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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 2011년, pp.83 - 91
만화의 가장 큰 특성은 글과 그림의 결합체로 널리 알려져 왔다. 현대만화의 형태를 신문만화에서 찾아 볼 수 있는 것이 대표적으로 글을 넣은 만화였음이 이를 증명한다. 그러나 만화에서 글이 없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러한 작품 역시 해독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고, 만화에서 형상을 나타내는 이미지가 독자와 대화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렇다면 만화에서 이미지는 어떻게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전달하는지 의문점이 생긴다. 이 연구는 이러한 이미지가 주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살펴보고, 글 없는 만화의 특성을 고찰한다.
The attribute of cartoon and comics has been known the combination of image and text. It is improved the we find the shape of comics at the first comics on the newspaper. But we can read the comic without word. These works don't give the difficult to read and it may transfer to readers by the im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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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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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란 무엇인가? | 언어는 인류가 발명한 가장 강력하고 손쉬운 의사소통 수단이다. 그러나 말을 하고, 글을 쓰는 것을 배우기 전에는 문자는 단순히 그림이었다. | |
활자매체는 어떠한 전환과정이 필요한가?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인 문자, 즉 활자매체의 경우, 활자가 말ㆍ기호 상징이기 때문에 ‘실체→언어→기호화→인지’라는 전환(轉換)과정이 필요하다. 발화자의 의미가 담긴 언어나 문자는 수용자가 학습한 기호를 바탕으로 인지된다. | |
만화가가 독자 및 일상의 생활을 이해하고 있어야만, 자신의 메시지를 독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미지는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어떠한 이미지를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공통의 경험이 필요하다. 공통의 경험이란 단순한 경험부터 학습되는 생활규범, 규칙 등 그 시대와 사회의 문화를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만화가는 독자 및 일상의 생활을 이해하고 있어야만 자신의 메시지를 독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8.
김미림, 서사만화개론, 범우사, 1999.
랜달 피 헤리슨, 만화와 커뮤니게이션, 이론과실천, 1989.
루이스 자네티, 김진해 역, 영화의 이해, 현암사, 1998.
심우성 편역, 판토마임 예술 : 마르셀 마르소와 헬베르 이에링의 대담, 예니,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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