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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4, 2011년, pp.847 - 860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수학영재와 일반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9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수학적 사고력 검사를 353명의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과 192명의 과학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학적 사고력의 하위요소인 정보의 조직화 능력, 시각화/공간화 능력 및 직관적 통찰 능력이 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을 구분하는 중요한 특성임을 추출하였다.
In this study, the instrument of mathematical thinking ability tests were considered, and the differences between gifted and regular high school students in the ability were investigated by the test. The instrument consists of 9 items, and verified its quality due to reliability. Participants were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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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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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숙 외(2002)는 고차적 사고 능력을 어떤 범주로 구별하였는가? | 최근 들어 김 명숙 외(2002)는 고차적 사고 능력을 기획적 사고, 분석적 사고, 추론적 사고, 종합적 사고, 대안적 사고, 발산적 사고, 상징적 사고의 7범주로 구별하고, 수리성 방향의 최고 능력으로 기호적 사고를, 예술성 방향의 최고 능력으로 상징적 사고를 들었다. 송상헌(1998)과 황동주(2005)는 수학적 사고력을 직관적 통찰 능력, 정보의 조직화 능력, 수학적 추론 능력, 수학적 추상화 능력, 일반화 및 적용 능력, 시각화/공간화 능력, 비례 추론 능력으로 이해하였으며, 신희영, 고은성, 이경화(2007)는 수학적 사고를 추상화, 귀납적 사고, 연역적 사고, 공간화, 수리 능력, 일반화하는 능력으로 보았다. | |
본 논문에서 수학적 사고력의 개념 정립에 대한 국내의 연구가 활발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 것으로 추측하였는가? | 수학적 사고력의 개념 정립에 대한 외국에서의 다양한 연구(황동주, 2005참조)와는 달리 국내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연구 외에 사고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 지도법 및 도구에 대한 연구가 몇 편 학술지에 발표되었을 뿐이다(이종희, 한정혜, 2002; 이지현, 2005; 고상숙, 고호경, 2007; 조한혁, 안준화, 우혜영, 2002). 그 이유는 수학적 사고력을 개념화하거나 측정하는 일이 쉽지 않을 뿐 더러 설사 측정하였다 하더라도 그것은 사고의 ‘과정’보다는 ‘결과’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일 것으로 추측된다. 이와 같은 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고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수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 (김홍원, 김명숙, 방승진, 황동주, 1997)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분석한다. | |
수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을 구분하는 기준에는 무엇이 있는가? | 수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을 구분하는 기준은 지능지수, 학업성취도, 창의성, 실제 나타난 창의적인 성취 등 다양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과학고등학교 학생을 수학 영재학생으로, 서울의 강북지역의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수학 심화반에 편성된 학생을 일반 학생으로 하였다. 그 이유는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은 영재교육을 받는 학생들로서 소정의 치열한 다단계 선발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수학영재로 보아도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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