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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의 애착과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 대인관계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and Subjective Well-Being: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10, 2011년, pp.81 - 90  

오영진 (건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박봉순 (청주 종합사회복지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and subjective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s. We conducted a survey on 336 university students in Andong-si and Cheongju-si. The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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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객관적이고 상황적인 요인들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은 극히 적은 반면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안정되게 영향을 주는 개인 내적 성향에 기인한다고 본 선행연구(Diener & Suh, 1997)를 뒷받침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 내적 요인인 애착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위의 연구들에서 대학생의 애착과 대인관계, 주관적 안녕감의 관련성을 추론해 볼 수 있으며, 기존의 연구에서는 이들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애착과 대인관계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대인관계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대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애착과 대인관계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대인관계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대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이는 첫째, 독립변인은 매개변인과 유의한 관계가 있어야 하고 둘째, 독립변인은 종속변인과 유의한 관계가 있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이러한 조건이 만족한다면 매개변인을 통제했을 때, 독립변인의 효과가 감소해야 하고 만약 독립변인의 효과가 없어진다면 이는 완전 매개효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애착, 주관적 안녕감, 대인관계의 각 하위변인을 위의 매개효과 검증절차를 통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애착과 대인관계 그리고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대학생의 애착과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에 대인관계의 매개효과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들을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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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관적 안녕감이란 무엇인가? 주관적 안녕감은 개인의 삶 속에서 경험하는 총체적인 감정이며(McDowell & Newell, 1990), 인간이 여러 가지 생활에서 느끼게 되는 행복감, 만족감으로써의 정서적 안정을 나타내주는 성격특성으로 정의하고 있다(Szalai, 1980). 또한 삶의 조건에 대한 주관적인 만족상태를 개념화한 것으로, 개인이 자신의 인생에 대한 질적 수준을 긍정적으로 판단하는 정도를 의미한다(Myers & Diener, 1995).
우리나라 학생들이 대학시절에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인간의 생애 중 대학시절은 발달적인 측면에서 청소년기와 성인기를 연결하는 중요한 시기로 일상생활과 사회적 관계에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이수진, 2009). 우리나라의 경우 입시에만 매달리던 중·고등학교 시절과는 달리 사회적인 위치가 달라지고,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지면서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에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인간은 생존을 위한 기본적인 물질적 욕구가 충족되면 무엇에 관심을 가지는가? 인간은 건강하고 성숙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사회적 존재로서 살아가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면서 성장하고 발전해 나간다. 인간은 누구나 행복해지기를 원하기 때문에 생존을 위한 기본적인 물질적 욕구가 충족되면 삶의 질과 행복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사람에 따라 행복을 느끼는 기준과 만족도는 모두 다르며, 자신의 행복을 평가하는 것은 자신의 중요한 삶의 영역에서 객관적인 조건을 어떻게 주관적으로 인지 하느냐에 의해 결정된다(조윤주,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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