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사가 지각하는 감성지능이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소재의 대학병원 간호사 150명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감성지능 정도는 자신의 감성이해, 타인의 감성이해, 감성의 활용, 감성의 조절 순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도는 감성지능,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고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감성지능과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을 높이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하며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가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사가 지각하는 감성지능이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소재의 대학병원 간호사 150명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감성지능 정도는 자신의 감성이해, 타인의 감성이해, 감성의 활용, 감성의 조절 순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도는 감성지능,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고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감성지능과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을 높이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하며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가 되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job satisfaction. The subjects were 150 nurses who work for a university hospital in Seoul.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and analyzed u...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job satisfaction. The subjects were 150 nurses who work for a university hospital in Seoul.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and analyzed using the SPSS Win 17.0 program. In result, The degree of emotional intelligence was order to regulation of emotion, use of emotion, other's emotion appraisal, self emotion appraisal. Job satisfaction were significantly correlation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The higher job satisfaction was showed the higher emotional intelligence and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Therefore, To increase job satisfaction will be work out a strategy highly emotional intelligence and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It is need to improve the nurse's organizational satisfaction and base on the program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job satisfaction. The subjects were 150 nurses who work for a university hospital in Seoul.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and analyzed using the SPSS Win 17.0 program. In result, The degree of emotional intelligence was order to regulation of emotion, use of emotion, other's emotion appraisal, self emotion appraisal. Job satisfaction were significantly correlation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The higher job satisfaction was showed the higher emotional intelligence and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Therefore, To increase job satisfaction will be work out a strategy highly emotional intelligence and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It is need to improve the nurse's organizational satisfaction and base on the program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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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사가 지각하는 감성지능이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간호정책관리를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소재의 대학병원 간호사 150명으로서 연구기간은 2010년 11월 10일부터 11월 30일까지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7.
본 연구는 간호사가 지각한 감성지능이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지능 정도는 4.
본 연구는 간호사의 감성지능,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직무만족도 정도를 알아보고, 감성지능이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즉 병원에서 일하는 간호사의 높은 감성지능이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사 개인의 조직몰입을 높이고 간호조직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 결국 간호사들의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셋째, 감성지능,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의 일 개 대학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연구자가 간호부를 방문하여 연구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였으며, 각 병동 수간호사들에게 다시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각 병동의 간호사들의 동의를 구한 후 설문지 165부를 배부하였다. 동의를 한 경우라도 설문에 응답하자 않을 수 있고 연구 설문에 응답 중 동의하지 않은 내용이 있는 경우 중단할 수 있으며, 응답 내용은 연구 자료로서만 사용할 것과 각 병동 및 개인의 응답이 공개되지 않을 것을 설명하였다.
직무만족에 대해 측정한 도구는 Paula등 [11]이 개발하고 박현태[12])가 수정 보완하였고, 직무만족의 측정문항은 총 20문항으로 보수 2문항, 전문적 위치 3문항, 업무요구 4문항, 상호작용 3문항, 행정 3문항, 자율성 3문항, 의사와 간호사 관계 2문항으로 구성되었다[11,12]. 이 도구는 Likert 5단계 평정척도로 긍정문항은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 신뢰도는 Cronbach's α= .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의 일 개 대학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연구자가 간호부를 방문하여 연구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였으며, 각 병동 수간호사들에게 다시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각 병동의 간호사들의 동의를 구한 후 설문지 165부를 배부하였다.
동의를 한 경우라도 설문에 응답하자 않을 수 있고 연구 설문에 응답 중 동의하지 않은 내용이 있는 경우 중단할 수 있으며, 응답 내용은 연구 자료로서만 사용할 것과 각 병동 및 개인의 응답이 공개되지 않을 것을 설명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0년 11월 10일부터 11월 30일까지였고 총 156부가 회수되었으며 이들 중 응답내용이 불성실한 6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150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감성지능,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직무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였다.
감성지능이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및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매개효과는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감성지능,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직무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소재의 대학병원 간호사 150명으로서 연구기간은 2010년 11월 10일부터 11월 30일까지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0 프로그램 이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성지능,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직무 만족도의 차이는 ANOVA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조직 커뮤니케이션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서 현재까지 가장 널리 쓰이는 Downs & Hazen[10]이 개발한 도구로 조직전망, 조직통합성, 개인피드백, 상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하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질,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조직풍토에 대한 만족의 8가지 요소, 24문항으로 구성된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홍성애[19]가 300명의 병원 행정인력을 대상으로 직무만족도를 조사한 연구에서도 전체적인 직무만족도가 중간 수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와도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간호사의 감성지능이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도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간호사들은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조직내에서 상호 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있으며 직업에도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대상자의 감성지능,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감성지능은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r=.607, p=.000)과 직무만족도(r=.449, p=.000)에는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도도 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r=.413, p=.000).
감성지능의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감성이해’ 4.94±0.79점, ‘타인의 감성이해’4.65±0.80점, ‘감성의 활용’ 4.57±0.93점, ‘감성의 조절’4.59±0.80점으로 나타나, 연구대상간호사들은 ‘자신의 감성이해’가 높고, 그 다음이 ‘타인의 감성이해’의 순위임을 볼 때,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이 효과적인 ‘자신의 감성이해’로 나타나 보였다.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성지능은 물론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도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성지능,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직무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먼저 감성지능은 물론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직무만족도는 일반적 특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 자율성에 대한 만족도(2.80±0.73)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문적 위치에 대한 업무요구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구성원에게 업무에 대한 자율성의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직무만족도의 정도를 보면 3.25±0.38로 나타나 중간 이상의 만족감을 보였다.
셋째, 직무만족도는 감성지능(r=.449, p=.000),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r=.413, p=.000)과 유의한 순 상관관계가 있어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높을수록 조직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은 감성지능(r=.
이상에서 논한 바와 같이, 감성지능이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도에도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감성지능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을 높여 조직의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간호조직 특성에 맞도록 적용시키는 것은 구성원이나 조직에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상의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감성지능과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감성지능과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을 높이는 전략을 수립하여 조직의 성과를 높여야 한다.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도는 상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3.60±0.46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하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3.52±0.63점, 미디어의질 3.31±0.59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와는 달리 조직통합성이 2.79±0.56점으로 가장 낮았다.
첫째, 감성지능 정도는 4.69±0.71점으로 영역별로 살펴보면, 자신의 감성이해가 4.94±0.79점, 타인의 감성이 해가 4.65±0.80점, 감성의 활용이 4.57±0.93점, 그리고 감성의 조절이 4.59±0.80점 순이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감성지능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을 높여 조직의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간호조직 특성에 맞도록 적용시키는 것은 구성원이나 조직에 매우 중요한 일이다. 간호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간호사 자신이 속한 조직 내에서 효율적인 조직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사용하고 이를 교육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서 간호 실무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감성지능과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을 높이는 전략을 수립하여 조직의 성과를 높여야 한다. 그리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변수들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개발 적용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지능은 어떤 능력인가?
감성지능은 개인적, 감성적, 사회적 차원에 초점을 둔 능력으로 개인의 성공을 예측할 수 있게 하는데, 이는 감성지능이 개인으로 하여금 직면한 상황에 대하여 그들의 지식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반영하기 때문이다[4]. 감성지능은 좌절상황에서도 개인을 동기화 시키고, 자신을 지켜낼 수 있게 하며, 충동의 통제와 지연에 대한 긍정적 수용태도를 가능하게 한다.
간호사의 감성지능이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감성지능,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직무만족도 정도를 파악한다.
둘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성지능,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셋째, 감성지능,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넷째, 감성지능이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의 매개효과를 파악한다.
간호사는 환자들을 이해하며 타 의료직종의 사람들과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능력은?
간호사는 환자들을 이해하며 타 의료직종의 사람들과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 지적 능력 외에 타인의 감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력과 진실한 공감능력을 갖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감성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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