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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량에 따른 도시부 회전교차로 운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f Roundabout Operation According to the Pedestrian Volum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4 = no.50, 2011년, pp.143 - 150  

김상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인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명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영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전병국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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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교차로 중 회전교차로는 기존에 존재하였던 로터리의 형태와 유사한 형태의 교차로로서 최근 세계적으로 많이 설치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회전교차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도시부의 경우 회전교차로 운영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인 보행량에 대한 영향 분석은 미미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행량에 따른 회전교차로의 효율 분석 및 보행신호를 제시하였다. 첫째, 도시부 1차로 회전교차로의 용량을 분석하기 위해 VISSIM 시뮬레이션을 구성하였다. 둘째, VISSIM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행량에 따라 신호가 없는 회전교차로와 신호가 있는 원형교차로로 구분하여 교차로의 평균차량 지체를 산정하였다. 끝으로, 이 연구에서 나타난 분석결과 도시부 회전교차로 설치시 보행량이 200명/시 이하인 경우 회전교차로가 적합하며 보행량이 200명/시 이상인 경우는 펠리컨 신호가 있는 원형교차로, 보행량이 600명/시가 높으면서 교통량이 1,500대/시 이상인 경우는 정주기식 신호가 있는 신호교차로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undabouts, which belong to traffic circles, are intersections which are similar to the existing rotary form. Roundabouts recently have been constructed all around the world. And interests in roundabouts are increasing in Korea. However, there are lacks of research on pedestrian volume which has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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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 1차로 원형교차로 설치 시 보행량에 따른 교차로의 용량을 살펴보고 보행신호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최적 보행신호 구성을 제시함으로써 원형교차로 중 회전교차로와 교통서클의 효율적인 교차로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도시지역의 경우 차량 및 보행의 수요가 지방부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매우 높아 보행자로 인하여 교차로의 효율성을 달성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 1차로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보행량이 회전교차로의 지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보행 신호 대안별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VISSIM 을 이용하여 분석을 수행한 결과 보행량에 따른 차량통행량별 신호운영방안은 표 6과 같이 나타났다.
  • 그리고 보행량과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횡단신호의 3가지 형태를 시나리오로 구분하여 분석을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차량 중심의 회전교차로 용량분석과는 달리 교통량과 보행량을 모두 변수로 가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여 교통량과 보행량에 따라 효율적인 원형교차로 설치 방안을 제시한다.
  • 일반적으로 회전교차로의 용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크게 물리적인 설계요소, 교통량의 구성, 보행량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에 설치되는 1차로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보행량이 회전교차로의 용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을 수행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보행량에 따른 회전교차로의 최적 보행신호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 보행자 신호의 감응식 제어를 적용할 수 있는 VISSI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 시뮬레이션의 수행을 통하여 나타난 결과는 현장의 데이터를 구성하여 분석한 가설일 뿐 실제로 현장에서 나타나는 결과와 얼마나 차이가 있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통계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국내의 회전교차로의 자료수집의 한계로 인하여 자료의 수집은 1차로 회전교차로의 진입로의 성격과 유사한 지역을 대상으로 비신호 횡단보도 운영에 따른 차량 지체를 조사하였다. 조사지점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를 통행하는 차량 중심의 관점에서 최대 효율을 얻을 수 있는 보행자 신호방안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통행에 있어 교통량과 신호 운영에 따른 보행자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부분을 포함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가설 설정

  • 보행자가 횡단보도에 진입할 때 통행의 우선권은 보행자 우선권으로 설정하였으며 차량은 보행자의 횡단이 시작될 경우 횡단보도에 정지하도록 하였다. 무통제 횡단보도의 경우 보행자가 횡단하는 반대방향의 차량은 통행이 가능하도록 설정하였다.
  • 신호주기는 120 초로 설정하고 20초의 횡단시간을 적용하였고 100초의 차량통행시간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 신호주기를 120초로 설정한 것은 최적 신호주기가 아니라 보행량과 교통량에 따른 무통제, 펠리컨, 정주기 신호의 차이를 보이기 위해 정주기 신호의 신호주기를 120초로 가정하였다.
  • 한편 대응표본 t-test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한 귀무가설(Η0)과 대립가설(Η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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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교차로란 무엇인가? 최근 한국을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사고감소 및 녹색 교통 활성화 차원에서 회전교차로(Roundabou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회전교차로는 미국, 영국, 호주 등 유럽 국가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교차로 형태로서, 기존의 존재하였던 로터리의 형태와 유사하지만 운영방법은 상이하다. 우리나라에서는 회전교차로에 대한 인식이 신호교차로에 비하여 위험성이 높고, 차량의 통행에 있어 우선권 및 차량간의 마찰에 대한 우려로 인하여 적극적으로 국내에는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에서 회전교차로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회전교차로는 미국, 영국, 호주 등 유럽 국가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교차로 형태로서, 기존의 존재하였던 로터리의 형태와 유사하지만 운영방법은 상이하다. 우리나라에서는 회전교차로에 대한 인식이 신호교차로에 비하여 위험성이 높고, 차량의 통행에 있어 우선권 및 차량간의 마찰에 대한 우려로 인하여 적극적으로 국내에는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회전교차로에 대한 해외의 다양한 사례와 연구들에서 입증되었듯이 회전교차로의 효율성과 안전성 측면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들이 충분히 제시되고 있다.
보행량에 따른 회전교차로의 효율 분석 및 보행신호에 대한 분석 결과는 어떠한가? 둘째, VISSIM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행량에 따라 신호가 없는 회전교차로와 신호가 있는 원형교차로로 구분하여 교차로의 평균차량 지체를 산정하였다. 끝으로, 이 연구에서 나타난 분석결과 도시부 회전교차로 설치시 보행량이 200명/시 이하인 경우 회전교차로가 적합하며 보행량이 200명/시 이상인 경우는 펠리컨 신호가 있는 원형교차로, 보행량이 600명/시가 높으면서 교통량이 1,500대/시 이상인 경우는 정주기식 신호가 있는 신호교차로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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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2009), "녹색교통을 위한 회전차로(Roundabout)활성화 방안". 

  2. 국토해양부(2004), "평면교차로 설계지침". 

  3. 국토해양부(2009),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4. 국토해양부(2001), "도로용량편람". 

  5. 박병호, 정용일(2005), "SIDRA를 이용한 4지 1차로 현대식 회전교차로 효과평가",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17권, 제2호, pp.89-106. 

  6. 박병호, 김태영, 한상욱, 양정모(2009), "회전교차로와 4지신호교차로 효과에 관한 비교분석", 한국ITS학회논문지, 제8권, 제2호, pp.27-35. 

  7. 전우훈, 도철웅(2003), "Roundabout의 용량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3호, pp.59-69 

  8.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2000), "Highway Capacity Manual" . 

  9. Vincenzo Gallelli, Rosolino Vaiana.(2008), "Roundabout Intersections : Evaluation of Geometric and Behavioral Features sith VISSIM", TRB National Roundabout Conference 2008. 

  10. FHWA(2000), "Roundabouts : An informational Guide" . 

  11. Joe G. Bared, Abbas Mohasel Afshar(2009), "Using Simulation to Plan Capacity Models by Lane for Two- and Three-Lane Roundabouts", TRB, Vol.2096, pp.8-15. 

  12. Bill Baranowski(2005), "Pedesrian Crosswalk Signals at Roundabouts : Where are they Applicable?", TRB Roundabout Conference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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