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어린이 교통안전 행동지수 검사도구 개발연구
Development of Traffic Safety Behavioral Index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4 = no.50, 2011년, pp.187 - 198  

황대철 (도로교통공단) ,  채범석 (도로교통공단)

초록

그동안 어린이 교통안전 관련 자료 및 정책수립은 교통사고 발생 후 교통사고 건수 및 발생현황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개별 어린이의 교통사고 노출 가능성 정도를 미리 진단함으로써 전체 어린이 가운데 위험정도가 높은 어린이들을 분류하여 이들에 대한 교통사고 예방교육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에 어린이의 교통안전행동을 측정함으로써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 정도를 미리 파악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예비검사용 문항(259문항)으로 서울시와 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2곳을 임의 선정하여 총 600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본검사는 약 3,500명을 대상으로 저학년은 53문항을, 고학년은 72문항을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저학년용은 4개요인(행동통제부족성향, 공격성향, 자기 조절성향, 충동성향)으로 44문항을 추출하였고, 고학년용은 4개요인(행동통제부족성향, 우울성향, 자극추구성향, 공격성향)으로 69문항을 추출하였다. 교통안전행동에 문제를 지닌 학생과 문제를 가지지 않은 학생을 구분하기 위한 기준점수 산출시 남녀간 성별 차이를 고려하였다. 이로써 산출된 저학년용의 남자 어린이 기준점수는 63점, 여자 어린이 기준점수는 50점이다. 그리고 고학년용 남자 어린이 기준점수는 110점, 여자 어린이 기준점수는 99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es on children's traffic behavior have only focused on traffic accidents and the number of accidents, and therefore it's been impossible to deal with more broad field of study. In this research we can review the possibility of traffic accidents of children and provide them with traffic educ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행동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행동은 사회생활을 해 가면서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학습하게 되는 행동성향으로서 주로 다른 사람에 대한 태도나 감정 등을 포함하는 행동양식이다. 사회적 행동은 타인과의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행동과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행동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는 긍정적 사회적 행동과 부정적 사회적 행동, 또는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등으로 분류되고 있다.
아동의 행동특성에 따라 나타나는 몇 가지 아동 교통 사고 유형을 정리하면 어떠한가? 첫째, 차도로 갑자기 뛰어들거나 주정차 차량의 전후로의 돌출을 들 수 있다. 공터에서 친구와 공놀이를 하고 있던 어린이가 받지 못한 공을 주우러 도로에 뛰어 들다가 트럭에 치이기도 하고, 길모퉁이 가게에서 과자를 사고 급히 차도에 뛰어들어 승용차에 충돌하는 등의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또한 주정차한 차량들 사이를 나올 때 도로 앞부분을 확인하지 않고 갑자기 뛰어나옴으로써 지나가던 승용차에 의해 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둘째, 횡단중의 부주의를 들 수 있다. 횡단보도가 아닌 곳에서 신호를 기다리고 있던 차들의 틈 사이로 무단 횡단 하던 아동이 반대방향에서 오던 차에 의해 치일 수도 있다. 셋째, 노상유희이다. 노상에서 인라인스케이트를 타던 아동이 승용차와 충돌하기도 하고 집 부근의 노상에서 놀고 있던 아동이 후진하는 트럭 밑에 깔리는 등의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넷째, 이면도로에서 차량을 등지고 통행 중 또는 마주보고 통행 중을 들 수 있다. 부모나 친구와 함께 보도나 차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의 우측부분을 걷고 있던 아동이 부모와 함께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로의 중앙부분으로 나가 뒤쪽에서 오던 승용차에 치이기도 하고, 횡단에 의해 사거리 모퉁이에 서 있던 아동이 교차로를 우회하려던 트럭의 뒷바퀴에 걸려 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초등학교 시기는 어떤 특징을 갖는 시기인가? 초등학교 시기는 신체성장이 빠르고 활동적인 경기나 놀이를 좋아하며, 부모의 보호로부터 벗어나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반면 주의력과 사고에 대한 안전의식은 취약하여 복잡해져 가는 교통환경에서 사고에 노출될 개연성이 커지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특성 때문에 14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154명, 부상자 22,257명 가운데 보행 중 사망자가 62%, 부상자가 39%로 집계되었다(경찰청,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경찰청(2010), 교통사고통계 

  2. 김수미(2000), 아동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또래 수용도, 전남대 석사학위논문 

  3. 양성영(1999), 부모의 운전행동이 어린이 교통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 석사학위논문 

  4. 이영숙(2005), 집단치료놀이가 일반 초등학교 학생들의 심리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사회성 및 자기존중감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오경자, 이혜련, 홍강의, 하은혜(1997), K-CBCL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6. 이혜련, 오경자, 홍강의, 하은혜(1991), 문항분석을 통한 한국판 CBCL의 임상유용도 검증, 소아청소년정신의학2(1), 138-149 

  7. 정원식(1981), 교육심리학, 서울 : 재동문화사 

  8. 최완석(1997), 우리나라 어린이 교통사고의 특성 및 안전대책에 관한 연구, 산업기술연구, 9, 263-280 

  9. 황혜정(1997), 우리나라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한 아동행동목록표(CBQ)의 사용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1, 91-113 

  10. 황혜정, 강성빈, 윤명희(2001), 초등학생용 문제행동 진단검사의 개발연구, 초등교육연구, 14(3), 369-389 

  11. Case, R.(1984), The process of stage transition : A neo-Piagetian view. In R. J. Sternberg(Ed.). Mechanism of cognitive Development. New York; W. H. Freeman. 

  12. Christie, N.(1995), The high risk child pedestrian : Socio-economic and environmental factors in their accidents. Project Report 117. Crowthorne : Transport Research Laboratory 

  13. Junger, M.(1994), Accidents and crime. In Hirschi, T. and Gottfredson, M.(Eds). The Generality of Deviance. New Brunswick, NJ: Transaction Publishers. 1994 

  14. Manheimer, D. I. & Mellinger, G. D.(1967),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f child Accidents Repeater. Child Development, 38, 491-513 

  15. Olweus, D.(1978), Aggression in schools : Bullies and whipping boys. Washington, D.C. : Hemisphere Press(Wiley). 

  16. Rubin, K. H., Bream, L. A. & Rose-Krasnor, L.(1991), Social Problem solving and aggression in childhood. In D. J. Peler & K. H. Rubin(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pp. 219-248). Hillsdale, NJ; Erlbaum. 

  17. Rutter, M.(1967), A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for completion by teacher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8, 1-11. 

  18. Rutter, M., Tizard, J., Whitmore, K.(1972), Education, Health and Behavior, London : Longmans 

  19. Shaffer, D. R.(1994),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Brooks/Cole Pub.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