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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산업체 현장실습 운영에 대한 연구
A Study for the Effective Industry Field Training Management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IE. 산업전자, v.48 no.3, 2011년, pp.33 - 39  

이문구 (김포대학 IT 학부 인터넷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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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 제도는 대학생들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제도이다. 이러한 현장실습제도는 대학의 정규 교육과정과 산업현장의 일을 연계한 학습경험 및 활동이다. 효율적인 현장실습제도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대학, 학생 그리고 정부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산업체는 현장실습을 위한 전담직원이나 별도로 확보된 예산이 없는 상태에서 현장실습 인력을 수용하기가 어려운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은 현장실습제도를 운영하는데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실습을 위한 산업체를 확보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은 보다 선진화된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있는 산업체에서 정당한 보수를 받고 실습에 참여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는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산업체 현장실습제도를 운영하기 위해서 산업체 현장실습 운영과정을 위한 모델과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운영과정 모델과 방법론을 기반으로 현장실습제도가 운영된다면 학생들은 산업체의 현장 경험으로 창의력과 순발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와 다양한 차원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현장실습 제도가 운영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eld training system is an establishment for improving practical ability of college students. That system is a learning experience that are relative to university's regular educational curriculum and industry field training. In order to practice an effective field training system, lots of helps f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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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현장실습 제도의 관련 규정과 운영상의 문제점을 모색하고, 현장실습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현장실습 운영모델과 방법을 제안하였다. 지금까지의 현장실습 운영이 강제적인 규제에 의하여 진행이 되었지만 차후에는 현장실습이 실질적인 실무교육이 되고, 학생들의 취업이전에 일(work) 경험으로서의 효과 및 취업과의 연계 등 실질적인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대학 그리고 학생이 각자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지원과 제도적인 뒷받침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본 절에서는 본 연구인이 재직 중인 대학의 3학년 학생들(60명)이 현장실습을 다녀온 후, 현장실습이 학생에게 도움이 되었는가, 도움이 되었다면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었으며, 현장실습 업체에서 수행한 업무 내용과 학생이 수행하고 싶었던 업무의 종류를 조사하고 차후 현장실습 수행을 위한 요구사항 등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IT 학부의 인터넷정보과 3년제 학제 학생들이며, 교과목은 C, Visual Basic, Java, 웹프로그래밍 언어로 HTML, XML, JavaSceipt, JSP, ASP 그리고 웹 콘텐트 제작을 위한 Photoshop, Illustrator, Flash 등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위한 Oracle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데이터베이스 실무, 통신관련 과목과 인터넷 프로토콜 기반의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보안 그리고 모바일 프로그래밍 언어와 윈도우즈, 리눅스, 유닉스 등의 운영체제 실무 등의 교육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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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대학의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 전문대학의 교육 목표는 산업현장이 필요로 하는 중견 기술인력을 양성하여 직, 간접적으로 산업체에 그 인력을 원활하게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과 산학협동을 통하여 서로 기술 보완적인 역할을 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1]. 이에 각 전문대학들은 산업체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과 각 대학 및 학과별로 특성화 사업 등을 추진하여 왔으며, 사회의 구조적 변화와 산업의 세분화 및 전문성이 IT 산업에 힘입어 전문 대학은 과거에 비해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많은 변화와 발전을 이루었다.
현장실습제도란 무엇인가? 현장실습 제도는 대학생들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제도이다. 이러한 현장실습제도는 대학의 정규 교육과정과 산업현장의 일을 연계한 학습경험 및 활동이다. 효율적인 현장실습제도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대학, 학생 그리고 정부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제도를 받아들이기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 효율적인 현장실습제도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대학, 학생 그리고 정부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산업체는 현장실습을 위한 전담직원이나 별도로 확보된 예산이 없는 상태에서 현장실습 인력을 수용하기가 어려운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은 현장실습제도를 운영하는데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실습을 위한 산업체를 확보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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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명웅 외, "전문대학 현장실습교육 개선방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01. 

  2. 김대은, "연속기획 : 공학교육의 개선 ; 실험실습교육 / 경쟁력 향상을 위한 현장실습 교육", 한국공학교육학회, 공학교육, 1996. 

  3. 이정영, "연속기획 : 공학교육의 개선 ; 실험실습교육 / 현장실습에 대한 제안 한 가지", 한국공학교육학회, 공학교육, 1996. 

  4. 김상길, "대학 학기제 현장실습(Sandwich Education System)의 가치인식도 조사 연구" 한국고등교육정책학회, 고등교육연구, 2000. 

  5. 강경종, 이종상, "전문대학 현장실습 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2003. 

  6. 오경흡, 송철기, "현장실습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기업 도입과 운영 방안" 한국공학교육학회 , 공학교육연구, 2005. 

  7. 김수원, "연속기획 : 공학교육의 개선 ; 실험실습교육 / 산업체 현장실습의 중요성", 한국공학교육학회, 공학교육, 1996. 

  8. 정용진, "연속기획 : 공학교육의 개선 ; 실험실습교육 / 현장실습교육 - 기업에서 본 인턴제도에 대하여 -", 한국공학교육학회, 공학교육, 1996. 

  9. 김상길, 조덕호, 이상호, 구본급, "참여 산업체 및 대학생의 학기제 현장실습에 대한 운영 실태 및 효율성 분석 연구-1999/2000년도의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 한국고등교육정책학회 , 고등교육연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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