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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교양과목 수업에서 음악테크놀로지 기반학습 (Music Technology-Based Learning : MTBL)이 감성의 활성화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Emotional Sensibilities Using MTBL Approach in a College-Level Liberal Arts Clas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4 no.4, 2011년, pp.513 - 524  

김은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  강인애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문화예술교수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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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과 정보가 급변하는 새로운 시대에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이 사회, 문화, 교육 전 영역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으며, 예술교육에도 테크놀로지의 활용이라는 새로운 시도를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새로운 교수-학습 방식으로써 "음악 테크놀로지 기반 학습(Music Technology-Based Learning, 이후로 MTBL)"을 제안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감성의 활성화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차례의 마인드맵(사전 사후), 매 수업 후 성찰저널 작성, 수업 후 남학생 5명, 여학생 5명의 자발적 참여에 의해 본 연구자를 포함하여 교육공학 전문가 1인과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1인, 총 3명과의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MTBL의 수업 결과 학습자들의 감성의 활성화에 있어 긍정적인 변화를 볼 수 있었다. 사전 사후 마인드맵을 분석에서 보이듯 변화된 단어들의 목록을 통해 학습자들의 감성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한 음악 테크놀로지의 활용을 통해 학습자들은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나타내었다. 학습자들은 본 수업에서 음악과 영상을 창작하며 다양한 감성 표현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MTBL이 예술교육의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으로써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 Technology actively utilized in all spheres by rapid changes in information and knowledge demands transformations not only in the sociocultural and educational spheres but also specifically in the field of arts education. Digital Technology becomes a challenging factor for the field of ar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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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 하에 본 연구는 대학 교양과목 수업에 음악 테크놀로지를 학습 중심 도구로 한 ‘음악 테크놀 로지 기반 학습(Music Technology-Based Learning; 이후 MTBL)’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수업의 결과로서 MTBL이 학습자들의 감성의 활성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사례연구는 ‘비주얼뮤직’수업을 통해 비주얼뮤직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감성을 활성화하여 창작활동을 통한 실천적 이해를 갖도록 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하였다.
  • 본 사례연구는 MTBL이라는 새로운 교수-학습 접근 방안을 대학 교양과목 수업에 적용하여 MTBL이 감성의 활성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MTBL이라는 음악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을 통해 대학교의 교양과목 수업에서 MTBL을 적용한 사례연구로 MTBL이 감성의 활성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학습효과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 용인 시에 위치한 K 대학교 교양과목 수업, 남학생 32명과 여학생 37명, 총 69명을 대상으로 16차시에 걸쳐 적용되었다.
  • 본 연구의 성찰저널과 인터뷰의 분석은 음악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며 나타나는 학습자들의 표현, 사고를 중심으로 내용이나 주제가 어떠한지 분류해보고 이를 통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인터뷰 자료 분석을 위해 질적 연구의 내용분석에서 사용되는 주제분석방법(차배근, 2002; Patton, 199)에 따라 성찰저널과 인터뷰 내용을 분석하였다.
  • 감성의 활성화의 세부내용은 음악, 미술 등의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수업과정에서 요구되어지는 개념들을 토대로 학습자들이 느끼는 감정, 사고 그리고 경험적 태도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첫째, MTBL수업에서 음악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며 예술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행복감, 즐거움, 적극적 몰입과 탐구적 자세, 둘째, 다른 예술 영역과의 자연스런 연계 활동 그리고 일상생활에서의 활동과 경험을 예술적 반응으로 이해하는 태도와 사고를 중심으로 학습자들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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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테크놀로지 기반 학습은 무엇인가? 음악테크놀로지 기반 학습(MTBL)은 음악교과에 음악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수업에 적용하는 교수-학습 접근 안이다. 수업시간에 단지 CD나 테이프를 통해 음악을 들려주거나, 동영상을 보여주며 감상하는 일방적인 수업이 아니다.
Goleman(1995)가 구분한 감성지능 요소 5가지는? 감성은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론으로 제시, 연구되어 왔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감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감성지능 이론은 Salovey와 Mayer(1990)에 의해 공식 적으로 개념화하였으며, Goleman(1995)은 Salovey와 Mayer의 감성지능을 대중적으로 알리며 감성지능의 요소를 다섯 가지 요소로 구분하였으며, 다섯 가지 감성지능 요소는 ① 감성의 자기인식능력, ② 감성의 자기조절 능력, ③ 감성을 동기화 하는 능력, ④ 감정이입 능력, ⑤ 대인관계 능력이다.
MTBL이 감성의 활성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살펴본 본 연구의 결과는? MTBL 수업은 음악적 감성의 활성화에 있어서 긍정적 변화를 갖고 왔음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재미’와 ‘즐거움으로 감성을 활성화하고 새로운 이해과 관심을 넘어 자신들의 작품에 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불어 넣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 자신의 전공 또는 타 예술과 연계하려는 학구적인 자세들을 엿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자들의 기존의 획일화된 교육환경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 속에서 문화예술 영역간의 통합 수업을 통해 다양한 예술 세계를 경험하고, 음악 테크놀로지라는 학습도구를 활용하면서 새롭게 창작 ·표현 활동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MTBL이라는 새로운 교수-학습방식을 통해 학습자들이 음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고 감성이 활성화되어 자연스럽게 음악을 즐기며 향유하고자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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