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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장기요양보험 급여비의 결정요인분석 -시·군·구 데이터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the Benefits of the Long-term Care Insurance in Korea 원문보기

보건행정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v.21 no.4 = no.67, 2011년, pp.617 - 642  

사공진 (한양대학교 경제학부) ,  윤소영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조명덕 (경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our study is to analyze the determinants of the benefits of the long-term care insurance in Korea using 2008 and 2009 cross-sectional data. Per capita long-term care insurance benefits can be divided into home care services utilization rate, institutional care services utilization 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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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강임옥 · 한은정(2009)의 연구에서는 해당지역의 보정인정률을 산출하여 지역격차가 발생하고 있음을 밝히고 인정률 산출식을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해 볼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고 있는 바, 본 연구에서는 신청자 수 대비 인정자 수를 인정비율이라 정의하고 이러한 인정비율에 대한 결정요인도 아울러 분석해 볼 것이다.
  • 이윤경(2009)은 소득수준에 따라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의 이용에 차이가 발생하고 있으며, 소득수준이 낮은 노인층에게 서비스의 본인부담금 체계는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접근의 형평성을 저하시킨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농어촌 지역에 서비스 부족현상이 발생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간의 기능정립이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 지역적 특성(Region)은 지역의 행정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변수로서, 지역의 재정자주도를 변수로 사용하여 지역이 재량껏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 많고 적음에 따라 급여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인구증가율에 따라 인정률 및 인정비율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변수에 포함하였고, 시군구 더미변수를 통해 지역특성에 따른 차이도 밝히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각 시 · 군 · 구의 2008년과 2009년의 횡단면 자료를 이용하여 각 년도의 실증분석을 통해 노인장기요양보험 급여비의 결정요인에 대해서 분석하고 아울러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시행된 이후 재가 및 시설서비스별 이용률과 급여비가 어떤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는가를 규명함으로써 정책적 함의를 도출해 보고자 한다.
  • 또한, 기본적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서비스의 특성상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정등급을 받아야만 하므로「인정률」 혹은「인정비율」에 의해서도「고령자 1인당 급여비」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는「고령자 1인당 급여비」와 아울러 이에 영향을 미치는「재가이용률」,「재가서비스 1인당 급여비」,「시설이용률」,「시설서비스 1인당 급여비」 및「인정률」,「인정비율」을 종속변수로 하여 각각 회귀분석을 시도하여 그 결정요인들을 추출해 보기로 한다.
  • 본 연구는 지역 간 급여비(수준)의 차이를 결정하는 요인을 찾기 위하여 전국 231개의 시 · 군 · 구의 2008년 및 2009년의 횡단면 자료를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시도하였다.
  • 지역적 특성(Region)은 지역의 행정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변수로서, 지역의 재정자주도를 변수로 사용하여 지역이 재량껏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 많고 적음에 따라 급여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인구증가율에 따라 인정률 및 인정비율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변수에 포함하였고, 시군구 더미변수를 통해 지역특성에 따른 차이도 밝히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모든 변수는 시·군·구 지역 단위임.
  • 마지막으로, 의료자원의 분포(Medical Resources)는 지역별로 의료자원이 분포되어있는 정도를 나타내며 지역에 있어서의 의료에 대한 접근성이 노인장기요양보험과 대체관계에 있을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인구 천명 당 의료기관의 병상 수 및 인구 천명당 의료기관의 의사 수를 변수로 설정하였다. 요양병원의 분포를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요양시설과의 대체관계를 규명해 볼 수 있는 좋은 변수로 고려하였으나 지역에 따라 요양병원이 존재하지 않는 곳도 많았고, 존재하는 지역일지라도 그 수가 미미하여 부득이 의료기관의 병상 수(요양병원의 병상 수가 포함)로 대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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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시행된 계기는 무엇인가? 고령화사회로 급속하게 진전해감에 따라 요양보호가 필요한 노인의 생활자립을 지원함으로써 가족의 부담을 줄여주고, 늘어나는 노인요양비와 의료비문제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한 공적제도로서 2008년 7월 부터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의 경우 수발비용을 지급하며 주로 비의료적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건강보험과 차이가 있다.
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와의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고령화사회로 급속하게 진전해감에 따라 요양보호가 필요한 노인의 생활자립을 지원함으로써 가족의 부담을 줄여주고, 늘어나는 노인요양비와 의료비문제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한 공적제도로서 2008년 7월 부터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의 경우 수발비용을 지급하며 주로 비의료적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건강보험과 차이가 있다. 현재, 본 제도가 시행된 이래로 3년 이상이 경과하였고, 대체로 안정적으로 정착되었다는 긍정적인 평을 받고 있으나 여전히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들이 많은 실정인 바 지역 간의 노인장기요양보험 급여수준 및 인정률의 격차 문제도 그들 중 하나이다.
지역의 소득수준에서 고소득자와 기초생활수급자 비중이 높은 지역에서 급여실적이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이라 보이는가? 지역의 소득수준의 경우 고소득자의 비중이 높은 지역이나 기초생활수급자의 비중이 높은 지역이 그렇지 않은 지역에 비해 급여실적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제도의 본인부담금 제도가 이용자의 소득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고소득자의 경우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어 나타나는 현상이라 사료된다. 반면,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도 서비스 이용에 대한 본인부담금이 50% 경감되거나 전액 면제에 해당하기 때문에 서비스를 과다 사용할 유인이 충분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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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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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 http://www.longtermcare.or.kr 

  40. 국민건강보험공단 정보공개 통계자료실: http://nhic.or.kr 

  41. 보건복지부 통계포털: http://stat.mw.go.kr 

  42. 노인장기요양보험 농촌노인 차별. 세계일보 경제 2009년 10월 1일자; 2009b 

  43. 농촌어르신 울리는 노인장기요양보험. 문화일보 사회 2009년 10월 1일자; 2009c 

  44. 충남 청양군, 다양한 노인복지정책 추진 2010년 10월 11일자; 201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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