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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규모 학교 육성 정책
Optimum-Sized School Policy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8 no.5, 2011년, pp.16 - 19  

우명숙 (한국교원대 교육정책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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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적정규모의 학교를 육성하기 위하여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는 정책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 재정의 효율성만을 강조하는 소규모학교 통폐합으로 학교규모의 적정화를 도모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적정학교 규모의 설정을 위해 활용했던 네가지기준, 즉 교육효과, 교육과정 운영의 충족성, 학교운영의 합리성, 교육재정 운용의 효율성(백성주 2009)이 균형있게 고려될 필요가 있디、이 글에서는 과소규모 학교의 적정규모의 학교로의 육성 정책에 대하여 한정하여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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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교육과학기술부, 적정규모 학교 육성 및 신설 수요 관리, 2011 

  2. 나승일,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육성 및 운영 모형 탐색, 한국농업교육학회지 , 35(1), pp.47-62, 2003 

  3. 백성준, 학교 . 학급규모 적정화와 재정 대책,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97-6, 1997 

  4. 최준렬,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 정책 분석, 지방교육경영 , 13, pp.44-65, 2008 

  5. 한국교육개발원, 지방교육재정분석 종합보고서, 2010 

  6. 허숙 . 강호감, 적정 학교규모의 탐색. 미국의 사례와 우리의 제안,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총 22집, pp.133-158, 2003 

  7. Raywid, M. A., Current literature on small schools, ERIC Digest,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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