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사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조직 갈등과의 관계
A Study of Relationships betwee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nflict among Nurse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6 no.4, 2012년, pp.165 - 176  

정경화 (대구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박동영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  이서영 (대구파티마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nflict for nurses. The research design was correlational survey. Two hundred three nurses recruited from 3 general hospitals in D city. The data collected were analyz...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병원 내에서 간호사가 지각하는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조직 갈등 정도를 파악하고 상관성을 확인하며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 갈등에 미치는 관계와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병원 내에서 간호사가 지각하는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조직갈등 정도를 파악하고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커뮤니케이션의 만족은 업무 효과와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갈등을 표현하고 관리하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이런 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의 만족정도와 조직 갈등의 관련성을 알아보고그 결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병원조직 내 조직구성원 간의 조직 갈등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12][13][14][15],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 만족에 관한 연구[16], 조직갈등과 직무만족, 조직 몰입에 관한 연구[3]등은 있으나, 간호사만을 대상으로 조직 갈등에 대한 연구와 병원조직 내에서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조직 갈등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거의 되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병원에서 환자뿐만 아니라 많은 부서와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병원 구성원 중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간호사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조직 갈등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간호사의 조직 커뮤 니케이션 만족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조직 유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편 갈등이란 무엇인가? 한편 갈등은 매우 복잡한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심리나 행동을 포괄하는 것으로 상호충돌로 특징 지워지며 한쪽의 관심이 다른 쪽에 의하여 좌절되거나 좌절된 것으로 인식될 때 발생한다[7]. 이러한 갈등은 개인 간 성격의 차이와 같은 주관적, 심리적 요인이나 목표의 차이, 책임의 소재, 자원의 희소성 등에 의해 발생하며[8] 두 동료 간의 감정 적인 분쟁으로부터 지휘계통의 부서들 간의 분쟁등 다양하게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병원 조직이란 무엇인가? 병원 조직은 환자진료와 간호라는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문적이고 다양한 직종의 종사자들이 서로 협력하여 기능을 발휘하는 고도로 분화된 조직이다. 오늘날 보건의료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되면서 병원 조직은 구성원들의 세분화된 직업적 역할과 고도의 전문성을
간호사의 조직 안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장단점이 있는가? 간호사는 환자를 중심으로 다양한 직종의 구성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으며, 또한 간호사직종 안에서도 환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고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문제를 잘 해결하기도 하지만 조직 내에서의 갈등을 초래하기도 한다. 따라서 간호사의 조직 안에서의 커뮤니케이션과 직무만족, 갈등정도에 대하여 평가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강영숙, 조규영(2012), 병원 간호사의 자율성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보건의료산업학회지, Vol.6(2);45-56. 

  2. 이서영(2012), 간호사의 갈등관리방식과 의사소통 능력, 경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8-9. 

  3. 최현주, 지재훈, 박영수(2012), 임상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태도의 관계에 있어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보건의료산업학회지, Vol.6(3);141-155. 

  4. 정두채(2001), 바람직한 병원종사자 교육훈련 모형, 대한병원협회지, Vol.30(1);94-111. 

  5. 정혜경(2006), 병원 간호사의 조직 갈등 및 조직몰입 영향요인 연구, 연세대학교보건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8-12. 

  6. 박영경(2001), 병원 운영에 있어서 구성원의 효율적인 관리에 관한 연구: 간호 조직을 중심으로, 한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2-17. 

  7. T. Rubble, & K. Thomas, (1976), Support for a Tow-Dimensional Model of Conflict Behavior, Organization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16(2);23-29. 

  8. 오현경(2008), 임상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따른 조직 내 집단 갈등,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8-9. 

  9. 이상순(2002), 일개종합병원의 간호사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4-20. 

  10. 성미혜, 윤현옥, 이현 (2007),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소진경험 및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 Vol.16(2);66-77. 

  11. 손은정(2011), 간호사의 역할갈등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0-17. 

  12. 최재규(2001), 병원조직의 부문 간 갈등관리와 효율적 경영, 한국인간관계학회, Vol.6(1);243-264. 

  13. 공정윤(2005), 병원 직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따른 갈등경험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1-15. 

  14. 강지연(2010), 병원 조직 내 개인 간 갈등이 조직 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치과 병, 의원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8-14. 

  15. 윤태영, 박연희(2010), 수도권 소재 일부 대학병원 일반직 근로자의 노조몰입과 조직갈등의 경험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Vol.15(3);69-96. 

  16. C.W. Downs, M. Hazen, J. Quiggins & J. Medeley(1973), An empirical and theoretical investigation of communication satisfac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Vol.14;63-73. 

  17. 박정혜(2003), 임상간호사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6-28. 

  18. H.A. Simon & J.G. March (1993), Organizations, John Wiley Sons Inc, p.99. 

  19. 김영분(2003), 조직갈등의 유형과 요인에 관한 연구-지역교육청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정책경영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8. 

  20. 반영란 (2007), 간호사의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이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4-33. 

  21. 장현숙(2009), 간호사의 업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에 미치는 조직커뮤니케이션만족의 효과, 공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0-32. 

  22. 임철수(1992), 병원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이 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5-40. 

  23. 김진영(2001), 종합병원 근무자의 의사소통 유형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5-47. 

  24. 정다운(2009), 보육시설의 조직커뮤니케이션과 갈등, 몰입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pp.20-50. 

  25. S.W. Klunk(1997), Conflict and the Dynamic Organization, Hospital Materiel Management Quarterly, Vol.19(2);637-4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