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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1급 호텔 조리사의 푸드 스타일링 수행현황에 따른 메뉴개발 인식 및 활용속성
Recognition and Utility Properties of Menu Development Derived from the Performance of Food Styling for Cooks in a Super Deluxe Hotel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1 no.5, 2011년, pp.771 - 778  

천덕상 (롯데호텔) ,  김병희 (롯데호텔) ,  강근옥 (국립한경대학교 영양조리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rveyed the performance of food styling and recognition and utility properties of menu development for cooks in a super deluxe hotel. The questionnaires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distributed to 400 males and females aged 20 and over. A total of 375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analy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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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특1급 호텔에 근무하는 조리사들을 대상으로 푸드 스타일링에 대한 수행 현황과 메뉴개발 인식 및 활용속성 정도를 알아보고자 조사하였다. 조리사들이 푸드 스타일링 작업수행 중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점은 ‘음식 모양의 조화’(41.
  • 이상과 같이 선행된 연구들을 바탕으로 특1급 호텔 조리사들의 푸드 스타일링 수행현황과 더불어 새로운 메뉴개발에 대한 인식 및 활용속성을 조사하여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외식산업에서 매출신장과 이미지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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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푸드 스타일링이란? 푸드 스타일링이란 음식의 맛을 시각적으로 최대한 끌어내어 보는 사람들의 미각뿐 아니라 시각 등 오감 전체를 만족시키는 작업을 뜻한다. 좀 더 맛있는 음식을 먹고자 하는 것에서 벗어나 시각적으로도 멋스럽게 즐기고 싶은 추세에 따라 가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푸드 스타일링은 어떠한 과정까지도 의미하는가? 좀 더 맛있는 음식을 먹고자 하는 것에서 벗어나 시각적으로도 멋스럽게 즐기고 싶은 추세에 따라 가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푸드 스타일링은 음식을 느끼며 먹는 것 외에 풍요로운 식생활, 다양한 식 공간을 제안하는 과정까지도 의미한다(오 등 2004, 일본 푸드코디네이트협회 2002).
푸드 스타일링이란 어떠한 개념인가? 푸드 스타일링이란 음식의 맛을 시각적으로 최대한 끌어내어 보는 사람들의 미각뿐 아니라 시각 등 오감 전체를 만족시키는 작업을 뜻한다. 좀 더 맛있는 음식을 먹고자 하는 것에서 벗어나 시각적으로도 멋스럽게 즐기고 싶은 추세에 따라 가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푸드 스타일링은 음식을 느끼며 먹는 것 외에 풍요로운 식생활, 다양한 식 공간을 제안하는 과정까지도 의미한다(오 등 2004, 일본 푸드코디네이트협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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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혜영 (2004) 푸드 코디네이션 개론. 도서출판 효일, 서울.pp 10-27. 

  2. 박혜연, 김선희 (2007) 푸드 스타일링의 인지와 도입이 외식서비스 경영에 미치는 영향. 관광산업연구 1: 15-27. 

  3. 오경화, 류무희, 김광오, 김지영, 장혜진, 황지희, 이유주(2004) 테이블코디네이터. 교문사, 서울. pp 15-45. 

  4. 윤일남 (2000) 호텔식당 메뉴의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산업정보대학 논문집 14: 335-348. 

  5. 일본 푸드코디네이터협회 (2002) Food coordination. 平凡社,pp 281-290. 

  6. 황지희, 유택용, 나영아(2002) 푸드 코디네이트학. 도서출판효일, 서울. pp 1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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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Bae JE (2005) Visual effects of food styling on customer purchasing intention and price acceptability. M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pp 4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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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Moon HY (2004) Study on the importance of the role of food coordinator in restaurants. MS Thesis Kyonggi University, Seoul. pp 1p-54. 

  21. Na JK (2004) A new approach for menu development. J Foodservice Managemant 7: 139-155. 

  22. Pyon TS, Kim SH (1996) Strategic development of hotel restaurant menu. J Tourism System & Quality Management 2: 136-149. 

  23. Shim IB, Chae KH (1997) A study on the menu development system building of the tourist hotel food and beverage. J Industry & Managements 5: 89-108. 

  24. Yeom HS (2010) A development scheme for food coordination for globalization of Korean food-A survey on food coordinators. MS Thesis Sookmyung Womans University, Seoul. pp 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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