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미요법을 적용한 생명존중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삶의 의미, 생명존중 인식, 우울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Logotherapy on Life Respect, Meaning of Life, and Depression of Older School-age Childre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3 no.1, 2013년, pp.91 - 101  

강경아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김신정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송미경 (문덕 초등학교) ,  김미정 (삼육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effects of a life-esteemed education applied logotherapy on life respect, meaning of life, and depression on older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and non-synchronized design was conducted with a convenience sample of 142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design)를 이용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생명존중 교육을 위해 개발된 삶의 의미 발견 교육 프로그램이 생명존중인식, 삶의 의미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이 자신의 삶에 부여된 의미를 찾음으로써, 자신의 생명에 대한 소중함과 가치를 깨닫고 책임 있는 삶을 살아가도록 하기 위해 개발된, 총 5차시의 ‘소중한 나의 삶’ 생명존중 교육 프로그램이다(Kang, Kim, & Song, 2011).

가설 설정

  • 1) 제 1가설: 삶의 의미발견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중재 직후와 중재 후 4주 시점의 생명존중 정도가 높을 것이다.
  • 2) 제 2가설: 삶의 의미발견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중재 직후와 중재 후 4주 시점의 삶의 의미 정도가 높을 것이다.
  • 3) 제 3가설: 삶의 의미발견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중재 직후와 중재 후 4주 시점의 우울정도가 낮을 것이다.
  • 가설 1: 삶의 의미발견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중재 직후와 중재 후 4주 시점의 생명존중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삶의 의미 발견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중재 직후와 중재 후 4주 시점의 삶의 의미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3: 삶의 의미 발견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중재 직후와 중재 후 4주 시점의 우울정도가 낮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명존중 교육의 목적은? Seo (2003)는 한국사회에 황금만능주의, 불건전한 대중매체, 생명 의료윤리의 부재, 학교 폭력과 집단 따돌림 등 생명 경시 현상이 널리 확산되어 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동기부터 생명 존중교 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생명존중 교육의 목적은 현대 사회가 당면한 생명 위기의 문제를 인식하게 하고, 생명의 의미와 소중함을 일깨움으로 모든 생명과 인간이 존엄하다는 사고를 형성하는 데있다(Hong, 2007). 특히, 아동기 생명존중 교육을 통해 아동에게 삶이 얼마나 소중하고 아름다운가를 인식시키고, 건전한 생활습관을 키우도록 하며, 자신과 타인을 위한 생활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목적의식을 갖고 살아가게 도와줄 수 있으며 자신의 삶과 생명에 대한 가치를 키워 어려움에 대처하고 성공적인 삶을 계획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줄 수 있다(Ryu, 2008).
10대 청소년의 사망원인 1위는? 이는 생명의 위기를 초래하여, 특별한 이유 없이 스스로 자신의 목숨을 버리기도 하고 하찮은 원인으로 남의 목숨을 빼앗는 일이 예사로워진 사회현상이 지구촌 전체에 그물망처럼 총체적으로 엮이게 되었다(Cho, 2010). 이러한 사회현상은 아동 및 청소년 발달단계에도 영향을 미쳐, 최근 10대 청소년의 사망원인 1위가 자살이 되고 있어 10대 청소년의 24.3%는 자살로 생을 마감하고 있다.
자신의 욕구 충족에만 전념하게 돼 삶의 진정한 가치를 등한시 한 것은 무엇을 초래하였나? 그러나 급격한 경제발전이 가져다 준 현대사회에서 인간은 자신의 욕구 충족에만 전념하게 되어 삶의 진정 한 가치의 문제를 도외시 한 채 물질적 풍요 속에서 실존적 공허를 경험하게 되었다(Park, 2003). 이는 생명의 위기를 초래하여, 특별한 이유 없이 스스로 자신의 목숨을 버리기도 하고 하찮은 원인으로 남의 목숨을 빼앗는 일이 예사로워진 사회현상이 지구촌 전체에 그물망처럼 총체적으로 엮이게 되었다(Cho, 2010). 이러한 사회현상은 아동 및 청소년 발달단계에도 영향을 미쳐, 최근 10대 청소년의 사망원인 1위가 자살이 되고 있어 10대 청소년의 2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hn, H. S. (2007). Hong Chang Yee textbook of pediatrics. Seoul: Daehan Printing & Publishing Co., Ltd. 

  2. Cho, H. I. (2010).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of social support, hope, and depression on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1), 161-181. 

  3. Cho, S. C., & Lee, Y. S. (1990).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Kovacs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9(4), 943-956. 

  4. Choi, S. O., Kim, S. N., Shin, K. I., & Lee, J. J. (2005). Development of meaning in life scale II.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5), 931-942. 

  5. Chung, M. R. (2002). A comparative study of respect education for living things reflected in the kindergarten curriculum and elementary curriculum between Korean and Japa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4), 159-185. 

  6. Fergusson, D. M., & Lynskey, M. T. (1995). Suicide attempts and suicidal ideation in a birth cohort of 16-year-old New Zealander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4(10), 1308-1317. http://dx.doi.org/10.1097/00004583-199510000-00016 

  7. Frankl, V. E. (1969). The will to meaning: Foundation and application of logotherapy. New York: New American Library. 

  8. Frankl, V. E. (1988). The will to meaning: Foundations and applications of logotherapy. New York: Penguin. 

  9. Hong, S. Y. (2007). The development of a research ethics curriculum for the life science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Education, 10(1), 99-108. 

  10. Kang, K. A., Im, J. I., Kim, H. S., Kim, S. J., Song, M. K., & Sim, S. Y. (2009). The effect of logotherapy on the suffering, finding meaning, and spiritual well-being of adolescents with terminal cance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5(2), 136-144. http://dx.doi. org/10.4094/jkachn.2009.15.2.136 

  11. Kang, K. A., Kim, S. J., & Song, M. K. (2011).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finding meaning in life CD program for life-esteemed education of older school-age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489-502. http://dx.doi.org/10.5977/JKASNE. 2011.17.3.487 

  12. Kang, K. A., Kim, S. J., Song, M. K., & An, J. Y. (2011). Validity & reliability test of a life respect instrument for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120-128.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1.120 

  13. Kang, K. A., Kim, S. J., Song, M. K., & Sim, S. (2007).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n instrument for adolescents meaning in life scale (AMI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5), 625-634. 

  14. Kang, K. A., Kim, S. J., Song, M. K., Sim, S. Y., & Kim, S. H. (2007).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meaning of life (MOL) for higher grade prim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3(3), 308-317. 

  15. Kang, K. A., Shim, J. S., Jeon, D. G., & Koh, M. S. (2009). The effects of logotherapy on meaning in life and quality of life of late adolescents with terminal cance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6), 759-768. http://dx.doi.org/10.4040/jkan.2009.39.6.759 

  16. Kim, G. M., Kim, J. W., & Kim, J. H. (2012). Current state of research on youth depression and suicide prevention.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55(4),356-361. 

  17. Kim, H. S., Kang, K. A., Kim, S. J., Kim, H. O., Moon, S. Y., Yang, E. Y., et al. (2012). Child health nursing: Care of the child and family. Seoul: Koonja. 

  18.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0). The 5th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KYRBWS) in 2009. Retrieved November 1, 2012, from http://yhs.cdc.go.kr/ 

  19.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1). 2010 annual report on the cause of death statistics. Daejeon: Author. 

  20. Kovacs, M. (1982). The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CDI) manual. New York: Multi-Health System, Inc. 

  21. Kutcher, S. P., & Marton, P. (1989). Parameters of adolescent depression. A review. The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12(4), 895-918. 

  22. Lee, B. N. (2004). The necessity and direction of life-esteemed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9(1), 143-163. 

  23. Paek, H. J., & Bang, E. R. (2009). Investigation of prevalence, problems, and solutions for youth runaways.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4. Park, S. S. (2003). The effect of the group logotherapy on university students for searching life meaning and fulfilling inner meaning as well as overcoming existential frust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25. Ryu, M. K. (2008). The effects of life-respect education program on attitudes toward life and death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26. Seo, I. S. (2003). Elementary moral education to cultivate life respect. Moral Education Research, 4, 57-74. 

  27. Snyder, C. R. (2002). Hope theory: Rainbows in the mind. Psychological Inquiry, 13(4), 249-275. http://dx.doi.org/10.1207/S15327965PLI1304_01 

  28. Snyder, C. R. (2004). Hope and depression: A light in the darkness.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3(3), 347-351. http://dx.doi.org/10.15 21/jscp.23.3.347.35458 

  29. Song, M. G. (2003). Development and effect analysis of web based instruction program to prevent primary school students from safety acci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30. The Foundation for Prevention Youth Violence. (2010). 2009 national survey report on school violence in Korea. Seoul: Author.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