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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간호사의 감성지능, 직무만족, 간호서비스 질의 관계
The Relationships in Emotional Intelligence, Job Satisfaction, and Quality of Nursing Service in Hospital Nurs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6, 2016년, pp.326 - 337  

장라진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  강영실 (경상대학교 간호학과) ,  김유미 (국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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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급별 간호사들의 감성지능과 직무만족, 간호서비스 질에 대한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간호인력 관리와 간호서비스 질을 향상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G도에 위치한 상급종합병원 1곳과 종합병원 2곳에서 일반간호사 195명을 대상으로 2014년 4월 7일부터 4월 28일까지 자료수집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에서 감성지능과 간호서비스 질이 각각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624, p<.001, r=.612, p<.001).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감성지능과 직무만족이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r=.430, p<.001).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모두 간호사의 감성지능과 직무만족을 증진시킴으로써 간호서비스 질을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감성지능과 간호서비스 질 간의 높은 관련성으로 볼 때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의 특성에 맞게 간호사의 감성지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업무 환경 조성 및 감성지능 향상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며, 연령 및 경력이 낮은 간호사를 중심으로 감성지능을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job satisfaction, and quality of nursing service for hospital nurses, and to serve as a basis for improvement of nursing service and nursing resources management. All data were collected and conducted with the co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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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간호사를 대상으로 감성지능과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들은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병원환경에 차이가 있는 병원 규모별 간호사의 감성지능과 직무만족, 간호서비스 질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의 간호사의 감성지능과 직무만족, 간호서비스 질의 차이를 파악하고 병원급별로 세 변수간에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간호인력관리와 간호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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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 질 평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의료서비스 질 평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간호서비스는 병원의 전반적인 이미지와 서비스의 질을 결정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병원은 고객의 만족도를 올리기 위해 환자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간호사에게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간호서비스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가 결정되는 시점은? 병원은 고객의 만족도를 올리기 위해 환자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간호사에게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간호서비스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는 서비스 제공자인 간호사와 환자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시점에서 환자의 만족도가 결정되므로 간호사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간호서비스 질은 간호조직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결정하는 전략적 요소이자 소비자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1].
병원조직이 인적자원관리를 통해 서비스 질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게된 배경은? 최근 우리나라는 의료기관의 양적 팽창과 의료시장개방 등으로 인해 병원 조직들은 대형화되고, 의료기관 간의 경쟁이 심화되었다. 또한 대중의 질적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향상과 의료지식 향상 등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의료 환경에 직면하면서 환자중심의 의료서비스 제공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의료 환경의 변화로 인해 병원조직들은 인적자원관리를 통해 서비스 질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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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H. J. Song, "The effects of clinical nurses'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skill on self-leadership and the quality of nursing serv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Seou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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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M. A. Lee, "A study of the nursing service qualit yand gap perceived by consum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4, No. 2, pp. 225-234, 2004. 

  4. L. H. Aiken, S. P. Clarke, D. M. Sloane, E. T. Lake, T. Cheney, "Effects of hospital care environment on patient mortality and nurse outcomes",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38, pp. 223-229, 2008. DOI: http://dx.doi.org/10.1097/01.NNA.0000312773.42352.d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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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J. H. Choi, "Relationship between nurse's emotional intelligence, communication competenc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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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H. J. Ro, "Influences of job satisfaction on the service quality of living rehabilitation teachers at residential facilities for iIntellectually disabled peop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eagu University, Deagu, 2008. 

  34. K. W. Um,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workers working in welfare facilities for the elderly : centered aroun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sub-dimensions of emotional intelligence", Korean Society of Gerontological Socal Welfare, Vol. 60, No. 0, pp. 121-14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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