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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영어과 학습 부진아를 위한 RPG 게임 기반 학습 콘텐츠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PG based learning contents for English low-achiever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3, 2011년, pp.335 - 344  

오영범 (진주교육대학교) ,  정희재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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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영어 학습부진아를 위한 RPG 게임 기반의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여 그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교수 설계의 기본 모형인 ADDIE 모형을 토대로 교육과정 및 관련 문헌을 분석하여 설계 전략을 추출하였으며, 이 설계 전략을 활용하여 영어 교육용 RPG 게임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콘텐츠는 초등학교 5학년 영어 학습부진아 4명을 대상으로 2개월 동안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자유 글쓰기, 인터뷰, 그리고 담임교사의 관찰 방법을 병행하였다. 그 결과, 영어 학습부진아들은 RPG 게임 자체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이것은 학습 기대감과 만족감으로 이어졌다. 게임에서 미션의 해결에서 오는 만족감은 새로운 미션에 대한 도전감을 갖도록 하였는데, 이것은 Keller가 언급하고 있는 '계속동기(continuing motivation)'의 측면에서 해석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RPG based learning content for English low-achievers at elementary school and to verify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this content. Design strategies were elicited by reviewing curriculum and literature. Educational RPG was developed based on ADDIE model.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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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과정 및 관련 문헌 분석을 통해 설계 전략을 도출하였고, 이 설계 전략에 터하여 RPG 게임 기반 영어과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그리고그 교육적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해 영어과 학습부진아를 대상으로 실제 적용해 보았다. 그 결과 학습부진아들은 영어 학습을 RPG 게임 형태로 진행하는 자체에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로 인해 학습 기대감, 만족감을 느끼고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영어 학습부진아를 위한 RPG 게임 기반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개발 절차는 교수 설계 기본 모형으로 알려진 ADDIE 모형을 활용하였다.
  • 특히, 학습동기가 낮은 학습 부진 학생들에게 게임을 활용한 교육방법은 학습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매개가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과 학습 부진아들을 위한 게임 기반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용 게임은 교육적 미션들의 해결을 통해 학습자와 게임간의 상호작용을 증진하면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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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기반학습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즉, 교수학습의 매체로 게임을 활용한 것으로써 게임에서 추구하는 도전의식과 재미의 요소를 학습내용과 적절하게 균형을 맞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 때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 내용과 게임 요소들간의 조화를 꾀하는 것이다. 만약 게임의 요소가 지나치게 부각되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학습의 효과는 떨어질수 있다.
ADDIE 모형은 무엇이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ADDIE 모형은 교수설계(ISD)의 일반 모형으로 불리어지는 것으로 교수체제 개발의 주요 절차인 분석 (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 (Implementation) 및 평가(Evaluation)와 같이 5가지 요소로 구성된다[18]. 그 구체적인 과정은 (그림 1)과 같다.
게임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 세 가지로 정리하면? 첫째, 학습에 몰입할 수 있다[1][6]. 앞서 언급한 것처럼 게임의 목표, 규칙, 경쟁, 그리고 재미는 학습자를 학습 상황에 몰입시키는 주요 요소들이다. 둘째, 학습자들의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7][8]. 게임에서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들은 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게임의 규칙과 진행 방법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학습내용의 반복으로 인해 내면화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학습동기가 낮은 학습부진아에게 게임기반학습을 통해 높은 학습동기를 부여할 수 있으며[7], 이것은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20]. 셋째, 사회적 관계 형성에 기여한다[8]. 게임을 통해 학습자들은 정보를 교류하거나 상호 의사소통으로 공유된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게임 규칙을 몰라 목표 달성에 어려움을 가진 학습자는 먼저 경험한 학습자의 도움으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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