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7 no.4, 2011년, pp.432 - 442
김현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 염영희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of the reuse in patients admitted in university hospital emergency medical center.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253 patients admitted to a niversity hospital emergency medical center. Data were collected with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대사회의 질병양상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현대사회의 질병양상은 산업화 · 도시화됨에 따라 교통사고와 재해 및 가정 내 안전사고에 따른 외상 등이 증가하고 식생활습관이 변화함에 따라 심혈관계 질환 및 성인병 등이 증가하면서 응급의료의 양상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응급치료를 요하는 환자의 수가 증가하여 2007년의 응급환자 수 8,385,899명에서, 2009년 12월 기준 응급환자 수 10,814,628명으로 증가하였다(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2009). | |
응급의료센터는 국민 누구나 이용가능하며 처음 병원을 이용 하는 통로로써 병원에 대한 대상자의 인식을 결정지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후 지속적인 서비스를 받는 중요한 병원단위를 말하는데, 응급환자들은 질환자체에 대한 두려움과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불안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응급환자들이 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또한 개인적으로 질환자체에 대한 두려움과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불안을 느끼고 있다(Jung, 1997).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응급환자들은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경험 많은 의료진을 원하고 있고,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게 처치하면서 관심을 가지고 친절하게 대해주는 의료진을 원하고 있으며, 깨끗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건강문제를 해결하길 원하고 있다. 그러므로 환자의 직접적이면서 24시간 지속적인 접촉을 하는 응급의료센터 간호사는 환자 및 보호자의 요구와 응급의료를 공유하는 의료진의 요구를 이해하며 효율적이고 신속한 중재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회복을 돕고 적극적인 양질의 응급의료 간호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
응급치료를 요하는 환자의 수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 현대사회의 질병양상은 산업화 · 도시화됨에 따라 교통사고와 재해 및 가정 내 안전사고에 따른 외상 등이 증가하고 식생활습관이 변화함에 따라 심혈관계 질환 및 성인병 등이 증가하면서 응급의료의 양상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응급치료를 요하는 환자의 수가 증가하여 2007년의 응급환자 수 8,385,899명에서, 2009년 12월 기준 응급환자 수 10,814,628명으로 증가하였다(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2009). 또한 국민들의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른 의료서비스 이용자들의 높은 기대와 고급화 성향, 의학지식의 대중화와 권리의식의 향상에 따른 능동적인 역할 변화, 의료서비스 외국시장 개방과 정부의 보건의료산업육성을 통한 국가 경쟁력 향상 등은 의료서비스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Lee, 2006). |
Abramowitz, S., Cote, A. A., & Berry, E. (1987). Analyzing patient satisfaction: a multianalytic approach. Quality Review Bulletin, 13(4), 122-130.
Chang, W. J. (2007). A study on the effects of perceived medical service and switching barrier on the relationship quality and service loyal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Davis, B. A., & Bush, H. A. (1995). Developing effective measurement tools: a case study of the consumer emergency care satisfaction scale. Journal of nursing Care Quality, 9(2), 26-35.
Dowling, G. R., & Staelin, R. (1994). A model of perceived risk and intended risk-handling activ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1(6), 110-134.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nchner, A. (2007). G 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social, behavioral, and biochem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 39, 175-191.
Fornell, C. A. (1992).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itc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56(1), 6-21.
Jeong, S. Y. (2004). Determinants of patients' intent to revisit at national university hospitals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Johnson, M. S., Sivadas, E., & Garbarino, E. (2008). Customer satisfaction, perceived risk and affective commitment: an investigation of directions of influence.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22(5), 353-362.
Jones, T. O. (1998).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the service industry: the moderating influence of switching barri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labama, Alabama.
Jung, H. S. (1998). Patient's satisfaction with nursing care services in a hospital emergency depar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honbuk.
Kim, M. S. (2004). Degree of satisfaction on emergency medical center us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honbuk.
Kim, S. H., & Oh, S. H. (2002). The determinants of repurchase intentions in the service industry: customer value, customer satisfaction, switching costs, and attractiveness of alternatives. Korea Marketing Review, 17(2), 25-55.
Kim, Y. S. (1996). A study on the marketing strategics for general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Administration, 2(1), 141-150.
Ko, J. W., & Seo, Y. J. (2002). Work rewards and occupational commitment of hospital nurses. Korea Journal of Health Policy & Administration, 12(13), 77-98.
Korea Emergency Nurses Association. (1996). The standard of working level in first aid nursing.
Lee, M. A. (2005). A comparative study of how Subjects' characteristics and nursing service quality influence on hospital revisiting intent between patients an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35(7), 1210-1220.
Lee, J. S. (2010). Study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at Medical Service and Intention of Reuse of Hospit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Lee, S. Y. (2006). A study on the effect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ngsang national University, Gyengnam.
Lee, Y. S., & Jung, M. S. (2006). The effects of the customer satisfaction of general health examination service on their revisiting intention and change of health belief,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Administration, 12(1), 94-103.
Luo, G. (2010). A comparative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medical servi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between Korea and China.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2009). The annals of emergency medical statistics for 2009, the 8th edition.
Oh, K. T. (2009). The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switching barriers on the repurchase intentions in commercial sports cen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Oliver, R. L. (1986). A cognitive model of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November), 460-469.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 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Spring), 12-40.
Park, K. S. (2009). The difference of awareness between patients and nurse on the nursing service and the intention of reusing the hospital. Unpublished master' thesis, Gyengbuk national University, Gyengbuk.
Risser, N. L. (1975).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patient satisfaction with nurses and nursing care in primary care setting. Nursing Research, 24(11), 42-45.
Ryu. J. G. (2006). A study on factors in selecting recuperation hospital of aging society.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11(2), 104-130.
Yi, Y. J., & Lee, C. L. (2005).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witching costs: the moderating role of service subscription types. Korea Marketing Review, 20(3), 1-28.
Yoo. D. K., & Suh. S. W. (2009). The effect of medical service quality and perceived risk on customer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churn intention as to hospital sizes.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10(3), 97-13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