지만 목표에 대한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생명존중교육의 의미는? 생명존중교육(life-esteemed education)은 인간생명을 포함한 모든 생명에 관심을 가지고, 소중하게 여기도록 가르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심민정, 2007)으로, 교육의 본질에 관련된다. 또한 생명존중교육의 초점은 삶의 가치실현과 인간과 자연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관계에 초점을 두는 전체론적 입장을 취한다(홍석영, 2009).
생명경시로 인해 나타난 결과는? 이러한 생명경시로 인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금전 또는 물질에 대한 욕망을 우위에 두는 황금만능주의로 이는 아동과 청소년의 쾌락주의 인생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소광희, 1994; 서임수, 2003). 둘째,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으로 사이버공간에서의 상호작용은 인간간의 교류를 앗아가고 있으며 대중매체는 음란과 살인, 폭력, 자살 등 무분별한 장면을 여과 없이 묘사함으로써 건전한 아동의 사고를 해치고 있다. 특히 자아주체성과 인지능력이 완성되지 않아 판단력이 성숙되지 않은 초등학생들은 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것을 모방하고 싶은 충동으로 사고를 저지르게 된다(김영혜, 손현미, 양영옥, 조영란, 이내영, 2007). 셋째, 대형 인명사고가 많아짐에 따라 생명가치의 고귀함이 망각되고 있고 타인의 죽음에 대해 무관심, 무감각해지게 되었으며 입시위주의 교육 풍토 속에서 정서교육이 황폐화 되고 있다. 이러한 생명경시 풍조로 인해 초등학생의 경우 학교폭력과 집단 따돌림, 자살 등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서임수, 2003; 김순구, 이미련,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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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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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영혜, 손현미, 양영옥, 조영란, 이내영.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과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 애착과의 관계. 아동간호학회지, 13(4), 383-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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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한국도덕과교육학회 (2004). 도덕과 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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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Crumbaugh, J. C., & Maholic, L. J. (1964). Manual of instructions for the purpose in life test. Munster: Psychometric Affiliates. 

  26. Frankl, V. E. (1988). The will to meaning: Foundations and applications of logotherapy, expanded edition. New York: Penguin. 

  27. Frankl, V. (1969). The will to meaning foundation and application of logotherapy. New York: New American Libr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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