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351 - 360
정철우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 전공) , 이협의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 전공) , 위현욱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 전공) , 최남숙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 전공) , 박병운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 전공)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dict visual-spatial working memory performance through the characteristics of an electroencephalogram (EEG) in the resting state. The 31 study participants, middle school students with various to academic performance, were underwent visual-spatial working memory t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신경학적으로 대뇌반구에서의 작업기억 기능이 의존하는 것은? | 신경학적으로, 대뇌반구에서의 작업기억 기능은 전두선조영역, 전운동영역, 두정엽 그리고 측두엽에 이르는 광범위한 뇌의 영역을 포함하는 신경네트워크에서의 활동성에 의존한다고 알려져 있다[4]. 특히 최근에는 fMRI 와 뇌파연구에 의해 시공간 정보를 저장하는 양은 두정엽의 활동성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었고[5][6], 시공간 작업기억력 과제 중에 측정한 fMRI연구에서는 9∼13세 아동보다 14∼18세에 해당하는 청소년의 상전두부 (superior frontal)와 두정내(intraparietal) 피질에서의 활동성이 더 높게 나온 것으로 확인되었다[7]. | |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는 무엇을 포함하는 영역으로 알려져 있는가? | 특히 언어적 작업기억력의 변별도구로써 뇌파를 활용한 연구에서 안정 상태에서는 뇌파 특성을 이용할 수 없다는 연구 결과[9]도 있지만 최근 안정 상태에서의 뇌의 특성 연구로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efault Mode Network, DMN) 개념이 소개되었고[17], 인지 뇌과학 분야에서도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되고 있다[18]. DMN에서는 작업기억력과 같은 주의를 요구 하는 인지과제를 수행할 때 뇌의 활동성이 저하되고 오히려 안정 상태에서는 활성화되는데 중심전두영역들 (medial frontal regions), 후대상피질(posterior cingulate cortex, PCC), 양측하전두피질(bilateral inferior frontal cortices), 하두정피질(inferior parietal cortices), 중심측두피질(middle temporal cortices)과 소뇌(cerebellum) 를 포함하는 영역으로 알려져 있다[17]. 작업기억과 관련된 뇌의 주요 영역들 중에서 특히 전전두엽을 중심으로 한 안정 상태에서의 뇌파 특성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다. | |
작업기억의 의미는 무엇인가? | 작업기억은 정보의 일시적인 저장과 활용을 위한 인지적인 시스템을 의미한다[1]. 1974년에 Baddeley와 Hitch는 작업기억의 주요 영역을 언어영역, 시공간영역, 중앙 집행영역의 세가지로 구분하였다[2]. |
Baddeley, A., "Working Memory: looking back and looking forward", Nature Neuroscience, 4, pp. 829-839, 2003. DOI: http://dx.doi.org/10.1038/nrn1201
Baddeley, A. D. & Hitch, G., "Working Memory", In G. H. Bower (Ed.), The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 8, pp. 47-89, New York: Academic Press. 1974. DOI: http://dx.doi.org/10.1016/s0079-7421(08)60452-1
Baddeley, A., "The episodic buffer: a new component of working memory", Trends in Cognitive Science, 4, pp. 417-423, 2000. DOI: http://dx.doi.org/10.1016/S1364-6613(00)01538-2
Linden, D. E. J., "The Working Memory Networks of the Human Brain", Neuroscientist. 13, pp. 257-267, 2007. DOI: http://dx.doi.org/10.1177/1073858406298480
Todd, J.,J. & Marois, R., "Capacity limit of visual short-term memory in human posterior parietal cortex". Nature 428, pp. 751-754. 2004. DOI: http://dx.doi.org/10.1038/nature02466
Vogel, E.K & Machizawa, M.G. "Neural activity predicts individual differences in visual working memory capacity", Nature 428, pp. 748-751, 2004. DOI: http://dx.doi.org/10.1038/nature02447
Torkel Klingberg, Hans Forssberg, and Helena Westerberg., "Increased Brain Activity in Frontal and Parietal Cortex Underlies the Development of visuospatial Working Memory Capacity during Childhood",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14(1), pp. 1-10, 2002. DOI: http://dx.doi.org/10.1162/089892902317205276
Vogel, E.K., McCollough, A.W. & Machizawa, M.G., "Neural measures reveal individual differences in controlling access to working memory", Nature, 438, pp. 500-503, 2005. DOI: http://dx.doi.org/10.1038/nature04171
S. H. Song, & K. S. Song,, "EEG based Learner working memory impairment detec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9(4), pp. 69-89, 2008. DOI: http://dx.doi.org/10.15753/aje.2008.9.4.004
S. W. Kwon, M. J. Kang, D. H. Shin, & Y. J. Kwon, "Development of an EEG Based Discriminant-Scale for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5), pp. 556-566, 2007.
Craik FI, Govoni R, Naveh-Benjamin M, & Anderson ND., "The Effects of Divided Attention on Encoding and Retrieval Processes in human memory", J Exp Psychol Gen. 125, pp. 159-180, 1996. DOI: http://dx.doi.org/10.1037/0096-3445.125.2.159
H. I. Yoo, J. S. Lee, S. H. Kang, E. H. Park, J. S. Jung, B. N Kim., S. W. Son, T. W. Park, B. S Kim., & Y. S. Lee, "Standardization of the Comprehensive Attention Test for the Korean Children and Adolescents", J Kor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 pp. 68-75, 2009.
Dalim M, Gloraia A, Bernardo F, Alonso A., "Relationship of working memory and EEG to academic performance: A study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t J Neurosci, 117(6), pp. 869-882, 2007. DOI: http://dx.doi.org/10.1080/00207450600910077
Jed A. Meltzer, Hitten P. Zaveri, Irina I. Goncharova, Marcello M. Distasio, Xenophon Papademetris, Susan S. Spencer, Dennis D. Spencer and R. Todd Constable., "Effects of Working Memory Load on Oscillatory Power in Human Intracranial EEG", Cerebral Cortex, 18, pp. 1843-1855, 2007. DOI: http://dx.doi.org/10.1093/cercor/bhm213
Julie Onton, Arnaud Delorme, & Scott Makeig., "Frontal midline EEG dynamics during working memory", Neuroimage, 27, pp. 341-356, 2005. DOI: http://dx.doi.org/10.1016/j.neuroimage.2005.04.014
J. S. Yadav, Rajesh Kumar, M. N. Tripathi, S. Kaur, A. S. Srivastava, H. K. Singh., "EEG Study in Excellent and Poor Achiever Students", Delhi Psychiatry Journal, 13(2), pp. 300-305, 2010.
Raichle, M. E., MacLeod, A. M., Snyder, A. Z., Powers, W. J., gusnard, D. A., Shulman, G. L., "A default mode of brain function", Proc. Natl. Acad. Sci. U.S.A 98, pp. 676-682, 2001. DOI: http://dx.doi.org/10.1073/pnas.98.2.676
Gennady G. Knyazev, Jaroslav Y. Slobodskoj-Plusnin, Andrey V. Bocharov, Liudmila V. Pylkova., "The default mode network and EEG alpha oscillations: An independent component analysis", Brain Research, 1402, pp. 67-79, 2011. DOI: http://dx.doi.org/10.1016/j.brainres.2011.05.052
J. M. Seo, J. S. Lee, S. Y. Kim, & H. W. Kim., "Diagnostic Significance of Comprehensive Attention Test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2, pp. 246-252, 2011. DOI: http://dx.doi.org/10.5765/jkacap.2011.22.4.246
P. W. Park., "Interpretation Method of EEG", Korea Research Institute of Jungshin Science, 2005.
H. J. Lee., E. H. Park., C. B. Park., & H. T. Kim., "The Effect of EEG-Biofeedback on the ERP and Performance of Visuo-Spatial Task",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nnual Conference Program & Abstract, 0, pp. 158-159, 2000.
D. S. Kim, C. O. Choi, "Electroencephalogram", Seoul: Korean Medical Book, Publishing Company, 2001.
J. N. Demos, "Getting Started withNeurofeedback", W. W. Norton & Company, New York, pp. 112-121, 2004.
P. W. Park, "Introduction of Neurofeedback", Korea Research Institute of Jungshin Science, 2005.
K. J. Bak, P. W. Park, S. K. Ahn, "A Study on the effects of prefrontal lobe neurofeedback training on the correlation of children by timeseries linear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0(7), pp. 1673-1679, 2009. DOI: http://dx.doi.org/10.5762/KAIS.2009.10.7.1673
Y. J. Kim, H. H. Kim, J. K. Park, H. K. Chae, K. M. Kang, S. H. Cho, Y .K. Min, N. K. Chang., "The Evaluations of the Functional State of the Brain by Brain Wave Measure during Problem "Journal. of Biology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Jungshin Science, 28(3), pp. 291-301,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physiology, 2000.
Klimesch, W. "EEG alpha and theta oscillations reflect cognitive and memory performance: A review and analysis," Brain Research Reviews, 29, pp. 169-195, 1999. DOI: http://dx.doi.org/10.1016/S0165-0173(98)00056-3
N. Jausovec & K. Jausovec, "Working Memory Training: Improving intelligence-Changing brain activity", Brain and Cognition, 79, pp. 96-106, 2012. DOI: http://dx.doi.org/10.1016/j.bandc.2012.02.007
Sauseng, P., Griesmayr, B., Freunberger, R., & Klimesch, W., "Control mechanisms in working memory: A possible function of EEG theta oscillations", Neuroscience and Biobehavioral Reviews, 34, pp. 1015-1022, 2010. DOI: http://dx.doi.org/10.1016/j.neubiorev.2009.12.006
Rene Scheeringa, Marcel C. M. Bastiaansen, Karl Magnus Petersson, Robert Oostenveld, David G. Norris, Peter Hagoort., "Frontal theta EEG activity correlates negatively with the default mode network in resting state",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physiology, 67, pp. 242-251, 2008. DOI: http://dx.doi.org/10.1016/j.ijpsycho.2007.05.017
Torkel Klingberg, Hans Forssberg, & Helena Westerberg., "Training of Working Memory in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24(6), pp. 781-791, 2002. DOI: http://dx.doi.org/10.1076/jcen.24.6.781.8395
Steven J. Beck., Christine A. Hanson., & Synthia S. Puffenberger., "A Controlled Trial of Working Memory Training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DHD",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9(6), pp. 825-836, 2010. DOI: http://dx.doi.org/10.1080/15374416.2010.517162
Shi Xiong, Chen Cheng, Xia Wu, Xiaojuan Guo, Li Yao, & Jiacai Zhang, "Working Memory training using EEG neurofeedback in normal young adults", Bio-Medical Materials and Engineering, 24, pp. 3637-3644,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