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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4, 2011년, pp.581 - 598
Given the growing agreement that algebra should be taught in the early stage of the curriculum, considerable studies have been conducted with regard to early algebra in the elementary school. However, there has been lack of research on how to organize mathematic lessons to develop of algebraic rea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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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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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생들이 대수 학습에서 겪는 어려움을 나타낸 예로 어떤 것이 있는가? | Carraher 와 Schliemann(2007)은 많은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중․고등학생들이 대수 학습에서 겪는 주요 어려움들을 제시했다. 가장 전형적인 예로, 학생 들은 등호를 좌변의 값을 계산하여 우변에 쓰라는 연산자의 의미로만 해석하는 경향이 있었고, 문자가 포함된 식을 조작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 으며, 변수 개념을 제한된 의미로만 이해하는 경우가 많았다. | |
Kaput, Blanton, 그리고 Moreno에 의하면 일반화와 기호화는 어떤 밀접한 관련이 있는가? | 한편, 많은 연구들은 대수적 추론의 핵심으로 일반화와 기호화라는 두 가지 측면을 동시에 강조한다. Kaput, Blanton, 그리고 Moreno(2008)에 의하면, 일반화란 각각의 예에 대해 반복적인 언급을 하지 않으면서 다양한 예들에 모두 적용할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는 것으로, 일반화는 모든 예들을 아우를 수 있는 단 하나의 구문을 찾는 기호화 과정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처럼 일반화와 기호화는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개별적으로든 역사적으로든 일반화하 려는 인간의 활동에서 기호화가 시작되기 때문에 일반화를 기호적 대상을 창안하는 활동으로 간주할 수 있다(Kaput, et al. | |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적 추론이란? | 그리고 초등학교에서 핵심적으로 다루어야 할 대수적 추론의 유형을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적 추론과 함수적 사고로서의 대수적 추론을 중심 으로 범주화하였다. Blanton과 Kaput(2005)에 의하면,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적 추론이란 산술 즉, 수 체계 및 연산의 구조와 성질 등을 대상으로 일반화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일련의 사고 과정을 말한다. 그들은 초등학교 수업과 관련하여 범자연수 범위에서 수와 연산의 성질과 관계 탐구하기, 양 사이의 관계에 대한 표현으로써 동치 관계 탐구하기, 수를 대수적으로 처리하기, 미지의 값이 포함된 수식 해결하기 등을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적 추론 활동으로 간주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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