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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의료센터 내원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 전환비용 및 지각된 위험이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Patient Satisfaction With Nursing Care Services, Switching Costs and Perceived Risk on Intention of Reuse in the Emergency Medical Center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7 no.4, 2011년, pp.432 - 442  

김현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  염영희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of the reuse in patients admitted in university hospital emergency medical center.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253 patients admitted to a niversity hospital emergency medical center. Data were collected with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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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병원 응급의료센터 내원환자의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응급의료센터 내원환자의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본 연구는 일 대학병원 응급의료센터 내원환자의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후)내원 환자를">내원환자를 대상으로 병원에 대한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된 간호서비스 만족도 외에 응급상황에서 환자가 지각하는 위험이나 비용이 다른 부서보다 더 높을 수 있는 전환비용과 지각된 위험을 포함하여 응급의료센터 내원 환자의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처음 병원을 이용하는 통로와 병원을 재이용 하려는 통로의 역할을 하고 있는 응급의료센터 내원환자를 대상으로 병원에 대한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된 간호서비스 만족도 외에 응급상황에서 환자가 지각하는 위험이나 비용이 다른 부서보다 더 높을 수 있는 전환비용과 지각된 위험을 포함하여 응급의료센터 내원 환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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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의 질병양상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현대사회의 질병양상은 산업화 · 도시화됨에 따라 교통사고와 재해 및 가정 내 안전사고에 따른 외상 등이 증가하고 식생활습관이 변화함에 따라 심혈관계 질환 및 성인병 등이 증가하면서 응급의료의 양상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응급치료를 요하는 환자의 수가 증가하여 2007년의 응급환자 수 8,385,899명에서, 2009년 12월 기준 응급환자 수 10,814,628명으로 증가하였다(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2009).
응급의료센터는 국민 누구나 이용가능하며 처음 병원을 이용 하는 통로로써 병원에 대한 대상자의 인식을 결정지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후 지속적인 서비스를 받는 중요한 병원단위를 말하는데, 응급환자들은 질환자체에 대한 두려움과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불안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응급환자들이 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개인적으로 질환자체에 대한 두려움과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불안을 느끼고 있다(Jung, 1997).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응급환자들은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경험 많은 의료진을 원하고 있고,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게 처치하면서 관심을 가지고 친절하게 대해주는 의료진을 원하고 있으며, 깨끗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건강문제를 해결하길 원하고 있다. 그러므로 환자의 직접적이면서 24시간 지속적인 접촉을 하는 응급의료센터 간호사는 환자 및 보호자의 요구와 응급의료를 공유하는 의료진의 요구를 이해하며 효율적이고 신속한 중재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회복을 돕고 적극적인 양질의 응급의료 간호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응급치료를 요하는 환자의 수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현대사회의 질병양상은 산업화 · 도시화됨에 따라 교통사고와 재해 및 가정 내 안전사고에 따른 외상 등이 증가하고 식생활습관이 변화함에 따라 심혈관계 질환 및 성인병 등이 증가하면서 응급의료의 양상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응급치료를 요하는 환자의 수가 증가하여 2007년의 응급환자 수 8,385,899명에서, 2009년 12월 기준 응급환자 수 10,814,628명으로 증가하였다(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2009). 또한 국민들의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른 의료서비스 이용자들의 높은 기대와 고급화 성향, 의학지식의 대중화와 권리의식의 향상에 따른 능동적인 역할 변화, 의료서비스 외국시장 개방과 정부의 보건의료산업육성을 통한 국가 경쟁력 향상 등은 의료서비스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Lee,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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