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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커리 소비자의 특성 및 구매행동에 따른 선택속성 차이
Difference in Bakery Choice Attributes according to Consumers' Characteristics and Purchasing Behavior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6 no.6, 2011년, pp.673 - 681  

류시현 (배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김성옥 (배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석승연 (배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ifference in bakery choice attributes according to consumers' general characteristics and purchasing behavior. Among 350 questionnaires distributed to bakery consumers, 277 complete questionnaires (79.1%) were analyzed. Bakery choice attributes were cl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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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베이커리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구매 행동을 조사하고, 일반사항 및 구매행동에 따라 중요시하는 베이커리 선택속성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베이커리 운영에 있어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베이커리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구매 행동을 파악하고 베이커리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을 규명하며, 다양한 소비자 계층의 일반사항 및 구매행동에 따라 규명된 베이커리 선택속성의 중요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서 베이커리 운영에 있어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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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 우리나라 베이커리 시장규모는 얼마인가? 최근에는 대형 할인점이나 백화점 등 유통업체 내에 입점하여 운영되고 있는 인스토어 베이커리가 확산되고 있다. 대한제과협회에 따르면, 2011년 우리나라 베이커리 시장규모는 총 2조 5천억 원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창업경영신문 2011).
베이커리 산업에 경영변화가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 식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베이커리 시장은 과포화로 경쟁이 심화되고, 원재료 가격상승으로 인해 채산성이 악화되는 등 경영환경이 변화되고 있다. 또한 소비자의 베이커리 선택 폭이 넓어지고, 제품이 다양해지는 동시에 제품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패턴도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베이커리 산업의 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베이커리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에 중점을 둔 효율 적인 운영이 매우 중요하다.
무엇의 등장으로 베이커리 산업이 기업화 및 대형화가 되었는가? 우리나라 외식관련 산업 중 베이커리 산업은 초기에 독립적으로 점포를 운영하는 소규모의 자영 베이커리 즉, 개인 윈도우 베이커리가 대부분이었으나, 프랜차이즈 베이커리가 등장하면서 기업화 및 대형화 되었다. 최근에는 대형 할인점이나 백화점 등 유통업체 내에 입점하여 운영되고 있는 인스토어 베이커리가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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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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