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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박사고의 인적요인에 대한 선원과 운항관리자 간의 인식 비교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Comparison of Cognition between Seafarer and Shipping Operations Manager on Human Factors of Ship Acciden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4, 2018년, pp.105 - 124  

김대현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  박호 (군산대학교 물류학과) ,  김상열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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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박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점차 다양화, 복잡화됨에 따라 선원집단과 운항관리집단을 대상으로 선박사고의 인적요인을 분석하였다. 선박사고에서 인적요인은 큰 비중을 나타내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인적요인(human factor)에 대해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인적요인을 기반으로 잠재적 요인을 관련 전문가 조사 등을 통해 확장적으로 도출하여 최종 20개 요인을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선정된 인적요인에 대해 선박안전 관련 전문가 및 실무자들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여 선원집단과 운항관리자집단의 인식 차이를 검증하였고, 경영적 관점에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요인들을 추출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human factors that directly or indirectly cause ship accidents and to suggest implications based on the derived human factors. In particular, we conducted a survey on the basis of the human factors derived from the literature survey and interviews, and appl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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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박사고의 저감을 위해 선박안전에 위험이 될 수 있는 인적요인을 도출하고 실무자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시급히 개선되어 할 인적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각각 요인에 대한 선원집단과 운항관리자집단 간 인식차이를 인지하고 개선되어야 할 점을 모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기존 연구에서는 해양안전심판원, 선주보험협회 등의 사고 데이터를 통해 선박사고 상의 인적요인을 표면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접근하거나 인적요인의 잠재적 요인 도출을 중점으로 하였다면, 본 연구는 인적요인의 확장된 개념을 포함한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러한 요인들을 바탕으로 개인적 요인 및 선내집단 요인의 대상인 선원집단은 물론 선사요인의 대상인 선박관리자 집단과의 인식차이를 확인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업계에서 인식되는 선박사고와 관련된 주요 인적요인을 기존의 선행연구 및 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해 도출하고, 이를 분석하여 선박사고의 저감을 위해 현장에서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요인들을 선원과 운항관리자간의 인식 차이를 통해 도출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의 사고 발생이후의 데이터를 토대로 사고의 원인을 도출했던 정량적인 데이터에 근거한 연구들에서 한계점으로 작용된 인적요인에서의 표면적 요인뿐만 아니라 기존 선행연구 및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잠재적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를 전문가와 실제 승선중인 선원 및 승선 경험이 있는 선사 운항관리자 및 관련산업 관계자 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선박사고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인적요인들의 성취도와 중요도를 도출하고 요인간의 중요도 및 수행도간의 차이를 통해 시사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선박사고의 저감을 위해 선박안전에 위험이 될 수 있는 인적요인을 도출하고 실무자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시급히 개선되어 할 인적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각각 요인에 대한 선원집단과 운항관리자집단 간 인식차이를 인지하고 개선되어야 할 점을 모색하였다.
  • 본 연구는 선행 연구들에서 도출된 선박사고를 위협하는 국내 해운환경에 적용가능한 인적요인을 도출하였다. 확장된 인적요인들의 적용을 위해 선원집단 및 운항관리자와의 인식차이를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현재 실무에서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인적요인을 도출하였다.
  • 안전정책, 안전관리, 안전행동. 안전감독의 인식된 안전행위로 구성된 요인간의 수행도 및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선원의 안전활동을 위한 안전 분위기 조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의 사고 발생이후의 데이터를 토대로 사고의 원인을 도출했던 정량적인 데이터에 근거한 연구들에서 한계점으로 작용된 인적요인에서의 표면적 요인뿐만 아니라 기존 선행연구 및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잠재적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를 전문가와 실제 승선중인 선원 및 승선 경험이 있는 선사 운항관리자 및 관련산업 관계자 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선박사고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인적요인들의 성취도와 중요도를 도출하고 요인간의 중요도 및 수행도간의 차이를 통해 시사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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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선박사고의 증감율은 어떠한가? 최근 선박의 대형화, 자동화, 고속화로 인한 첨단기술의 도입과 선박의 안전과 관련한 항해장비, 선박장비의 기술도 발전하고 있으나 중앙해양심판원(2018)에 의하면 국내 선박사고는 매년 약 19%씩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선박사고의 상당부분은 인적요인과 관련되어 있다.
선박사고에서 인적요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선박사고와 관련하여 국내외 선박사고 통계에 의하면 인적요인(human factor)에 의해 발생하는 비율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양찬수, 2008: 김홍태, 2011). 해양안전중앙심판원에 따르면, 2017년도 선박사고 원인을 분석한 결과 총 233건 중 199건인 85.
선박 용도별 선박사고에서 어선을 제외한 나머지 선박의 사고비율은 각각 어떠한가? 7%가 어선이다. 비어선의 경우 여객선 257건 (2.4%), 화물선 576건(5.4%), 유조선 308건(2.9%), 예선 442건(4.1%), 기타 1,859건(7.4%)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선박사고 발생 빈도의 차이는 어선의 척수가 상선수보다 많다는 사실 또한 주요하지만 어선 특유의 조업방식, 해기사 및 당직인원의 부족, 휴식시간의 부족에 따른 피로 누적, 안전에 대한 주의 부족등 어선 고유의 운항 특성에 기인하는 바 또한 큰 것으로 파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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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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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http://www.krs.co.kr(한국선급 웹메거진 Vol.97, 2018년 8월 20일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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