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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선형 선박운동을 고려한 대파고 파랑 중 조종성능에 대한 연구
Effects on Nonlinear Ship Motions on Ship Maneuvering in Large Amplitude Wave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8 no.6, 2011년, pp.516 - 527  

서민국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용환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경환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siders a numerical analysis of ship maneuvering performance in the high amplitude incident waves by adopting linear and nonlinear ship motion analysis. A time-domain ship motion program is developed to solve the wave-body interaction problem with the ship slip speed and rotation, and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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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선박운동 계산 방법을 사용한 대파고 중에서의 선박의 조종성능 해석에 대하여 다루었다. S-175 컨테이너선의 규칙파 중에서의 선회시험을 선형 및 비선형 선박운동 계산방법을 사용하여 수행하였으며, 이를 실험결과와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두 줄 밑줄로 표현된 항은 선체에 의한 양력, # 을 나타내며, 선박을 종횡비(aspect ratio)가 작은 평판으로 가정하여 계산한다.
  • 선형 운동 방정식에서는 물체의 변위가 작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복원력이 물체의 변위에 비례한다고 가정하고 복원력 계수를 상수로 두어 계산한다. 반면 비선형 운동 방정식에서는 실제 입수면적에 대한 복원력과 Froude-Krylov 힘을 계산하여 외력항에 이를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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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조종성능해석의 특징은? 선박의 조종성능해석은 전통적으로 정수 중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이는 초기설계단계에서 선박의 조종성능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정수 중에서의 조종성능 해석은 수조에서의 실험 혹은 수치적 계산 통해서 이루어지며, 좀 더 정확한 해석을 위하여 현재도 많은 연구가 (Kim et al.
파랑 중 조종운동은 무엇인가? 파랑 중 조종운동은 선박의 속도와 선수각이 변하면서 선체가 동요하는 문제로, 이는 기존의 조종이론과 내항이론에서 다루는 운동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조종이론과 내항이론의 통합이 필요하며 효과적인 통합에 대한 고찰이 진행되어야 한다.
선박의 비선형 운동을 고려하여 대파고 중에서의 파랑 중 조종성능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Seo & Kim (2010)의 연구를 확장하여 선박의 비선형 운동을 고려하여 대파고 중에서의 파랑 중 조종성능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대학교에서 개발한 B-spline 기반의 랜킨 패널법을 적용한 시간영역 비선형 운동 해석 프로그램인 WISH(Wave Induced load and Ship motion analysis)를 파랑 중 조종운동성능을 추정할 수 있도록 확장하였으며, 비선형 선박운동을 추가한 파랑 중 조종성능 해석을 수행하였다. 파랑 중 조종성능 추정에 중요한 요소인 시간평균 표류력은 선박 표면의 압력을 계산하여 적분하는 직접 압력 적분 방법(direct pressure integration)을 사용하여 구하였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의 검증을 위해 Series 60(CB=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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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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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Yasukawa, H., 2006b. Simulations of Wave-Induced Motions of a Turning Ship.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s, 4, pp.117-126. 

  20. Yasukawa, H. & Nakayama, Y., 2009. 6-DOF Motion Simulations of a Turning Ship in Regular Wave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rine Simulation and Ship Manoeuvrability, Panama city, Panama, 17-20 August 2009. 

  21. Yen, T.G., Zhang, S., Weems, K. & Lin, W.M., 201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Numerical Simulations for Ship Maneuvering in Calm Water and in Waves. Proceedings of the 28th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Pasadena, California, 12-17 September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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