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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2 no.6, 2011년, pp.95 - 103
이성주 (동신대학교 교육대학원) , 권재환 (동신대학교 교육대학원)
This study was executed to give a help in planning and implementing Blended learning through investigating the learners' satisfaction difference according to Blended learning situation and learners' trait. For this purpose this study divided online learning situation into three types to examine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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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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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랜디드 러닝이란? | 블랜디드 러닝은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사용되고 있으나 가장 일반적으로 수용하는 의미는 전통적인 면대면 교실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결합으로 보는 것이다[2,6,7,15]. 그러나 블랜디드 러닝은 현존하는 주도적 접근방법에 부수적인 방법을 단지 더하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 주된 요소 즉 면대면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효과적 통합이 요구된다. | |
블랜디드 러닝이 사용되는 이유는? | 혼합적 패러다임 속에 등장한 블랜디드 러닝은 학습자의 학습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방법과 전달기제를 조합하여 학습환경을 최적화 하는 전략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이러닝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들이 제기되면서, 이러닝 방식에 전통적 면대면 방식의 장점을 살리고 면대면 교실 수업에서의 부족한 활동을 보완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블랜디드 러닝을 주목하고 있다[1,2]. | |
블랜디드 러닝 수강생이 성실하게 수강하는 이유는? | 차대운 등(2005)의 연구에서는 블랜디드 학습자들이 교수자와 학습자간 상호작용의 다변화가 학습 성취도와 참여도 향상에 기여하기 때문에 블랜디드 러닝에 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4]. 서종숙(2007)의 결과를 보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편의성, 콘텐츠의 품질, 다양한 매체의 풍부성, 강의 내용,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정도에 대한 내용이 블랜디드 러닝의 학습효과를 높여주었다[9]. 이처럼 학습자들은 블랜디드 러닝의 편리성, 학습지원, 학습경험, 상호작용 때문에 블랜디드 러닝을 선호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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