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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와의 애착이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대인관계유능성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he Relation between Attachment with Parent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1 - 12  

오지혜 (충북아동보호전문기관) ,  윤혜미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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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와의 애착이 대인관계유능성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대인관계유능성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에 주목하였다. 충북, 충남, 대전 소재 대학 재학생 6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Cronbach's ${\alpha}$, t-test, F-test, Duncan 사후검증, Pearson 적률상관계수,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 분석 결과를 참조, 부모애착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심리적 안녕감의 영향을 성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남녀 모두 부모애착과 대인관계 유능성이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대인관계유능성의 영향력이 부모애착보다 상대적으로 더 컸다. 특히 연구변인 간의 영향관계에서 성별차이를 보여주었는데, 남자대학생의 경우, 대인관계 유능성은 부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영향관계에서 부분매개역할을, 모애착과의 영향관계에서는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여자대학생의 대인관계유능성은 모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을 부분매개하고, 부애착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동성부모와의 애착 증진과, 대학당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인관계 유능성 진작 노력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parental attachment on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625 college students completed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Reliability test, ANOVA, Duncan ex-post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on data w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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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남녀대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애착이 성별에 따라 대인관계 유능성과 심리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대인관계유능성이 심리적 안녕감에 대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을 유지 및 증진시키고, 나아가 이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세 가지로 나누어 논의해본다.
  • 본 연구는 다양한 경제‧사회환경 조건의 변화로 독립 시기가 늦어져 여전히 부모의존도가 높은 대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애착과 대인관계 유능성이 이들의 심리적 안녕감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살펴보는 연구[9-15][33]나 대인관계 유능성과 심리적 안녕 감의 관계를 주목한 연구[29-34]는 많지만 애착과 대인 관계 유능성,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드물다.
  • 특히 애착 연구에서 부모자녀관계에서 어머니가 일차적인 존재로 여겨왔으나,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아버지와의 애착이 정신병리 등에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한 연구들도 있어[21], 본 연구에서는 애착을 부애착·모애착 으로 구분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 또, 연구 결과에 근거한 정책적 함의에서 성별 차이는 차별화된 정책 제시의 경험적 근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연구초점이 될 수 있다[35]. 특히 애착이론에서는 동성 부모와 이성부모에 대한 애착이 의미있게 논의되어 왔고, 대인관계유능성, 심리적 안녕감 등도 대상자의 성에 따른 차이가 선행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어, 본 연구에서도 남자대학생과 여자대학생을 구분하여 세 연구 변수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연구의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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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안녕감이 높은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는 개인이 난관에 부딪혔을 때 회복력의 원천으로 작용하며[5], 개인의 발달과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심리적 기능이다[6]. 심리적 안녕감이 높은 사람은 환경을 잘 관리하는 능력과 적합한 환경을 선택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는 주변 환경에 대한 통제력이 있고, 삶의 의미와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자기 발전을 위해 노력하여 잠재력을 실현시키려는 동기를 보여준다[7]. 대학생에게서도 심리적 안녕감은 대학생활 적응은 물론 성인기로 이어질 삶의 궤적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대인관계 유능성이란 무엇인가? 대인관계 유능성은 타인과 효과적으로 관계를 형성 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28], 사회적으로 원만한 삶을 유지하고 개인의 성장과 발달, 정신 건강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능력이다[29]. 타인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이러한 능력은 사회적 동물인 인간의 환경 적응 및 안녕감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30].
대인관계 유능성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삶을 어떻게 평가한다고 볼 수 있는가? 또한 김경진[63]은 대인관계능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자기수용이 높음을 밝혀 본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이처럼 원만하게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사람은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낯선 환경에 잘 적응하여 주위환경에 있는 기회를 효과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만족스럽게 평가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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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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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3. 김경진, 대학생의 자아분화와 대인관계능력 간의 관계: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가천의과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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