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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문제 분석을 통한 한국정보올림피아드 경시부문 지역 예선 교재 개발 -초등부를 중심으로 -
Development Teaching Material for the Korea Information Olympiad Preliminary Round Test -Focusing on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 2011년, pp.448 - 457  

김태훈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 ,  현동림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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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정보올림피아드 경시부문 초등부 지역예선을 준비하고 컴퓨터 원리를 학습할 수 있는 교재를 Polya의 문제해결 단계의 원리를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교재의 내용은 학생들이 컴퓨터 원리를 학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의 기본이 되는 이산수학과 자료구조로 선정하였다. 개발된 교재는 J대학교의 정보영재교육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투입한 뒤 기출문제를 재구성한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정보올림피아드 문제해결 능력 신장에 도움이 되었음을 밝혔다. 앞으로 정보올림피아드 지도교사를 위한 지도서의 개발 및 연수 등 컴퓨터 교육을 정상화 할 수 있는 현실적인 여건이 구비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teaching material has been developed based on Polya's Problem Solving Techniques for preparing Korea Information Olympiad qualification and studying principle of computer. the basis of discrete mathematics and data structures were selected as the content of textbooks for stude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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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 연구대상에게 투입한 교재에서는 3. 3 교재의 실제 부분에서 제시된 기출문제 부분을 제외하여 검사지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각 단원별 구성은 Polya의 문제해결단계에 맞추어 문제찾기, 원리알기, 문제해결하기, 더 나아가기 단계로 구성하였으며 앞서 기출문제 분석에서 언급한대로 단순한 지식 나열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해결하면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재를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 더 나아가기에서는 실제 컴퓨터에서 큐를 사용하는 예제를 보여주어 큐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심어주고자 하였다.
  • 첫째, 존재성 문제로 주어진 문제가 해를 갖느냐, 갖지 않느냐에 관계된 것이다. 둘째, 주어진 문제가 해를 가질 경우, 얼마나 많은 해를 갖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셋째, 최적화 문제로 주어진 문제 상황에 가장 적합한 해를 찾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재가 초등학생들의 올림피아드대회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있는지 현장의 실험 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현장 적용을 진행하였다. 2009년 11월 14일부터 2009년 12월 28일까지 약 6주간 7회의 오프라인 수업(각 3차시)과 온라인 과제 제출 및 피드백의 방식으로 현장 적용이 이루어졌다.
  • 이에 문제해결 학습 전략의 투입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익히게 하여 자기주도적으로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Polya의 문제해결 단계의 원리를 적용하여 교재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정보올림피아드 초등부 지역예선 문제를 분석하여 학습요소를 선정하고 그 내용을 Polya의 문제해결단계에 맞추어 컴퓨터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재를 만들어 현장 적용을 하였다.
  • 마지막으로 좋은땅 출판사의 교재는 지역예선 대비서임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래밍 부분에 치중되어 이산수학 및 자료구조에 대한 학습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세 교재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여 초등학생들이 좀 더 쉽게 이산수학과 자료구조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 특히 정보영재아동을 대상으로 컴퓨터에 대한 기본원리와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기위한 한국정보올림피아드 초등부 지역예선 교재를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대립가설 : 한국올림피아드 초등부 지역예선 교재의 적용 전과 적용 후 초등학생들의 올림피아드 문제해결능력은 차이가 있다.
  • 영가설 : 한국올림피아드 초등부 지역예선 교재의 적용 전과 적용 후 초등학생들의 올림피아드 문제해결능력은 차이가 없다.
  • Dossey는 이산수학의 세기에 관련되는 문제 상황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 생각하였다. 첫째, 존재성 문제로 주어진 문제가 해를 갖느냐, 갖지 않느냐에 관계된 것이다. 둘째, 주어진 문제가 해를 가질 경우, 얼마나 많은 해를 갖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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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정보올림피아드란 무엇인가? 한국정보올림피아드(Korea Olympiad in Informatics: KOI)는 유일하게 대한민국 정부에서 주관하는 초, 중, 고등학생이 참가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대회로서 수학적 지식과 논리적 사고능력을 필요로 하는 알고리즘과 그 구현을 경시하는 대회이다.
이산수학은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이산수학은 다양한 분야에 폭넓게 응용되는 현대수학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수학의 한 분야로서 문제해결능력을 강조하는 특징이 있고[3], 수학분야뿐만 아니라 자연과학, 공학, 사회과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에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4].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IT분야의 인재 육성을 등한시하는 점은 무엇으로부터 기인하는가?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IT분야의 인재 육성을 등한시하고 있다. 이는 학교교육과정에서의 컴퓨터 교과 배제와 사회전반에 펼쳐져있는 이공계 기피 현상에 기인한다. 또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컴퓨터교육이 컴퓨터 활용 교육에만 치중되어 있기 때문에 정작 필요한 컴퓨터 구조와 정보의 처리과정, 프로그래밍 언어학습은 뒷전인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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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강신천, 지식정보사회를 위한 정보교육담론, 서현사, 2007. 

  2. http://www.nia.or.kr/KOI/F01000000000/F01020000000.asp 

  3. 최근배, “초등 영재교육에 적용 가능한 이산수학 주제의 내용 구성에 관한 소고 - 네트워크 문제를 중심으로 -”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제7권, 제4호, pp.353-373, 2005. 

  4. 안선영, “초등 영재교육에 적용 가능한 이산수학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E 수학교육 논문집, 제19권, 제1호, pp.167-189, 2005. 

  5. J. A. Dossey, "Discrete Mathematics: The Math for Our Time", Discrete Mathematics Across the Curricum K-12 NCTM, pp.1-9, 1991. 

  6. 배영권, "창의성 및 정보과학적 특성을 기반으로 한 정보연재 판별도구 개발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7권, 제4호, pp.7-14, 2004. 

  7. 이양기, “수학 성적과 이산수학의 문제 해결력 비교 -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제13권, pp.73-96, 2002. 

  8. 한근희, "학교수학에서 이산수학 교수 방안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지, 제6권, 제 2호, pp.87-89, 2003. 

  9. 김남희, "제 7차 교육과정의 이산수학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제7권, 제2호, pp.77-101, 2005. 

  10. 김종훈, 김종진, 컴퓨터 개론, 한빛미디어, 2006. 

  11. http://ko.wikipedia.org/wiki/%EC%9E%90%EB%A3%8C_%EA%B5%AC%EC%A1%B0 

  12. Horowitz, Sahni and Anderson-Freed. Fundamentals of Data structures in C, Silicon Press, 2008. 

  13. 김종훈, 프로그래밍 비타민, 한빛미디어, 2008. 

  14. 교육과학기술부, 수학 6-가 교사용 지도서, 두산동아(주), 2002. 

  15. 왕경수, "Polya의 문제해결 전략의 적용을 통한 문제 해결력 신장사고개발", 사고개발, 제4권, 제1호, pp.1-3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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