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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간호사 과정의 기초간호과학 교과목 교육에 대한 실태조사 - 병태생리학, 약리학을 중심으로 -
Survey on the Students' Evaluation and the Administrational Status of Biological Nursing Science Subjects in Advanced Practice Nursing Programs 원문보기

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3 no.3, 2011년, pp.193 - 203  

이여진 (가천의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조경숙 (경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nd compare the level of importance, difficulty, satisfaction, and needs of biological nursing science courses-pathophysiology and pharmacology- among students of Advanced Practice Nursing Programs. Method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u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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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문간호사 과정의 필수 교과목인 병태생리학과 약리학 교과목의 교육 실태 및 중요도, 난이도, 만족도를 확인하고, 교과목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확인하기 위해 2011년 현재 전국의 104개 전문간호사 대학원 과정에 등록되어 있는 전문간호사 과정 학생 전수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신을 한 436명으로부터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전문간호사 과정의 필수교과목인 병태생리학과 약리학 교과목의 운영 실태 및 과정생들의 교과목의 중요도, 난이도, 만족도에 대한 평가를 확인하고, 교과목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을 확인하기 위해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병태생리학과 약리학을 중심으로 전문간호사 과정의 기초간호과학 교과목 교육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전문간호사 과정 학생들의 기초간호과학 이수 교과목 특히 병태생리학을 중심으로 내용별 난이도, 만족도, 요구도 등을 Park(2007)의 연구시점과 비교조사하고, 약리학 과목에 대한 교육과정 내용의 요구도에 관한 기초조사를 함께 실시하여 이 두 교과목의 교육과정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들을 도출하며 이에 기초로 개선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전문간호사 과정의 기초간호과학 교과목 교육개선을 통해 전문간호사의 능력강화에 기여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 전국 104개 전문간호사 대학원 과정에 등록되어 있는 전문간호사 과정 학생 전수를 대상으로 하여, 전국의 전문간호사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일반대학원 및 특수대학원에 연구자들이 1:1로 전화를 걸거나 직접 방문하여 본 연구의 목적으로 설명하고 대학원 담당교수 또는 직원에게 동의를 얻은 후, 설문지를 우편으로 배포하고 연구참여에 동의한 학생들로부터 얻어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그러나 각 대학원으로부터, 병태생리학 교과목과 약리학 교과목을 이수한 연구대상자로 알려준 과정생은 총 530명으로 이 중 436명이 회신을 하였고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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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떤 간호사를 전문 간호사라 하는가? 전문 간호사는 일반 간호사의 수준을 능가하는 교육을 받은 여러 전공분야 중 한 분야에서 상급 전문성을 가지고 전문가로서 업무할 권한을 부여받은 간호사라고 하였다(Kim, Lee, & Kim, 1996). 간호가 전문직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전문적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그것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다(Jacobs et al.
1990년 의료법의 개정 이후 간호사 분야는 어떻게 바뀌었는가? 우리나라의 경우 1990년 의료법의 개정으로 가정 전문간호사가 도입된 후 전문간호사과정은 전국의 대학원에서 감염관리 전문 간호사 과정, 노인 전문 간호사 과정, 마취 전문 간호사 과정, 산업 전문 간호사, 아동 전문간호사 과정, 응급 전문간호사 과정, 임상 전문간 호사, 정신 전문간호사 과정, 종양 전문간호사, 중환자 전문간호사 과정, 호스피스 전문간호사의 12개 분야의 전문간호사를 배출해오고 있다(Korean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11).
유전질환이 중요도와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오는 이유는 무엇이라 보는가? , 2007) 유전성 질환은 마찬가지로 가장 낮은 요구도를 나타냈다. 이는 임상실무에서 유전과 관련된 간호업무가 별로 없는 실정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아직은 미미한 수준으로 유전자 치료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 중요한 치료분야가 될 것이므로 유전에 관한 교육도 소홀히 할 수는 없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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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e, M. A., & Shin, G. S. (1997).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the curriculum operation of the basic medical science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7, 975-987. 

  2. Choe, M. A., & Shin, G. S. (1999). Objectives and contents of basic medical science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 1455-1468. 

  3. Choe, M. A., Kim, J. H., Park, M. J., Choi, S. M., & Lee, K. S. (2004). Physiology. Seoul: Hyunmoonsa. 

  4. Halstead, J. A., Rains, J. W., Boland, D. L., & May, F. E. (1996). Educational Innovations. Journal of Education, 35, 413-416. 

  5. Han, H. S., Kim, H. J., & Yi, Y. J. (2009). Core Pathology. Seoul: Jungdam Media. 

  6. Jacobs, L. A., DiMattio, M. K., Bishop, T. L., & Fields, S. D. (1998). The baccalaureate degree in nursing as an entry level requirement for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4, 225-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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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K. J., Lee, H. Y., & Kim, K. B. (1996). 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the emergency clinical nurse speciali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6, 194-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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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Lee, S. W. (2000). History of Korean nursing education (1900-2000).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 303-326. 

  12. Morse, W. A., Corcoran-Perry, S. (1996). A process model to guide selection of essential curriculum content.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5, 341-347. 

  13. Park, M. J., An, G. J., Jeong, J. S., Kim, H. S., Hong, H. S., & Choe, M. A. ( 2007). Educational Need Assessment of Advanced Practice Nurses on the Pathophysiology. ­The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9, 85-102. 

  14. Seo, W. S., & Lee, Y. W. (1999.) An analysis of requisite knowledge body of physiology for clinical nursing practi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 71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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