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부 초등학생의 안전의식 및 사고예방행동을 통해 사고 관련 요인을 파악하고자 2007년 11월 19일에서 12월 22일까지 일개 도농복합시 초등학교 4개교의 5.6학년을 대상으로 총 785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1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t-검정, ANOVA검정, 로지스틱회귀분석 등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안전의식이 높았으며, 학년, 주거형태, 학교생활, 학교성적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5학년이 안전의식이 높았으며, 아파트에 거주하는 학생과 학교생활을 즐겁게 하고 학업수준이 높을수록 안전의식 수준이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대상자의 사고 예방행동의 점수 높았고, 성별, 학년, 자신의 성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여학생이, 5학년이, 활발한 성격의 학생이 사고예방행동이 유의하게 높았다.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고발생 실태는 6학년이 사고경험이 많았으며, 활발한 성격의 학생이 사고 경험이 유의하게 많았다. 안전의식이 낮은 집단에서 사고발생이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사고 예방행동에 따른 사고발생은 사고 예방행동이 높은 집단에서 보다 낮은 집단에서 더 많은 사고를 경험 하였으며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넷째, 초등학교 아동의 사고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고예방행동과 안전의식 영역 중 교통안전의식이었다. 영역별 사고예방행동에서는 교통사고 예방행동, 화상사고예방행동, 중독사고 예방행동이었으며, 일반적 특성에서는 자신의 성격이 유의한 변수였다. 6학년과 남학생에서 사고경험이 많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결과적으로 초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안전한 행동의 습관화와 태도형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가정과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안전 실천의 습관화에 중점을 둔 현실적인 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일부 초등학생의 안전의식 및 사고예방행동을 통해 사고 관련 요인을 파악하고자 2007년 11월 19일에서 12월 22일까지 일개 도농복합시 초등학교 4개교의 5.6학년을 대상으로 총 785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1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t-검정, ANOVA검정, 로지스틱회귀분석 등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안전의식이 높았으며, 학년, 주거형태, 학교생활, 학교성적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5학년이 안전의식이 높았으며, 아파트에 거주하는 학생과 학교생활을 즐겁게 하고 학업수준이 높을수록 안전의식 수준이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대상자의 사고 예방행동의 점수 높았고, 성별, 학년, 자신의 성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여학생이, 5학년이, 활발한 성격의 학생이 사고예방행동이 유의하게 높았다.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고발생 실태는 6학년이 사고경험이 많았으며, 활발한 성격의 학생이 사고 경험이 유의하게 많았다. 안전의식이 낮은 집단에서 사고발생이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사고 예방행동에 따른 사고발생은 사고 예방행동이 높은 집단에서 보다 낮은 집단에서 더 많은 사고를 경험 하였으며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넷째, 초등학교 아동의 사고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고예방행동과 안전의식 영역 중 교통안전의식이었다. 영역별 사고예방행동에서는 교통사고 예방행동, 화상사고예방행동, 중독사고 예방행동이었으며, 일반적 특성에서는 자신의 성격이 유의한 변수였다. 6학년과 남학생에서 사고경험이 많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결과적으로 초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안전한 행동의 습관화와 태도형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가정과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안전 실천의 습관화에 중점을 둔 현실적인 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sciousness of safety, activities to prevent their accidents and factors causing such accidents. For this aim, a research was conducted from Nov. 19 through Dec. 22, 2007 by means of questionnaires distributed to 800 students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sciousness of safety, activities to prevent their accidents and factors causing such accidents. For this aim, a research was conducted from Nov. 19 through Dec. 22, 2007 by means of questionnaires distributed to 800 students enrolled in the 5th and 6th grades of 4 elementary schools in a urban-rural combined city. Out of the questionnaires distributed, 785 were collected and put to analysis by using SPSS 13.0 program to determine t-test, ANOVA, logistic regression, etc. 1. The maximum scores of safety consciousness revealing relatively high level of safety consciousness. There was, however,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y grade, type of residence, school life and academic achievements. In detail, 5th graders featured higher level of safety consciousness and those who live in apartments, lead a pleasant life at school and get better academic scores tended to keep higher level of safety consciousness. 2. The subjects of the high scored of activities to prevent accidents, with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y gender, grade and individual personality. Females, 5th graders and active students were found to be more conscious of preventive activities for accidents. 3. In general, 6th graders and active students turned out to have experienced more accidents. 4. The main factors exerting influence on occurrence of accidents on the par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known to be preventive actions and consciousness of traffic safety in the category of safety consciousness. The significant variable in preventive actions was preventive actions of traffic accidents, burns and intoxication by category of accidents, but individual personality by category of general characters. Sixth graders and male students experienced more accidents, without significantly significant difference, though. As a result, From the above findings, prevention of safety accidents is found to be very importan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t is therefore suggested that schools as well as homes should continue to conduct practical education to prevent accidents with priority placed on familiarizing students with preventive activities in daily life in consideration of their personal character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sciousness of safety, activities to prevent their accidents and factors causing such accidents. For this aim, a research was conducted from Nov. 19 through Dec. 22, 2007 by means of questionnaires distributed to 800 students enrolled in the 5th and 6th grades of 4 elementary schools in a urban-rural combined city. Out of the questionnaires distributed, 785 were collected and put to analysis by using SPSS 13.0 program to determine t-test, ANOVA, logistic regression, etc. 1. The maximum scores of safety consciousness revealing relatively high level of safety consciousness. There was, however,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y grade, type of residence, school life and academic achievements. In detail, 5th graders featured higher level of safety consciousness and those who live in apartments, lead a pleasant life at school and get better academic scores tended to keep higher level of safety consciousness. 2. The subjects of the high scored of activities to prevent accidents, with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y gender, grade and individual personality. Females, 5th graders and active students were found to be more conscious of preventive activities for accidents. 3. In general, 6th graders and active students turned out to have experienced more accidents. 4. The main factors exerting influence on occurrence of accidents on the par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known to be preventive actions and consciousness of traffic safety in the category of safety consciousness. The significant variable in preventive actions was preventive actions of traffic accidents, burns and intoxication by category of accidents, but individual personality by category of general characters. Sixth graders and male students experienced more accidents, without significantly significant difference, though. As a result, From the above findings, prevention of safety accidents is found to be very importan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t is therefore suggested that schools as well as homes should continue to conduct practical education to prevent accidents with priority placed on familiarizing students with preventive activities in daily life in consideration of their personal charac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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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연구자는 일부지역 초등학교 학생의 안전의식 및 사고예방행동을 살펴보고 사고발생의 관련 요인을 알아봄으로써 초등학생들의 사고 발생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조사는 2007년 11월 19일에서 12월 22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 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연구대상학교의 보건교사를 통해 보건 수업시간에 연구의 취지를 설명한 뒤 조사하였다. 그 중 불확실한 응답을 한 15명을 제외하고 총 785부를 최종분석 하였다.
사고 발생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의 사고 발생 실태 조사도구[11]를 수정 보완하여 이용하였다. 사고 발생 실태 도구는 8문항을 조사하였으며, 연구대상자가 지난 2년 동안 경험한 학교사고, 교통사고, 화재사고, 놀이 및 여가 중의 사고, 기타 및 가정 사고를 포함하며 사고로 인해 가정 및 학교, 병․의원 약국에서의 치료 등을 모두 포함하였다. 사고예방행동 측정을 위해 개발되어진 설문지[14]를 참고로 작성한 사고예방행동 측정도구[13]를 이용하였다.
사고 발생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의 사고 발생 실태 조사도구[11]를 수정 보완하여 이용하였다. 사고 발생 실태 도구는 8문항을 조사하였으며, 연구대상자가 지난 2년 동안 경험한 학교사고, 교통사고, 화재사고, 놀이 및 여가 중의 사고, 기타 및 가정 사고를 포함하며 사고로 인해 가정 및 학교, 병․의원 약국에서의 치료 등을 모두 포함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2007년 11월 19일에서 12월 22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 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연구대상학교의 보건교사를 통해 보건 수업시간에 연구의 취지를 설명한 뒤 조사하였다. 그 중 불확실한 응답을 한 15명을 제외하고 총 785부를 최종분석 하였다.
대상자 선정을 위해 도농 복합 시 소속 초등학교별로 이 연구에 협조하겠다고 허락한 4개교를 선정하여 5 · 6학년에서 800명의 학생을 임의로 표집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안전의식에 대한 의사표시가 가능하고 설문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일개 도농 복합 시 일부 초등학생 5 · 6학년을 모집단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 자료는 SPSS 13.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사고발생 실태 및 분포는 카이제곱검정으로 빈도와 백분율을 대상자의 안전의식 정도, 사고 예방행동 정도,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안전의식 점수 분포, 사고예방 행동점수 분포, 사고발생과의 관계는 t-검정,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사고 경험 유무를 종속변수로 하는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사고 발생 실태 도구는 8문항을 조사하였으며, 연구대상자가 지난 2년 동안 경험한 학교사고, 교통사고, 화재사고, 놀이 및 여가 중의 사고, 기타 및 가정 사고를 포함하며 사고로 인해 가정 및 학교, 병․의원 약국에서의 치료 등을 모두 포함하였다. 사고예방행동 측정을 위해 개발되어진 설문지[14]를 참고로 작성한 사고예방행동 측정도구[13]를 이용하였다. 본 설문 도구는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렇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사고예방 정도는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793이다. 안전의식에 대한 측정도구는 기존에 개발된 도구[15]를, 수정 보완한 도구[11]를 이용하였다. 안전의식의 측정은 총 41문항으로 구성되었고, Likert 4점 척도를 이용하여 ‘전혀 아니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4점으로 구성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안전의식 정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성능/효과
주거형태와 관련하여 아파트에 거주하는 학생이 안전의식 정도가 높았는데 대부분의 학생이 아파트에 거주하는 학생이 많았던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어머니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교통안전의식이 높았던 것은 교통사고 위험에 대한 주의를 더 많이 기울인 것으로 여겨지며 학교생활을 즐겁게 하는 학생과 학교성적이 높은 학생일수록 안전의식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연구결과를 보인 연구들[11][15]도 있었으며 이는 안전에 관한 이해가 학업수준이 높은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잘 이루어지는 영향이 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모 직업에서는 질식사고예방행동 영역에서 ‘없다’가 높았으며 자신의 성격에서는 추락사고예방행동 영역에서 ‘조용하다’가 높았고 학교생활에서는 화상사고예방행동 영역에서 ‘즐겁다’가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표 2].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얼마나 안전한 생활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아동이 실천하고 있는 사고예방행동을 분석한 결과 평균적으로 비교적 사고예방행동 점수가 높았으며, 사고예방행동 점수가 낮은 학생이 사고예방행동 점수가 높은 학생에 비하여 사고를 더 많이 경험하였으며 비사고군의 사고 예방행동 점수가 사고군의 사고 예방 행동 점수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는 기존의 연구들[12][13]과 같은 결과를 보였다.
안전의식 점수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을 보인 항목은 학년에서 5학년이 총 안전의식 점수가 높았으며 주거형태에서는 아파트가 높았고 학교생활에서의 안전의식은 ‘즐겁다’가 높은 점수를 나타났으며 학교성적에서의 안전의식 정도는 ‘잘 한다’가 높게 나왔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표 1].
연구대상자의 안전의식 정도는 평균적으로 안전의식 수준이 비교적 높았으며, 가장 높은 의식 정도를 보인 부분은 기타 및 가정안전 분야이었다. 이는 학교에서 가정안전 분야의 안전교육을 상대적으로 많이 받은 영향일 것으로 추측되며 부모가 가정에서 자주 주의를 주는 영향도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7][11].
안전의식과 사고발생을 살펴보면 비사고군이 사고군보다 안전의식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나 집단 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위의 결과로 미루어 볼 때, 학생의 특성과 안전의식 정도가 안전사고 발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따라서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안전사고 예방의 중요성을 스스로 자각 할 수 있도록 평상시에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안전의식 고양과 적절한 강화 그리고 안전실천의 습관화를 위한 보다 효과적인 안전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지원 되어야 할 것이며 안전의식과 사고발생 관계에 대한 전향적 반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안전의식과 사고예방행동이 사고발생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사고를 예방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안전의식과 사고예방행동을 높일 수 있도록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안전교육이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일반적 특성과 영역별 안전의식 영역별 사고예방행동에서 유의한 영향을 주는 변수는 성격, 교통안전의식(P<0.05), 교통예방행동, 화상예방행동, 중독예방행동(p<0,01)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고예방행동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을 보인 항목은 성별, 학년으로 여학생이 사고예방행동 점수가 높았으며 세부항목에서 놀이사고예방행동, 화상사고예방행동의 2개영역에서 여학생이 유의하게 높았다(p<0.01).
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성격이 활발할수록 학년이 높을수록 남학생이 사고경험이 많았으며 안전의식이 낮은 집단과 사고예방행동이 낮은 집단에서 사고 경험이 많았다.
초등학교 아동의 사고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고경험을 유무를 종속변수로 한 회귀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일반적 특성에서는 성격, 학년(p< 0.01), 성별(p<0.05)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13], 안전의식 영역에서는 화재안전의식(p<0.05)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활발한 성격의 학생이 사고경험이 있었으며 교통안전의식이 높은 사람보다 낮은 사람이 사고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통예방행동, 화상예방행동, 중독예방행동이 낮은 사람이 높은 사람 보다 사고경험이 있었다(p<0.05)[표 3].
후속연구
따라서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안전사고 예방의 중요성을 스스로 자각 할 수 있도록 평상시에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안전의식 고양과 적절한 강화 그리고 안전실천의 습관화를 위한 보다 효과적인 안전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지원 되어야 할 것이며 안전의식과 사고발생 관계에 대한 전향적 반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안전의식과 사고예방행동을 높일 수 있도록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안전교육이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연구의 제한점은 일개 도농 복합 시 일부 제한된 초등학생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기 때문에 대표성이 없으며 사고발생의 조사 시점을 지난 2년 동안의 학생의 기억에 의존하여 조사하였으므로 안전사고 발생의 정확성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제한점이 있다.
특히 세부항목에서 안전의식 정도가 가장 낮았던 ‘놀이기구를 탈 때’ 의 안전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고의 연구 대상에서 안전의식이 가장 낮게 나온 분야는 무엇인가?
이는 학교에서 가정안전 분야의 안전교육을 상대적으로 많이 받은 영향일 것으로 추측되며 부모가 가정에서 자주 주의를 주는 영향도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7][11]. 안전의식이 가장 낮게 나온 놀이 및 여가 중의 안전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세부항목에서 안전의식 정도가 가장 낮았던 ‘놀이기구를 탈 때’ 의 안전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높은 안전의식 정도를 보인 부분은 기타 및 가정안전 분야인 이유는 무엇으로 추측되는가?
연구대상자의 안전의식 정도는 평균적으로 안전의식 수준이 비교적 높았으며, 가장 높은 의식 정도를 보인 부분은 기타 및 가정안전 분야이었다. 이는 학교에서 가정안전 분야의 안전교육을 상대적으로 많이 받은 영향일 것으로 추측되며 부모가 가정에서 자주 주의를 주는 영향도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7][11]. 안전의식이 가장 낮게 나온 놀이 및 여가 중의 안전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남학생에 비하여 여학생이 6학년보다는 5학년이 안전의식 정도가 높게 나온 결과의 이유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특히 세부항목에서 안전의식 정도가 가장 낮았던 ‘놀이기구를 탈 때’ 의 안전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남학생에 비하여 여학생이 6학년 보다는 5학년이 안전의식 정도가 높았는데[11], 이는 여학생이 안전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며 안전교육에 있어서도 주의 집중도가 남학생에 비해 높기 때문이라 생각되며 5학년에서 안전의식이 높은[11]것은 학년이 낮을수록 안전교육요구도가 높은[7] 것을 볼 때 6학년보다 5학년 아동들이 교육이나 주의 효과가 큰 영향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학년별 특성에 따른 안전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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