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실습교육환경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o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Anxie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1 no.4, 2015년, pp.417 - 425  

김은영 (동아대학교 간호학과) ,  양승희 (동아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in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that affect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anxiety in nursing students. Methods: Participants were 210 senior nursing students from two universities who had completed their clinical experience. Data wer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육환경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는 반복 연구가 필요하며, 특히 이러한 인식이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학과만족도[11,16]와 사회적 지지[17]등을 통제한 후 임상실습교육환경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간호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임상실습교육환경을 구축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일반적 특성, 학과만족도, 사회적 지지 등을 통제한 후 임상실습교육환경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간호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임상실습교육환경을 구축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육환경,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불안 정도를 확인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육환경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불안을 완화시키기 위한 임상실습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실습교육환경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임상실습교육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교육환경이란 무엇인가? 더불어 임상실습의 질을 높이는 것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였는데 임상실습교육환경은 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다[5]. 임상실습교육환경(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CLE)이란 간호관리자의 태도, 질적인 지도, 그리고 병원 직원과 교직원의 관계 등 간호학생의 임상학습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환경에서 상호작용하는 힘들의 네트워크를 말한다[7,8]. 이는 간호학생에게 실습을 위한 준비와 조직적인 기술, 그리고 역할 수행의 자신감을 가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9].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그중 임상실습은 간호 교과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학습한 내용을 간호현장에 적용하도록 함으로써 간호학생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창의력을 길러주는 학습과정이다[2]. 간호학생들은 이러한 임상실습을 통해 학교에서 배운 간호이론을 실무 현장에서 실제로 통합하고 적용해 봄으로써 간호사가 되어가는 의미 있는 경험을 하게 된다[3].
효과적인 임상실습교육을 위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불안에 대한 교육적인 전략과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은 익숙하지 않은 병동환경으로 인해 심리적 불안을 경험하게 되는데[4], 임상실습의 열악한 환경은 간호학생의 실습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임상실습교육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10,11]. 따라서 효과적인 임상실습교육을 위해서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불안에 대한 교육적인 전략과 관리가 필요하다[12,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The essential clinical resource for nursing academic missions [Internet]. Washington. DC: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08 [cited 2014 March 17]. Available from: http://www.aacn.nche.edu/education-resources/ClinicalEssentials99.pdf 

  2. Locken T, Norberg H. Reduced anxiety improves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rough utilization of mentoring triad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5;48(1):17-23. 

  3. Park JW, Ha NS.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3;12(1):27-35. 

  4. Kim JS, Sun JJ, Kim HS.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Qualitative Research. 2009;10(1):63-76. 

  5. Song JH, Kim MW.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2):251-264.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51 

  6. Hyoung HK, Ju YS, Im SI. A concept mapping study on clinical stress for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2014;20(4):394-404.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4.394 

  7. Papp I, Markkanen M, von Bonsdorff M. Clinical environment as a learning environment: Student nurses' perceptions concerning clinical learning experiences. Nurse Education Today. 2003;23(4):262-268. http://dx.doi.org/10.1016/S0260-6917(02)00185-5 

  8. Dunn SV, Burnett P. The development of a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scal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995;22(6):1166-1173. http://dx.doi.org/10.1111/j.1365-2648.1995.tb03119.x 

  9. Midgley K.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s perception of the hospital-learning environment during clinical placements. Nurse Education Today. 2006;26(4):338-345. http://dx.doi.org/10.1016/j.nedt.2005.10.015 

  10. Choi GY.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regarding clinical practice environment and related variable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09;21(1):129-139. 

  11. Whang SJ.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6;12(2):205-213. 

  12. Park IS, Kim CS, Kim R, Kim YJ, Park MH. Stress, anxiety and fatigu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5;11(2):151-160. 

  13. Lee AK, You HS, Park IH. Affecting factors 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2015;21(2):154-163. http://dx.doi.org/10.11111/jkana.2015.21.2.154 

  14. Han JY.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0;12(5):2595-2607. 

  15. Han JY, Park HS. Effects of teaching effectiveness and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1;18(3):365-372. 

  16. Kim SL, Lee J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5;11(1):98-106. 

  17. Yang YK, Han KS, Bae MH, Yang SH.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014;22(1):23-34. http://dx.doi.org/10.17547/kjsr.2014.22.1.23 

  18. Braskamp LA, Wise SL, Hengstler DD.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partmental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79;71(4):494. 

  19. Kim KH, Ha HS.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ling and Psychotherapy. 2000;1(1):7-20. 

  20. Brandt PA, Weinert C. The PRQ: A social support system. Nursing Research. 1981;30(5):277-280. 

  21. Suh MH, Oh KS. A study of well - being in caregivers caring for chronically ill family memb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993;23(3):467-486. 

  22. Beck DL, Srivastava R.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1991;30(3):127-133. 

  23. Spielberger CD, Gorsuch RL, Lushene RE. STAI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Self-evaluation questionnaire").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70. 

  24. Kim JT, Shin DK. A study based on the standardization of the STAI for Korea. The New Medical Journal. 1978;21(11):69-75. 

  25. Saarikoski M, Leino-Kilpi H.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supervision by staff nurses: Developing the instru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2002;39(3):259-267. 

  26. Han SY, Lee YM. The relationship between anxiety, anger and fatigue among stress factor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2012;13(2):554-561. http://dx.doi.org/10.5762/KAIS.2012.13.2.554 

  27. Koo HY, IM HS.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between associate and bachelor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2013;13(1):311-321.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1.3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