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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적응유연성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전문계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Dangerous and protective factors of school resilience: focusing on the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2, 2011년, pp.653 - 664  

박수영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창환 (서강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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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문계 고등학생의 학교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서울, 경기 지역의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 573명과 인문계 고등학생 5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적응유연성과 위험요인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위험요인이 높을수록 학교 적응유연성은 낮게 나타났다. 둘째, 위험요인이 학교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전문계고 학생들에게는 교사차별, 비행유대, 반사회성이 영향을 미쳤고, 인문계고 학생들에게는 교사차별, 비행유대, 우울이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학교 적응유연성과 보호요인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보호요인이 높을수록 학교 적응유연성은 높게 나타났다. 넷째, 보호요인이 학교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전문계고 학생들에게는 교사지지, 학교의 민주적 분위기, 책임감, 가족응집력, 자아존중감, 합리적 부양태도로 나타났고, 인문계고 학생들에게는 교사지지, 민주적 학교 분위기, 책임감, 가족 응집력이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학교계열과 학교 적응유연성 수준에 따른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반사회성, 우울, 비행유대, 자아존중감의 변인에서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collected materials through the survey whose object is 573 students of technical high schools and 512 students of academic high schools in Seoul and Kyunggi areas, for examining dangerous factors and protective factors which influence on school resilience in technical high school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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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연구의 대상과 위험요인의 척도에 따라서 학교 적응유연성과 위험요인의 관계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문계 고등학생의 위험요인들과 학교 적응유연성의 관계 및 어떠한 위험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 적응유연성의 상/하 수준에 따라 어떠한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이 차이가 나타나는 지를 알아봄으로써 적응 유연성이 낮은 집단에의 효과적 개입을 위한 토대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 대상(학교계열)에 따라 학교 적응유연성 수준에 따른 위험 및 보호요인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인문계고와 전문계고로 집단을 나누어 그 차이를 살펴볼 것이다.
  • 또한 학교계열(전문계/인문계)과 학교 적응유연성 상·​​​​​​​하 집단의 차이에 따라 어떠한 위험 및 보호요인이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위기에 처한 청소년과 관련된 여러 가지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이 학교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고, 학교 적응유연한 청소년에게는 위기에 대처할 만한 보호요인이 더 많다”는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내 · 외적인 어려움에 처한 전문계 고등학생들의 학교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이 학교 적응유연성과 어떤 관계가 있으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은 학교계열과 학교 적응유연성 수준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이에 대한 자료 분석을 위하여 상관분석, 변량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문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및 보호요인을 알아보는 한편, 인문계 고등학생과 비교해 보고자 한다. 또한 학교계열(전문계/인문계)과 학교 적응유연성 상·하 집단의 차이에 따라 어떠한 위험 및 보호요인이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위기에 처한 청소년과 관련된 여러 가지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이 학교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고, 학교 적응유연한 청소년에게는 위기에 대처할 만한 보호요인이 더 많다”는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내 · 외적인 어려움에 처한 전문계 고등학생들의 학교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어떤 변인이 학교 적응유연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지, 학교계열과 학교 적응유연성 수준에 따라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이 어떤 차이를 보이고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봄으로써 학교 적응유연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파악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역경을 이겨내고 학교생활에 더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특히 지금까지는 전문계 학생들에 대한 토대 연구가 너무 부족하여 일선 교육현장에서 인문계 자료를 참고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위험요인과 학교 적응유연성은 부적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 보호요인과 학교 적응유연성은 정적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 학교 적응유연성 수준과 학교계열에 따라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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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응유연성이란? 이처럼 내 ·​​​​​​ ​외적 환경들로 인해 학생의 발달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위험요인(risk factor)이라고 하며, 위기의 상황 속에서 발현되는 이들의 유능감(competence)을 증가시키는 요인을 보호요인(protective factor)이라고 한다. 또한 위기를 경험한 개인이 이를 회복하여 긍정적 적응 결과를 가져오게하는 개인의 심리사회적 능력을 적응유연성(resilience)이라고 한다.
보호요인이란? 개인적 ·​​​​​​ ​환경적 요인의 영향으로 인해 높은 회복능력을 가지는 학생들은 고위험의 상황에서도 높은 적응 수준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내 ·​​​​​​ ​외적 환경들로 인해 학생의 발달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위험요인(risk factor)이라고 하며, 위기의 상황 속에서 발현되는 이들의 유능감(competence)을 증가시키는 요인을 보호요인(protective factor)이라고 한다. 또한 위기를 경험한 개인이 이를 회복하여 긍정적 적응 결과를 가져오게하는 개인의 심리사회적 능력을 적응유연성(resilience)이라고 한다.
내 · 외적인 어려움에 처한 전문계 고등학생들의 학교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관계를 분석한 이번 연구의 제한점은? 첫째, 연구대상과 관련된 일반화의 문제이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지역의 전문계와 인문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편의표집한 표본이다. 따라서 지역분포가 적어서 전체 전문계 및 인문계 고등학교의 상황으로 일반화하는데는 무리가 있다. 둘째, 가설개발의 근거로 제한된 수의 석, 박사 학위논문들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학위논문들은 다수의 기존연구들로 검증되지 않았기에 가설을 도출하는 근거로 사용하기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셋째,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학교 적응유연성 척도[6]는 본래 빈곤 청소년을 대상으로 일반학교 학생에 대한 적응유연성을 평가하기 위해 국내외 선행 연구를 수정 ·​​​​​​​ 보완하여 제작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전문계 고등학생 집단으로 연구대상이 확대되어 선행연구들과 비슷한 수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얻었지만 학교 적응유연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전문계 고등학교의 상황을 반영하는 척도의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하위차원들에서 중복되는 변인들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기에 이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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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권희순, "청소년의 위험요소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안신학대학교, 2007. 

  2. 김순규, "빈곤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에 대한 보호 요인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16(10), 103-123, 2009. 

  3. 김해정,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숭실대학교, 2002. 

  4. 류은정,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가정환경 요인과 개인적 특성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백석대학교, 2007. 

  5. 박장환, "공업고등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부적응과 관련된 요인분석",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6. 

  6. 박현선, "빈곤청소년의 학교 적응유연성",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998. 

  7. 양국선, "중퇴경험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과 관련된 보호요인 특성 연구", 석사학위 논문, 가톨릭대학교, 2001. 

  8. 여은선, "시설보호 청소년의 학교적응 향상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2005. 

  9. 이명숙, 이규민, "전문계 고등학생의 학업성취, 자아개념, 학교적응 및 학교부적응행동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40(1), 167-193, 2009. 

  10. 오경자, 문경주, "빈곤가정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 : 위험요소와 보호요인의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1), 59-76, 2006. 

  11. 하도선, "고등학생의 환경요인이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국민대학교, 1998. 

  12.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보", 2009. 

  13. Patterson, G. R., & Loeber, M. S., "The Correlation of Family Management Practices and Delinquency", Child Development, 55, 1299-1307,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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