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3, 2015년, pp.1874 - 1883
김정아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 고자경 (간호학교육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clinical reasoning of nursing students as well as clarify the relevance between clinical reaso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87 students broke into 30 groups of two or three. The students performed post operative care for adult patients in the simulation prac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계에서 간호역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 최근 간호교육계의 동향은 간호역량(nursing competency)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2]. 이는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초석이자 지침이기 때문이다. 간호역량이란 일반간호사가 모든 임상실무환경에서 영역 또는 분야에 관계없이 공통적이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의미한다[3]. | |
간호역량이란 무엇인가? | 이는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초석이자 지침이기 때문이다. 간호역량이란 일반간호사가 모든 임상실무환경에서 영역 또는 분야에 관계없이 공통적이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의미한다[3]. 따라서 4년제 간호대학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이 이러한 간호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 |
임상추론 루브릭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 능력 평가에 대해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가? | 이 도구를 적용하여 평가한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능력은 4학년 졸업반 학생들의 총평점평균과 주요 핵심 교과목인 성인간호학과 성인간호학 임상실습의 평점의 높고 낮음에 상관없이 거의 미흡한 수준에 머물러 있어 졸업 후 신규간호사로서 갖추어야할 임상추론 능력이 매우 부족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졸업 시 간호대학생이 취득한 총평점평균은 병원에서 기대하는 임상추론 능력을 예측하기에는 부적절하고 신규간호사 채용기준으로 사용하기에도 한계가 있다. |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 Nursing core competencies. Retrieved December 20, 2012, from http://www.kabon.or.kr
J. K. Ko, M. S. Chung, M. A. Choe, Y. I. Park, K. S. Bang, J. A. Kim, M. S. Yoo, H. Y. Jang, "Modeling of nursing competencies for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pp.87-96.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1.87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ing. "An implementation models for the ICN framework of competencies for the generalist nurse." Standards and Competencies series(2nd ed.) Geneva; ICN. pp1-30, 2003.
G. E. Armstrong, T. S. Spencer, & C. B. Lenburg, "Using quality and safety education for nurses to enhance competency outcome performance assessment: A synergistic approach that promotes patient safety and quality outcom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12), pp. 686-693, 2009. DOI: http://dx.doi.org/10.3928/01484834-20091113-02
P. McLagan, "Great ideas revisited: Job competency models." Training & Development. 50(1), pp.40-47, 1996.
S. J. Im, "Strategies for effective teaching in clinical clerkship." Hanyang Medcial Reviews. 32(1), pp.51-58. 2012. DOI: http://dx.doi.org/10.7599/hmr.2012.32.1.51
C. A. Tanner,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r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6), pp.204-211, 2006.
H M. Jenkins, "A research tool for measuring perceptions of clinical decision making." of Professional Nursing. 1(4), pp.221-229, 1985. DOI: http://dx.doi.org/10.1016/S8755-7223(85)80159-9
B. Simmons, D. Lanuza, M. Fonteyn, F. Hicks, K. Holm, "Clinical reasoning in experienced nurses."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5(6), pp.701-724, 2003. DOI: http://dx.doi.org/10.1177/0193945903253092
K. Lasater,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Using simulation to create an assessment rubric."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 p.496-503, 2007.
H. J. Choi, "Public health nurses' decision making models and their knowledge structu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1(2). pp.328-339. 2000.
K. J. Kang, E. M. Kim, S. A. Ryu,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for General Hospital Nurse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1(1), pp.284-293, 2011.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1.11.1.284
I. K. Kwon, S. M. Park. "Effects of critical reflective inquiry on new graduate nurses' clinical decision-making."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3(2), pp.39-50, 2007.
H. Goodrich, "Understanding rubrics." Educational Leadership. 54(4), p.14-17, 1996.
J. K. Ko, The principle and practices in health education. Seoul: Bomungak. 2005. pp1-230.
S. H. Bum, J. H. Chae, "Rubric Development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Focusing on Experiment and Practice Method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3), pp.85-105, 2008.
A. K. Yang, H. J. Cho, "An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self-regulated learning upon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8(3), pp.61-82, 2010.
D. M. Zimmaro, Developing Grading Rubrics. Last Retrived January 13, 2004 from http://slo.sbcc.edu/wp-content/uploads/developing_grading_rubrics.pdf
W. K. Noh, "A studdy for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learning strategy rubrics: Focused on college students's learning strategy educational program."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4(4), pp.259-294. 2008.
K. A. Adamson, P. Gubrud, S. Sideras, K. Lasater, "Assessing the reliability, validity, and use of the Lasater clinical judgment rubric: Three approach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1: pp.66-73, 2012. DOI: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11130-03
R. D. Wimmer, J. R. Dominick, Mass Media Research: An Introduction, 9th ed. Yoo J. C, Kim D. K translator. Belmont, CA: Wadsworth Cengage Learning. pp105-180, 2010.
K. K. Shim, Judgement rubric in Korean nursing students[thesis]. Seoul: Kyung Hee University. pp.1-64. 2012.
B. Mariani, M. A. Cantrell, C. Meakim, P. Prieto, K. T. Dreifuerst, "Structured debriefing and students' clinical judgment abilities in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9(5), pp.147-155, 2013. DOI: http://dx.doi.org/10.1016/j.ecns.2011.11.009
H. Shin, C. G. Park, K. Shim, "The Korean version of the Lasater clinical judgment rubric: A validation study." Nurse Education Today. 2014. Forthcoming.
H. S. Shin, Educational needs assessment and perceptions of core nursing competencies[thesis]. Suwon: Aju University. pp.1-68, 2010.
P. Boxter, G. Norman, "Self-assessment or self deception? A lack of associ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self-assess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7(11), pp.2406-2413. (22 ref). 2011. DOI: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1.05658.x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