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보건계열 3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향후 실무에서 함께 일할 보건 인력이 치과위생사를 어떤 이미지 지각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2011년 3월 14 부터 6월 1일까지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총 539부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치과위생사의 이미지 총점은 145점 만점에 86.57점이고, 평점은 5점 만점에 2.99점이었다. 2. 지역별 치과위생사 이미지 총 평점은 지역별로는 대도시 대학생이 89.07점으로 중소도시 학생들 85.03점 보다 치과위생사 이미지 총 점수가 조금 더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4). 학과별로는 물리치료과가 88.89점, 치기공과, 방사선과는 86.91점, 임상병리과가 83.28점 순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46). 3. 지역별 치과위생사의 이미지 하위 4개 영역(자질, 역할, 사회참여, 대인관계) 차이는 자질(p=0.000), 역할(p=0.006), 대인관계(p=0.014)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과별로는 물리치료과 학생이 4개 영역 모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또한 사회참여영역(p=0.021)과 대인관계영역(p=0.00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4. 대학생의 치과위생사 이미지 형성을 준 복수 응답 문항은 응답자의 67.9%가 '치과(병)의원에서의 치과위생사 모습'에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계열 3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향후 실무에서 함께 일할 보건 인력이 치과위생사를 어떤 이미지 지각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2011년 3월 14 부터 6월 1일까지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총 539부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치과위생사의 이미지 총점은 145점 만점에 86.57점이고, 평점은 5점 만점에 2.99점이었다. 2. 지역별 치과위생사 이미지 총 평점은 지역별로는 대도시 대학생이 89.07점으로 중소도시 학생들 85.03점 보다 치과위생사 이미지 총 점수가 조금 더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4). 학과별로는 물리치료과가 88.89점, 치기공과, 방사선과는 86.91점, 임상병리과가 83.28점 순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46). 3. 지역별 치과위생사의 이미지 하위 4개 영역(자질, 역할, 사회참여, 대인관계) 차이는 자질(p=0.000), 역할(p=0.006), 대인관계(p=0.014)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과별로는 물리치료과 학생이 4개 영역 모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또한 사회참여영역(p=0.021)과 대인관계영역(p=0.00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4. 대학생의 치과위생사 이미지 형성을 준 복수 응답 문항은 응답자의 67.9%가 '치과(병)의원에서의 치과위생사 모습'에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erception of health-related majors in their third year of college about the image of a dental hygienist as prospective dental personnels.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Concerning perception of the image of a dental hygienist by geographi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erception of health-related majors in their third year of college about the image of a dental hygienist as prospective dental personnels.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Concerning perception of the image of a dental hygienist by geographic region, the college students from large cities gave 89.07 to that, and the college students from small and mid-sized urban areas gave 85.03. The former gave higher marks to the image of a dental hygienist, and the gap between the two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By department, the students who majored in physical therapy gave the highest score of 88.93, dental technology and radiology gave the second highest score of 86.91. The clinical pathology gave the third highest score of 83.28, and the gaps among them were significant. 2. As for their perception of the four subfactors(qualifications, roles, social particip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the image of a dental hygienist by geographic region,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gaps in their way of looking at the qualifications, role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a dental hygienist. By department, the physical therapy majors gave the highest marks to all the four subfactors. 3. When they were asked to give one or more answers to the question what affected their image building about a dental hygienist, the largest number of the students that accounted for 67.9 percent replied that the looks of dental hygienists whom they saw in dental clinics or hospitals impacted on their image of a dental hygienis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erception of health-related majors in their third year of college about the image of a dental hygienist as prospective dental personnels.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Concerning perception of the image of a dental hygienist by geographic region, the college students from large cities gave 89.07 to that, and the college students from small and mid-sized urban areas gave 85.03. The former gave higher marks to the image of a dental hygienist, and the gap between the two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By department, the students who majored in physical therapy gave the highest score of 88.93, dental technology and radiology gave the second highest score of 86.91. The clinical pathology gave the third highest score of 83.28, and the gaps among them were significant. 2. As for their perception of the four subfactors(qualifications, roles, social particip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the image of a dental hygienist by geographic region,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gaps in their way of looking at the qualifications, role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a dental hygienist. By department, the physical therapy majors gave the highest marks to all the four subfactors. 3. When they were asked to give one or more answers to the question what affected their image building about a dental hygienist, the largest number of the students that accounted for 67.9 percent replied that the looks of dental hygienists whom they saw in dental clinics or hospitals impacted on their image of a dental hygien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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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국내치과위생사의 역사가 40년 이상이 지났음에도 치과위생사의 직업군에 대한 인식도는 아직 낮은 수준이다. 따라서 바람직한 치과위생사의 이미지를 정립하고, 교육과 사회적 인식도를 높여 이를 실무에 반영하며 또한 향후 현장에서 함께 일할 동료들이 지각하는 치과위생사에 대한 이미지를 알아보고자 일부 보건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도하였다.
보건 의료인으로서 앞으로 임상현장에서 함께 일한 동료들이 지각하는 치과위생사에 대한 이미지는 중요하며, 보건계열 학생들의 치과위생사의 이미지는 직업인이 되기 전에 이미 형성되어 쉽게 바꿔지지 않을 것으로 본다. 따라서 현재 보건 계열 학생이 지각하는 치과위생사의 이미지를 조사해봄으로써 향후 실무에서 함께 가아할 보건관련 인력이 치과위생사를 어떠한 이미지로 인식하는지 비교하고 이미지 형성 요인을 파악하여 치과위생사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이미지를 새롭게 정립하고자 한다. 또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유발하여 치위생 교육과 사회적 인식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현재 보건 계열 학생이 지각하는 치과위생사의 이미지를 조사해봄으로써 향후 실무에서 함께 가아할 보건관련 인력이 치과위생사를 어떠한 이미지로 인식하는지 비교하고 이미지 형성 요인을 파악하여 치과위생사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이미지를 새롭게 정립하고자 한다. 또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유발하여 치위생 교육과 사회적 인식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계열 3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향후 실무에서 함께 일할 보건 인력이 치과위생사를 어떤 이미지 지각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2011년 3월 14 부터 6 월 1일까지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총 539부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SPSS WIN 12.
제안 방법
인구사회학적인 특성은 성별, 연령, 학과, 치과위생사와 교류, 친지 중 치과위생사 등으로 구성하였다.
치과위생사의 이미지를 측정한 총 29개의 설문 문항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 4개의 하위영역으로는 자질(9문항), 역할(7문항), 사회참여(7문항), 대인관계(6문항)의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된 점수가 더 높을수록 치과위생사 이미지가 더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치과위생사의 이미지를 측정한 총 29개의 설문 문항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 요인으로 구성된 것으로 나타나, 이들 4개의 하위영역으로는 자질(9 문항), 역할(7문항), 사회참여(7문항), 대인관계(6문항)의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여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하여 측정된 점수가 더 높을수록 치과위생사 이미지가 더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1년 3월 14일부터 6월 1일까지 보건계열 3학년 대학생이 인식하는 치과위생사의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대전, 광주, 수원, 전북지역 보건계열 대학 중 물리치료과, 치기공과, 방사선과, 임상병리과를 중심으로 선정하여 보건계열 대학생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비확률표본추출법인 편의추출법에 의해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은 비확률표본추출법인 편의추출법에 의해 선정하였다. 설문이 배부된 연구 대상자 700부 가운데 무응답 항목이 많거나 자료가 불충분한 161부를 제외한 539부를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비확률표본추출법인 편의추출법에 의해 선정하였다. 설문이 배부된 연구 대상자 700부 가운데 무응답 항목이 많거나 자료가 불충분한 161부를 제외한 539부를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1일까지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총 539부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지역별·학과별 치과위생사의 이미지 차이는 t-test 와 ANOVA, 사후검정으로는 Tukey test로 분석하였다. 치과위생사 이미지 척도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Cronbach's α를 실시하였다.
지역별·학과별 치과위생사의 이미지 차이는 t-test 와 ANOVA, 사후검정으로는 Tukey test로 분석하였다. 치과위생사 이미지 척도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Cronbach's α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간호사 이미지를 조사하기 위해 이 등4)이 개발된 설문 문항을 치과위생사의 이미지 조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치과위생사 이미지’ 척도를 사용하였다. 치과위생사의 이미지를 측정한 총 29개의 설문 문항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 요인으로 구성된 것으로 나타나, 이들 4개의 하위영역으로는 자질(9 문항), 역할(7문항), 사회참여(7문항), 대인관계(6문항)의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2. 지역별 치과위생사 이미지 총 평점은 지역별로는 대도시 대학생이 89.07점으로 중소도시 학생들 85.03 점 보다 치과위생사 이미지 총 점수가 조금 더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4). 학과별로는 물리치료과가 88.
3. 지역별 치과위생사의 이미지 하위 4개 영역(자질, 역할, 사회참여, 대인관계) 차이는 자질(p=0.000), 역할 (p=0.006), 대인관계(p=0.014)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과별로는 물리치료과 학생이 4개 영역 모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또한 사회참여영역(p=0.021)과 대인관계 영역(p=0.00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4. 대학생의 치과위생사 이미지 형성을 준 복수 응답 문항은 응답자의 67.9%가 ‘치과(병)의원에서의 치과위생사 모습’에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대상자들이 지각하는 치과위생사 이미지 형성을 준 문항은 ‘치과병원에서의 치과위생사 모습’이 67.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Gross D 등12)의 간호사 이미지 형성이 대중매체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상이한 차이를 보였다.
대상자들이 지각하는 치과위생사의 이미지에 대한 총점은 145점 만점에 86.57이였고, 평점은 5점 만점에 2.99점이였다. 이는 서9)의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 결과보다 낮은 수치로 조사되었다.
학과별 대학생의 하위 4개 영역에 대한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물리치료과 대학생이 4개 영역 모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 사회참여영역(p=0.021)과 대인관계영 역(p=0.002)에서 물리치료과, 방사선과, 치기공과, 임상병 리과 4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able 6)
치기공과는 남학생이 과반수이상이었다. 실습 시 치과위생사와 직접적인 교류 유무는 ‘없다’가 물리치료과 82.4%, 임상병리과 72.9%, 방사선과 72.5% 순으로 나타났다. 가족이나 친지 중 치과위생사 유무는 ‘없다’가 과반수이상이었고, 치과위생사와 치과조무사의 구별은 ‘있다.
지역별 치과위생사의 이미지 하위 4개 영역인 자질, 역할, 사회참여, 대인관계는 대도시가 중소도시보다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대도시의 치과위생사들의 업무가 중소도시보다 더욱 전문화되고, 직업의 사회적 위신.
학과별 대학생의 치과위생사 이미지 형성을 영향을 준 문항을 살펴보면 ‘치과(병)의원에서의 치과위생사 모습’은 물리치료과 73.6%, 임상병리과 71.2%, 치기공과 66.2%, 방사선과 62.0% 순으로 나타났고, ‘이웃(친구)이나 가족 중의 치과위생사 모습’이 치기공과 25.3%, 방사선과 24.6%, 임상병리과 16.9%, 물리치료과 11.2% 순으로 나타났다 (Table 8).
학과별 대학생의 하위 4개 영역에 대한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물리치료과 대학생이 4개 영역 모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 사회참여영역(p=0.
학과별로는 물리치료과가 88.89점, 치기공과, 방서선과는 86.91점, 임상병리과가 83.28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치과위생사 이미지 총 점수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p=0.046, Table 4).
후속연구
아울러 보건계열 학생들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여러 원인을 규명하는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함과 동시에 긍정적 이미지로 바꾸는 대안의 모색이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치과위생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 및 홍보가 더욱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설문지작성을 자기기 입식 방법으로 이용하였기 때문에 응답편의가 개제될 위험성이 있으며, 일부지역보건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보건계열 학생전체가 인식하는 치과위생사 이미지 정립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보여 지며 치과위생사에 대한 표준화된 이미지측정도구의 개발과 함께 추후 보다 영역을 확대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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