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0 no.1, 2011년, pp.137 - 150
김홍태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나성 (한국선급 연구원) , 하욱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Nationally and internationally reported statistics on marine accidents show that 80% or more of all marine accidents are caused fully or in part by human error. According to the statistics of marine accident causes from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KMST), operating errors are implicated in 78.7%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해양사고의 주요 원인인 것은? | 이러한 해양사고와 관련해서 국내외 대부분의 해양사고 통계에 의하면 인적 요인(human element)에 인한 사고의 비율이 60%에서 80%로 보고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이하 IMO)에서는 이러한 해양사고의 80% 이상이 인적 오류(human error)와 조직의 문제(organizational factor)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고하고 있다(IMO, 1994). | |
해양사고의 해양환경 및 재산상의 막대한 손실을 초래하는 특성이 나타나는 예는? | 국내 해양사고의 발생 건수는 2004년 1,070건을 최고점으로 점차 감소하고 있으나,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09년에는 915건으로 다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KMST, 2010). 해양사고의 특성상 한 번의 사고로 해양환경 및 재산상의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2007년 말 태안에서 발생한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유출 사고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
해양사고에 있어서 인적 오류의 문제가 점점 중요시 되는 이유는? | 해양사고에 있어서 인적 오류의 문제가 앞으로 점점 중요 시 되고 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부각될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왜냐하면 1980년대의 선원채용 및 교육에 대한 부실로 인해, 해운산업에서 양질의 선원을 수급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양질의 선원 수급은 해운산업의 품질과 안전에 대한 기대 수준, 해양사고에 대한 파급효과 및 관련 비용의 증가로 인해 긴급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
Anderson, D. E., Oberman, F. R., Malone, T. B. and Baker, C. C., Influence of human engineering on manning levels and human performance, Naval Engineers Journal, 109(6), 67-76, 1997.
Baker, C. C. and Seah A. K., Maritime accidents and human performance: the statistical trail, MARTECH, Singapore, 2004.
Caridis, P., CASMET: casualty analysis methodology for maritime operations, Athens, Greece, National Technical University of Athens, 1999.
Cho, B. Y., Current status of maritime accident investigation, Maritime Safety Review, Winter,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2001.
Gordon, R., Flin, R. and Mearns, K., Designing and evaluating a human factors investigation tool(HFIT) for accident analysis, Safety Science, 43, 2005.
Hawkins, F., Human factors in flight, Aldershot, Gower Technical Press Ltd., 1993.
IMO, Better standards, training and certification: IMO's response to human error, IMO News, 1994.
IMO, Code for the investigation of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A 20/Res. 849, IMO, 1997.
IMO, Amendments to the Code for the investigation of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A 21/Res. 884, IMO, 2000.
Kim, J. W. and Jung, W. D., AGAPE-ET: A predictive human error analysis methodology for emergency tasks in nuclear power pla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18(2), 104-118, 2003.
Kim, H., Lee, J. K., Lee, D. K. and Park, J. H., State of the art of human factors technologies for ships and ocean engineering,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20(2), 99-111, 2001.
KMST, Investigation statistics of maritime accident,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2009.
KMST, The statistics of maritime accident,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2010.
Park, Y. W., Proposal of new investigation procedure of maritime accidents, Review of Maritime Affairs and Fisheries of Korea, No. 1118, Korea Maritime Institute, 2003.
Reason, J., Human error,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Yang, C. S., On the contributing factors of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with a focus on human factors, Journal of Ship and Ocean Engineering, 37, Korea Ocean R&D Institute, 20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