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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3, 2011년, pp.335 - 344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RPG based learning content for English low-achievers at elementary school and to verify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this content. Design strategies were elicited by reviewing curriculum and literature. Educational RPG was developed based on ADDIE model.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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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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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반학습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즉, 교수학습의 매체로 게임을 활용한 것으로써 게임에서 추구하는 도전의식과 재미의 요소를 학습내용과 적절하게 균형을 맞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 때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 내용과 게임 요소들간의 조화를 꾀하는 것이다. 만약 게임의 요소가 지나치게 부각되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학습의 효과는 떨어질수 있다. | |
ADDIE 모형은 무엇이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ADDIE 모형은 교수설계(ISD)의 일반 모형으로 불리어지는 것으로 교수체제 개발의 주요 절차인 분석 (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 (Implementation) 및 평가(Evaluation)와 같이 5가지 요소로 구성된다[18]. 그 구체적인 과정은 (그림 1)과 같다. | |
게임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 세 가지로 정리하면? | 첫째, 학습에 몰입할 수 있다[1][6]. 앞서 언급한 것처럼 게임의 목표, 규칙, 경쟁, 그리고 재미는 학습자를 학습 상황에 몰입시키는 주요 요소들이다. 둘째, 학습자들의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7][8]. 게임에서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들은 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게임의 규칙과 진행 방법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학습내용의 반복으로 인해 내면화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학습동기가 낮은 학습부진아에게 게임기반학습을 통해 높은 학습동기를 부여할 수 있으며[7], 이것은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20]. 셋째, 사회적 관계 형성에 기여한다[8]. 게임을 통해 학습자들은 정보를 교류하거나 상호 의사소통으로 공유된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게임 규칙을 몰라 목표 달성에 어려움을 가진 학습자는 먼저 경험한 학습자의 도움으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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