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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1, 2012년, pp.11 - 20
김병수 (제주대학교)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The core of programming learning is based on an algorithm learning and the promotion of problem solving abilities is the purpose of this learning. Then, we need to think about what kind of algorithms in what order we teach and we need to study the effect of this lear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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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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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적 알고리즘의 유형과 학습 순서는 어떻게 제시되는가? | ․ 반복 : 순환, 루프라고 부르기도 하며 어떤 특정한 조건이 성립할 때까지 반복되어 실행하게 된다. 이 개념이 사용되지 않는 알고리즘은 거의 없을 정도로 가장 기초적인 개념이다(N개의 수 합산하기, N개의 수에서 최대값 구하기 등). ․ 탐욕 : 욕심쟁이 알고리즘이라고도 하며 여러 선택에 있어서 앞으로의 선택을 고려하지 않고 각각의 선택마다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하여 최적의 해를 찾기를 기대하는 알고리즘이다(선택정렬, 최소 비용 신장 나무, 최단 경로 문제 등). ․ 재귀 : 임의의 함수가 자신을 다시 호출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재귀호출을 사용하는 함수는 반드시 종료되는 조건이 설정되어야 한다. 재귀의 개념이 알고리즘에서 중요한 이유는 논리적 표현 자체가 재귀를 사용하는 경우가 흔하며 특정 문제 해결에 있어서 쉽고 자연스러울 경우가 많다(피보나치수열 등). ․ 분할 정복 : 크기가 n인 문제를 좀 더 작은 크기의 같은 문제들로 쪼갠 다음 각각의 쪼개진 문제를 풀어서 얻은 답을 가지고 원래 문제의 답을 구하는 방법이다(병합 정렬, 퀵 정렬, 이진 탐색, 하노이 탑 문제 등). ․ 동적계획법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동적 프로그래밍이라고도 하며 순서가 정해진 항목과 관련된 문제에서 한 번 계산한 부분해를 저장해 두고 필요할 때마다 그 결과를 참조함으로써 부분해의 중복 계산을 방지하는 방법이다(피보나치수열, 배낭 문제, 최단 거리 문제 등). ․ 백트래킹 : 검색 공간의 모든 가능한 배치 방법에 대해 어떤 작업을 반복하기 위한 조직적인 방법이다(바둑, 장기 등의 게임 연산, 그래프 색칠 문제, N-여왕 문제 등). | |
컴퓨터 프로그램은 어떤 절차인가? | 컴퓨터 프로그램은 컴퓨터 언어로 표현된 문제해결을 위한 수리 논리적 절차이며 컴퓨터 알고리즘은 문제해결을 위한 수리 논리적 방법을 말한다. 프로그램은 알고리즘을 컴퓨터 언어로 표현한 것이므로 문제해결의 핵심은 수리 논리적 해결 방법의 고안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
컴퓨터 알고리즘은 어떤 방법인가? | 컴퓨터 프로그램은 컴퓨터 언어로 표현된 문제해결을 위한 수리 논리적 절차이며 컴퓨터 알고리즘은 문제해결을 위한 수리 논리적 방법을 말한다. 프로그램은 알고리즘을 컴퓨터 언어로 표현한 것이므로 문제해결의 핵심은 수리 논리적 해결 방법의 고안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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