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IE. 산업전자, v.48 no.4, 2011년, pp.53 - 60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정애경 (동서울대학) , 이상회 (동서울대학) , 김지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time and environment management, teaching efficacy, flow and satisfaction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For this purpose, the 317 students of W cyber university were participated in the web-survey syste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일반적인 교수학습 상황보다 사이버 학습에서 더 중요한 이유는? |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자신에게 주어진 성취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스스로 가지는 자신감으로[3] 몰입, 학업성취도, 만족도 등과 같이 학습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4~6].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일반적인 교수학습 상황보다 사이버 학습에서 더 중요한데, 사이버 학습에서는 학습자가 모든 학습상황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으며, 수강 내용에 대한 효능감이나 과정에서 요구되는 여러 기술에 대한 효능감이 높으면 학습자의 수행이 높아지고, 성취도 향상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7]. 본 연구에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개인이 자신의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자신감 혹은 유능감으로 본다. | |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자신에게 주어진 성취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스스로 가지는 자신감으로[3] 몰입, 학업성취도, 만족도 등과 같이 학습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4~6].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일반적인 교수학습 상황보다 사이버 학습에서 더 중요한데, 사이버 학습에서는 학습자가 모든 학습상황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으며, 수강 내용에 대한 효능감이나 과정에서 요구되는 여러 기술에 대한 효능감이 높으면 학습자의 수행이 높아지고, 성취도 향상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7]. | |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시간과 환경관리, 교수실재감, 몰입, 만족도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을 때 선정한 연구대상자는? |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시간과 환경관리, 교수실재감, 몰입, 만족도간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011년 W사이버대학 학생 317명을 대상으로 2주 동안 웹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시간과 환경관리, 교수실재감은 몰입(${\beta}$=. |
교육과학기술부, "사이버대학(특수대학원) 개교현황," 2011 교육통계서비스, 교육과학기술부, 2011년
M. Puzziferro, "Online technologies self-effic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as predictors of final grade and satisfaction in college-level online courses,"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 22, no. 2, pp. 72-89, 2008.
L. Corno, & E. B. Mandinach, "The role of cognitive engagement in learning from instruc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vol. 18, no. 2, pp. 88-108, 1983.
주영주, 정애경, 이상회, 이유경, "공학계열 전문대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유용성, 이용용이성의 몰입과 성취도 예측에 관한 연구," 전자공학회논문지, 제47권 제4호, 59-67쪽. 2010년
Y. J. Joo, M. Bong, & H. J. Choi, H. J, "Self-Efficacy for Self-Regulated Learning, Academic Self-Efficacy, and Internet Self-Efficacy in Web-Based Instructio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 48, no. 2, pp. 5-18, 2000.
D. Schunk, "Modeling and attributional effects on children's achievement: A self-efficacy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3, no. 1, pp. 93-105, 1981.
A. Y. Wang & M. H. Newlin, M. H., "Predictors of web-student performance: the role of self-efficacy and reasons for taking and on-line clas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18, pp. 151-163, 2002.
K. Hartley, & L. D. Benixen, L. D, "Educational research in the Internet age: Examining the role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Educational Researcher, vol. 30, no. 9, pp. 22-26, 2001.
이인숙 " e-Learning 환경에서의 자기조절학습전략, 자기효능감과 e-Learning 학습전략 수준 및학업성취도 관련성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19권제3호, 41-68쪽. 2010년
T. Anderson, L. Rourke, D. R. Garrison. & W. Archer. "Assessing teaching presence in a computer conferencing context,"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 no. 2, pp. 1-17, 2001.
P. Shea, Li, C. Sau, & A. Pickett "A study of teaching presence and student sense of learning community in fully online and web-enhanced college coursesm,"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 9, pp. 175-190, 2001.
H. M. Marks, "Student engagement in instructional activity: Patterns in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yea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 37, no. 1, pp. 153-184, 2000.
P. D. Chen, R. Gonyea, & G. Kuh, "Learning at a distance : Engaged or Not?," Innovate, vol. 4, no. 3, pp. 1-7, 2008.
A. J. Matin, & S. A. Jackson, "Breif approaches to assessing task absorption and enhnaced subjective experience: Examining 'short' and 'core' flow in diverse performance domains," Motivation and Emotion, vol. 32, pp. 141-157, 2008.
R. H. Maki, & W. S. Maki, "Prediction of Learning and Satisfaction in Web-Based and Lecture Course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vol. 28, no. 3, pp. 197-220, 2003.
이정민, 윤석인,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학습자 동기, 교수실재감, 학습몰입의 예측력 검증," 아시아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141-166쪽.2011년
허균, 나일주, "웹 기반 교육에서 최적몰입경험,"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71-79쪽.2003년
주영주, 김지연, 최혜리, "기업 사이버교육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몰입, 만족도, 학습지속의향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25권 제4호, 101-124쪽, 2009년
T. Anderson, The theory and practice of online learning Second Edition, Edmonton, AB:AU Press, 2008.
T. P. Novak, D. L. Hoffman, & Y. F. Young, "Measuring the flow construct in online environment: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vol. 19, no. 1, pp. 22-44, 2000.
G. Latham, & T. Brown, "The Effect of Learning vs. Outcome Goals on Self-Efficacy,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in an MBA Program,"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vol. 55, no. 4, pp. 606?623, 2006.
이규녀, 최완식, "e-러닝에서 학습참여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조절학습 요소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7권 제3호, 210-223쪽. 2007년
주영주, 김나영, 조현국,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적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온라인과제가치와 만족도 및 성취도 간의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3호, 115-135쪽. 2008년
정재삼, 임규연, "웹 기반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 관련 요인의 효과 분석."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2호, 107-135쪽. 2000년
고은현, "e-러닝에서의 교수실재감 구인 요인에 대한 실증적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4호, 263-287쪽. 2006년
김지심, 강명희, "기업 이러닝에서 학습자가 인식한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 학습효과의 구조적관계 규명," 아시아교육연구, 제11권 2호, 29-56쪽,2010년
주영주, 하영자, 유지원, 김은경, "사이버대학에서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구조적 관계 규명," 한국정보교육학회,제14권 제2호, 175-187쪽. 2010년
F. Massimini, & M. Cali, "The systematic assessment of flow in daily experience," In M. Csikszentmihalyi & I. Csikszentmihalyi(Eds.), Optimal Experience: Psychological Studies of Flow in Consciousness, pp. 266-287.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8.
D. R. Garrison, & M. Cleverland-Innes, "Facilitating cognitive presence in online learning: Interaction is not enough,"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 19, no. 3, pp. 133-148, 2005.
J. Cook, S. Hepworth, T. Wall, & P. Warr, "The experience of work :A compendium and review of 249 measures and their use," New York: Academic Press, 1981.
P. J. Curran, S. G. West, & J. Finch,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vol. 1, pp. 16-29, 1996.
R. M. Baron, &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 1173-1182, 1986.
나일주, 임철일, "선진국의 사례를 통한 사이버 교육 효과성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CR 2005-13, 2005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