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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교에서의 대수적 추론 능력 신장 방안 탐색 - 곱셈의 결합법칙 탐구에 관한 수업 사례 연구 -
Fostering Algebraic Reason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ed on the Exploration of the Associative Law in Multiplication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4, 2011년, pp.581 - 598  

최지영 (서울대동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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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육과정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대수를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이 국제적인 공감을 얻으면서, 초등학교에서 적절한 대수 지도 방안을 찾는데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에서 대수적 추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학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관한 실제적인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의 효과적인 대수 교수-학습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곱셈의 결합법칙 탐구를 강조한 4학년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탐구적 질적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체계적인 수업 분석을 통해 본 연구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수와 연산의 성질에 초점 맞추기, 충분한 사례 탐구를 통해 수와 연산의 성질 발견하기, 임의의 수 상황에서 연산의 성질 일반화하기의 세 단계에 따라 교사가 어떤 활동들을 구성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어느 정도의 대수적 추론을 발현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밝히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iven the growing agreement that algebra should be taught in the early stage of the curriculum, considerable studies have been conducted with regard to early algebra in the elementary school. However, there has been lack of research on how to organize mathematic lessons to develop of algebraic reas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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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불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대수를 다루고자 할때, 미지수로서의 변수 개념은 종종 학생과 교사의 사고에서 결정적이며, 준-변수 개념은 바로 이러한 필수적인 부분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강조한다. 본 논문은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적 추론 능력의 개발 방안을 탐구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수와 연산의 성질 탐구를 강조한 수업 사례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들의 대수적 추론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덧셈 및 곱셈에서의 항등원, 교환법칙, 결합법칙, 분배법칙을 대상으로 수와 연산의 성질을 인식하고 발견하며 일반화하는 일련의 사고과정을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적 추론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지면 상의 제약을 고려하여 곱셈의 결합법칙만을 집중적으로 탐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실 수업 상황에서 대수 교수-학습 과정을 면밀하게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대수적 추론 능력을 신장시 키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방안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탐구적․질적 사례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Yin, 2002).
  •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대수적 추론 능력을 촉진하기 위해 교사가 수학 수업을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에 따라 학생들은 어느 정도의 대수적 추론을 발현할 수 있는지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수와 연산의 성질 탐구 단계를 설정하고 4학년 수업 사례를 통해, 학생들이 수와 연산의 성질을 어떻게 인식하고 발견하며 일반화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지지하기 위해 교사가 어떤 활동들을 어떻게 구성해 나가는지를 면밀하게 탐구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대수적 추론 능력을 촉진하기 위해 교사가 수학 수업을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에 따라 학생들은 어느 정도의 대수적 추론을 발현할 수 있는지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수와 연산의 성질 탐구 단계를 설정하고 4학년 수업 사례를 통해, 학생들이 수와 연산의 성질을 어떻게 인식하고 발견하며 일반화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지지하기 위해 교사가 어떤 활동들을 어떻게 구성해 나가는지를 면밀하게 탐구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초등학교 에서의 초기 대수 지도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덧셈 및 곱셈에서의 항등원, 교환법칙, 결합법칙, 분배법칙을 대상으로 수와 연산의 성질을 인식하고 발견하며 일반화하는 일련의 사고과정을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적 추론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지면 상의 제약을 고려하여 곱셈의 결합법칙만을 집중적으로 탐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곱셈의 결합법칙 과제에서의 학생들의 이해 정도가 매우 낮다는 점을 고려 하여 ‘(한자리수)×(한자리수)×(한자리수)’의 곱셈 상황에서부터 곱셈의 결합법칙을 탐구하도록 수업을 설계하였다. 한편, 현행 교과서에서 직접적 으로 세 수의 곱셈을 다루도록 구성된 차시가아니더라도, 곱셈의 결합법칙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곱셈의 결합법칙을 2단원(곱셈과 나눗셈)과 5단원(혼합계산)의 곱셈을 다루는 차시 전반에 걸쳐 지속 적으로 탐구하게 하였다(<표 Ⅲ-1>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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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고등학생들이 대수 학습에서 겪는 어려움을 나타낸 예로 어떤 것이 있는가? Carraher 와 Schliemann(2007)은 많은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중․고등학생들이 대수 학습에서 겪는 주요 어려움들을 제시했다. 가장 전형적인 예로, 학생 들은 등호를 좌변의 값을 계산하여 우변에 쓰라는 연산자의 의미로만 해석하는 경향이 있었고, 문자가 포함된 식을 조작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 으며, 변수 개념을 제한된 의미로만 이해하는 경우가 많았다.
Kaput, Blanton, 그리고 Moreno에 의하면 일반화와 기호화는 어떤 밀접한 관련이 있는가? 한편, 많은 연구들은 대수적 추론의 핵심으로 일반화와 기호화라는 두 가지 측면을 동시에 강조한다. Kaput, Blanton, 그리고 Moreno(2008)에 의하면, 일반화란 각각의 예에 대해 반복적인 언급을 하지 않으면서 다양한 예들에 모두 적용할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는 것으로, 일반화는 모든 예들을 아우를 수 있는 단 하나의 구문을 찾는 기호화 과정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처럼 일반화와 기호화는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개별적으로든 역사적으로든 일반화하 려는 인간의 활동에서 기호화가 시작되기 때문에 일반화를 기호적 대상을 창안하는 활동으로 간주할 수 있다(Kaput, et al.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적 추론이란? 그리고 초등학교에서 핵심적으로 다루어야 할 대수적 추론의 유형을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적 추론과 함수적 사고로서의 대수적 추론을 중심 으로 범주화하였다. Blanton과 Kaput(2005)에 의하면,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적 추론이란 산술 즉, 수 체계 및 연산의 구조와 성질 등을 대상으로 일반화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일련의 사고 과정을 말한다. 그들은 초등학교 수업과 관련하여 범자연수 범위에서 수와 연산의 성질과 관계 탐구하기, 양 사이의 관계에 대한 표현으로써 동치 관계 탐구하기, 수를 대수적으로 처리하기, 미지의 값이 포함된 수식 해결하기 등을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적 추론 활동으로 간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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