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5 no.3, 2011년, pp.537 - 556
This paper focuses on proportional reasoning being emphasized in today's elementary math, and analyzes the way students use their proportional reasoning abilities and strategies according to their academic achievement levels in solving proportional problems. For this purpose, various types of propo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등 수학에서 이러한 추론 교육의 가장 정점에 위치해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초등 수학에서 이러한 추론 교육의 가장 정점에 위치해 있는 것이 바로 비례 추론(proportional reasoning)이다. 특히, 비례는 기하, 대수와 같은 다른 영역의 학습 요소들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중․고등학교에서 배울 수학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된다. | |
최근 초등 수학에서 중요시 되는 비례 추론에 초점을 두고 비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따른 비례 추론 능력과 비례 추론 전략 사용의 특징을 분석한 결과는? |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173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유형의 비례 문제를 제시하고 최대 세 가지 추론 전략을 사용하여 해결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상위권 학생들이 하위권 학생들보다 다양한 비례 추론 전략을 활용하고, 표현하고, 인식하는 능력이 뛰어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이 선호하는 비례 추론 전략은 학업성취도에 따라서는 별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문제 유형과 문제에 제시된 숫자들의 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수준에 따른 능력 차이를 반영하여 적절한 비례적 추론 지도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 |
비례 추론이란 무엇인가? | 비례 추론은 수학적 추론의 하나로 초등 수학과 고등 수학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며 여러 수학적 개념들 사이의 연결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박정숙, 2009). 비례 추론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들 간에 다소 차이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비례 추론은 비율, 비, 몫 그리고 분수와 같은 유리수 표현 사이의 총체적 관계에 대한 추론을 의미한다.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은성?이경화 (2007).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비례 추론 능력 분석 : 2명의 사례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연구 17(4), 359-380.
김숙진 (2011). 초등학교 학생들의 비례 추론 능력에 시각적 표현이 미치는 영향 : 5, 6학년을 대상으로.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경은 (2004). 수학적 표상 활동 :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정숙 (2009). 학생의 비례추론의 분석 모형과 특성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종욱 (2006). 4학년 아동의 비와 비례 개념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연구 16(2), 157-177.
Bruner, J. S. (1967). Toward a theory of instruction, London : Oxford University Press.
Cramer, K., Post, T., & Currier, S. (1993). Learning and teaching ratio and proportion: research implications. In D. T. Owens (Ed.), Research ideas for the classroom: Middle grades mathematics (pp.159-178), New York: Macmillan.
Heller et al. (1989). Proportional reasoning : The effect of two context variables, rate type, and problem sett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6(3), 205-220.
Jane-Jane Lo & Watanabe, T. (1997). Developing Ratio and Proportion Schemes: A Story of a Fifth Grader.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2), 216-236.
Karplus, R., Pulos, S., & Stage, E. (1983). Early adolescents' proportional reasoning in 'rate' problem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4(3), 219-233.
Kaput, J. J., & West, M. M. (1994). Missing-value proportional reasoning problems: Factors affecting informal reasoning patterns. In G. Harel & J. Confrey (Eds.), The development of multiplicative reasoning in the learning of mathematics (pp.235-287),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Lamon, S. (1989). Ratio and proportion: Preinstructional cognitions. PhD Thesis,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Lamon, S. (1993). Ratio and proportion: connecting content and children''s think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4(1), 41-61.
Lamon, S. (2007). Rational numbers and proportional reasoning: Toward a theoretical framework for research. In F. K. Lester J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629-667), Reston, VA: NCTM.
Lesh, R., Post, T., & Behr, M. (1988). Proportional reasoning. In M. Behr, & J. Hiebert (Eds.), Number concepts and operations in the middle grades (pp.93-118),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Misailidou, C., & Williams, J. (2003). Diagnostic assessment of children's proportional reasoning.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2, 335-368.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Singh, P. (2000). Understanding the Concepts of Proportion and Ratio Constructed by Two Grade Six Student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3(3), 271-292.
Tourniaire, F., & Pulos, S. (1985). Proportional reason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6(2), 181-204.
Van Dooren, W., De Bock, D., Hessels, A., Janssens, D., & Verschaffel, L. (2005). Not everything is proportional: Effects of age and problem type on propensities for overgeneralization. Cognition and Instruction, 23(1), 57-86.
Van Dooren, W., Bock, D. D., Evers, M., & Verschaffel, L. (2009). Students' overuse of proportionality on missing-value problems: How numbers may change solution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0(2), 187-2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