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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 세계화 유관기관 및 해외진출 외식기업의 해외 한식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석
Global Korean Food Marketing Communication of Government Agencies and Restaurant Companie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6 no.6, 2011년, pp.698 - 708  

양일선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은정 (연세대학교식품과학연구소) ,  신서영 (서일대학교 식품영양과) ,  차성미 (한양여자대학교 외식산업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methods and contents of global Korean food marketing.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from July to October in 2010 using a qualitative research approach. Government agencies and restaurant companies emphasized well-being and healthy aspects as a Korean fo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식에는 무슨 사상이 함유되어 있는가? 한식은 반만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발전해 왔으며 다른 나라의 음식과 차별화된 우수성을 가지고 있어 세계화에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Kim & Chun 2010). 한식은 약식동원(藥食同源)의 사상이 배어 있는 자연친화적인 건강형 조리법으로(Bang 2009), 2004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한식을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모범식으로 선정하였고, 2006년 미국 건강전문잡지 ‘Health’에서는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의 하나로 선정하였다. 이처럼 한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식 세계화를 위한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2006년 미국 건강전문잡지 ‘Health’에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한 한국음식은 무엇인가? 한식은 반만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발전해 왔으며 다른 나라의 음식과 차별화된 우수성을 가지고 있어 세계화에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Kim & Chun 2010). 한식은 약식동원(藥食同源)의 사상이 배어 있는 자연친화적인 건강형 조리법으로(Bang 2009), 2004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한식을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모범식으로 선정하였고, 2006년 미국 건강전문잡지 ‘Health’에서는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의 하나로 선정하였다. 이처럼 한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식 세계화를 위한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태국의 경우 음식 및 음식 문화산업을 알리기 위해 하고 있는 노력은 무엇인가? 태국, 일본, 프랑스, 이탈리아 등은 발전 단계는 다르지만 자국의 음식을 세계화 시킨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태국의 경우 2001년부터 세계화 프로젝트 ‘Kitchen of the world’를 추진하여 해당 프로젝트 웹사이트(www.thaikitchen.org)에서 세계에 있는 태국전문 레스토랑을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태국전통음식에 대한 소개와 레시피, 유명 쉐프에 대한 정보, 전통음식을 배울 수 있는 요리학교와 세미나에 대한 정보, 식품관련박람회 및 축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프랑스는 과거부터 요리법에 대한 정확하고 완벽한 기록을 보존하여 이를 유지하고 응용과 개발, 발전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어 왔으며 미슐랭가이드와 같은 레스토랑 홍보책자를 발간하고 있다(Korean Food Foundatio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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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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