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영재학생의 학습동기와 과제집착력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Motivation and Task Commitment of Science-Gifted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4, 2011년, pp.961 - 977  

박미진 (감전초등학교) ,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동기와 과제집착력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과제집착력에 영향을 주는 학습동기 요인을 찾는데 두고 있다. 과학영재학생으로 판별된 초등학교 4, 5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학습동기 검사와 과제집착력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상관 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영재학생들의 학습동기와 과제집착력은 전체적으로 비슷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으나 각 하위 요인별로 강점을 보이는 부분은 다르다고 할 수 있었다. 둘째, 학습동기와 과제집착력은 정적 상관을 보여 학습동기가 높을수록 과제집착력이 높다고 할 수 있었으며 학습동기는 과제집착력에 대해 49.3%의 유의미한 설명력을 가졌다. 특히 학습동기가 높을수록 과제 집착력의 하위요인인 책임감과 자기통제 요인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동기 요인 중 자신감 요인이 과제집착력의 가장 많은 하위 요인과 정적 상관을 가지며 과제집착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과제집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동기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며 학습동기 프로그램 중에서도 특히 과학영재학생들의 과제집착력 향상을 위해서는 자신감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motivation and task commitment and find sub factors of learning motivation that affect task commitment. For this study 30 science gifted student (4th and 5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participated. The survey instru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동기와 과제집착력의 하위 요인별 분포를 살펴보고 학습동기 및 그 하위 요인과 과제집착력과의 관계를 연구해봄으로써 과제집착력을 길러주기 위한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과학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동기와 과제집착력의 하위 요인별 분포를 살펴보고 학습동기와 그 하위요인과 과제집착력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과제집착력에 영향을 주는 학습동기 요인을 찾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밝히면 다음과 같다.
  • 과제집착력은 인내, 지구력, 근면함, 헌신적 실천, 자신감, 중요한 일을 수행하기 위한 개인의 능력에 대한 믿음 등으로 표현한다(Renzulli, 2000). 본 연구에서는 과제집착력을 논의한 여러 학자의 의견을 종합하여 하위요인을 추출한 것 중 높은 수준의 책임감, 성취목표, 자기 통제력, 몰입을 하위요인으로 보고 측정하였다. 성취목표 검사 도구는 학습자의 성취목표 성향을 검사하기 위하여 Midgley et al.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