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용 밸런스게임 개발 및 효능 연구: 복지형 게임 제언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Analysis of the Balance Game for Elderlies: Based on Proposal of the Game-Aided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6, 2011년, pp.33 - 42  

오성석 (호서대학교 게임공학과) ,  김경식 (호서대학교 게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신체의 장애를 반영한 복지형 게임디자인 틀을 제시하였다. 이 게임 디자인 방식은 게임 규칙의 관용성과 게임의 환경적 체감을 노인의 선택적 반응능력과 같은 민첩성에 적절하도록 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복지형 게임방식을 적용하고, 하지근육의 개선과 균형조절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굴렁쇠 굴리기 밸런스게임'을 개발하였다. 게임진행은 양발의 굴림 동작과 양손의 누름동작으로 의자형 게임컨트롤러에 설치된 압력센서를 누르는 단순한 동작으로 진행하며 복합동작이 필요하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게임그래픽의 소재로서 회상요법으로 활용되고 있는 나마지와 하인즈(1994)에 의해 제시된 지각자극 세트를 활용하여 노인들에게 친숙한 게임그래픽으로 구성하였다. 노인 50명을 대상으로 테스트진행하고 설문조사하였다. 설문조사의 결과로 74%가 게임에 만족한다고 답하였고, 88%가 게임을 지속적으로 게임을 이용하겠다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game-aided human life type game design method is suggested. It mainly deals with the permissiveness of the game rules and coenesthesia of the game that are fitted with the agility of the elders such as the performance of a selective response. And 'Rolling hoops Balance Game' has bee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게임을 사용하는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그 세부사항들에 대해 답변할 수 있도록 질의하였다.
  • 대상자의 신체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신장과 체중을 기준으로 BMI(body mass index) 측정을 하여 비만정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일상생활 신체 활동 평가를 위해 평소 운동의 빈도에 대해 질문하였다.
  • 본 연구에서 지형디자인의 주요 목표는 게임의 진행을 통해 과거 자신의 추억을 자극[8,9,12]할 수 있는 건물들을 더욱 만날 수 있다는 동기부여이다. 둘째, 게임진행에 따라 환경적 변화를 통한 기분전환들이 적절하게 이루어지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의자를 보조 장치로 활용하여 노인들의 신체적 부상과 관절의 무리한 충격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이 게임을 통해 게임에 자신의 인생에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었다. 다섯째, 이 게임이 여가활동에 도움이 될 것이다. 여섯째, 이 게임을 통해 게임이 긍정적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는 문항에 대해 아니다, 보통, 그리고 그렇다의 범주를 주어 설문하였다.
  • 콘텐츠의 흥미에 대한 질의 문항으로는 첫째, 게임을 통해 과거 추억이 생각났다. 둘째, 이 게임은 친숙한 느낌을 준다. 셋째, 이 게임을 통해 강한 즐거움을 느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용성이란? 관용성은 게임의 규칙이 사용자의 특징을 어떻게 얼마나 수용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굴렁쇠 굴리기 밸런스게임은 어떤 장점을 갖고 있는가? 본 연구를 통해 굴렁쇠 굴리기 밸런스게임은 노인들에게 바람직한 놀이 치료로서 가능성 높고 자연스럽게 옛 기억을 떠올리는 사물들의 배치로 인한 회상요법을 위한 자료로서의 활용성도 높다.
현행 신체단련용 게임개발의 한계는? 이러한 신체단련용 게임개발은 1982년 푸퍼 엑서싸이클(Pupper Exercycle, Atri, 1982)을 시작으로 지난 30년 동안 꾸준히 시도해왔고 수많은 제품들이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성제품들은 상업성이 목표이므로 게임의 주사용자 층에서 벗어난 노인들의 신체적 장애와 정서문제를 충분히 반영해 제작되었다고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양용수, 김경식, 오성석, 임경춘, "낙상방지 기능성게임 개발을 위한 노인들의 밸런싱 게임 조사 연구", 2009년 추계 한국게임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269-273, 서울COEX, 2009.10. 30. 

  2. 김희걸, 남혜경, 조경숙, "규칙적인 걷기운동이노인의 신체적 건강에 미치는 효과", 근관정건강 학회지, 15권 w2p2호, pp. 183-190, 2008,11. 

  3. 이현영, 홍준희, 송우섭, "규칙적인 노인 운동참여자의 운동동기 탐색: 참여요인, 재미요인,스트레스 요인"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 19권, 1호, pp. 51-63, 2008 

  4. 이동춘, 장규표, 고령자의 손, 발동작 및 판단속도의 비교 분석, 한국공업경영학회지, 18권35집, pp. 71-78, 19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