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2, 2011년, pp.5633 - 5638
Kim(2011) showed that the team-based teaching method which is focusing on the individual job assignment solves the backlash effects of peer-evaluation method and suggested that it should be studied if the job assignment teaching method does not worsen the learning outcomes[1]. To analyse the learn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의 공학교육과정에서 조별 과제를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대학의 공학교육과정에서 학습자들을 일정 규모의 조단위로 구성하여 실험, 실습 및 과제를 진행하는 방법이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는 조별 과제를 통해 학생 들의 의사소통 능력이 개선되고, 학습에 대한 이해도나 역량이 부족한 학생들도 상호작용 속에서 성과를 개선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2]. 또한, 기업체들도 조별과제 경험이 풍부한 인재들이 기업의 업무 환경에 적합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3]. | |
대학 교육에서 조별과제를 수행할 때 해당되는 만족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 [6]은 직무 자체, 급여, 승진기회, 감독, 동료관계의 다섯 가지를 직무 만족의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이중 대학 교육에서 조별과제를 수행할 때 해당되는 만족 요인으로는 승진기회를 제외한 직무 자체, 급여, 감독, 동료관계를 생각할 수 있다. [6]의 연구에서 대상이 된 조직은 기업을 의미하지만, 본 연구의 대상인 조직은 대학이므로 급여라는 개념을 학생들에게 적용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 |
직무배정 수업 기법이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조별과제 수행 시 조원별로 차별화된 직무를 배정하여, 이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성과 변화를 학습자 스스로의 평가, 교수자 입장의 평가로 나누어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직무배정을 통한 조별과제 수행기법은 학습자 스스로의 평가, 교수자 입장의 평가 모두에서 학습성과의 향상을 나타냄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변화된 조별과제 수행 방법을 공학교육의 교과과정에서 적절히 활용한다면 조별과제 수행 과정의 학습성과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Humphrey, W., Introduction to the Team Software Process, Addison-Wesley, 1999.
MeGowan, C.S., "Retooling engineering curriculum putting theory to the test", IEEE Today's Engineer, Spring 1999.
Lewis, P., Aldridge, D. and Swamidass, P.M., "Assessing teaming skills acquisition on undergraduate project team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pp. 149-155, April 1998.
Swan, B.R. et al., "A preliminary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engineering design team performance", Proceedings of 1994 ASEE Annual Conference, pp. 2572-2589, 1994.
Steers, R.M., Introduction to Organization Behavior, 2nd ed, Forresman and Company, 1984.
Chang, S.I., "A study on the influence of job characteristics and organizational justice on the job satisfaction-focusing on the small and medium sized firms in Namdong and Banwool area", Industry & Academy Management Review, Vol.19, No. 2, pp. 23-46, 2006.
Kim, D.W. and Park, C.M., "The effects of job characteristic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by the organizational level", The Korean Association for Policy Studies, Vol.12, pp. 172-198, 2003.
Chae J.H., "Needs assessment of the purposes of Korean secondary school home economic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5, No.1, pp. 89-98, 1996.
Kang, M.H. and Oh, K.W., "A study on middle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and need for clothing section of home economics in the textbook",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ol.18, No.2, pp. 63-77, 2006.
Kim, H.S., Satisfaction Level of Physical Education Class for Middle/High School Student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3.
Heo, G., "A study on the structura equation model for students' satisfaction in the blended leaning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10, No.1, pp. 135-143, 2009.
Gibbons, R. and Waldman, M., "Task-specific human capital",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Vol.94, No.2, pp. 203-207, 2004.
Lawler, E.E. and Porter, L.W., "The effect of performance on job satisfaction", Industrial Relations: A Journal of Economy and Society, Vol.7, No.1, pp. 20-28, 1967.
Myers, I.B. and Myers, P.B., Gifts Differing: Understanding Personality Type, Davies-Black Publishing, 1980.
Kirton, M.J. Adaption-Innovation, Routledge, 2003.
Brown, S. and Knight, P., Assessing Learners in Higher Education, Kogan Page, 1994.
Ramsden, P., Learning to Teach in Higher Education, Routledge, 1992.
Kang, S.J. and Ko, Y.K., The Talent for The Companies, The 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 2008.
Marton, F. and Saljo, R., "On qualitative differences in learning. II-outcome as a function of the learner's conception of the task",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46, pp. 115-127, 1976.
Biggs, J.B., "Individual differences in study processes and the quality of learning outcomes", Higher Education, Vol.8, pp. 381-394, 1979.
Choi, B.K., Three Factors for Motivation, LG ERI, Vol.801, 2004.
Axelrod, E.L., Jones, H.H. and Welsh, T.A., "The war for talent", McKinsey Quarterly, May 20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