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실습 제도는 대학생들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제도이다. 이러한 현장실습제도는 대학의 정규 교육과정과 산업현장의 일을 연계한 학습경험 및 활동이다. 효율적인 현장실습제도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대학, 학생 그리고 정부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산업체는 현장실습을 위한 전담직원이나 별도로 확보된 예산이 없는 상태에서 현장실습 인력을 수용하기가 어려운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은 현장실습제도를 운영하는데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실습을 위한 산업체를 확보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은 보다 선진화된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있는 산업체에서 정당한 보수를 받고 실습에 참여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는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산업체 현장실습제도를 운영하기 위해서 산업체 현장실습 운영과정을 위한 모델과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운영과정 모델과 방법론을 기반으로 현장실습제도가 운영된다면 학생들은 산업체의 현장 경험으로 창의력과 순발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와 다양한 차원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현장실습 제도가 운영될 것으로 기대한다.
현장실습 제도는 대학생들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제도이다. 이러한 현장실습제도는 대학의 정규 교육과정과 산업현장의 일을 연계한 학습경험 및 활동이다. 효율적인 현장실습제도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대학, 학생 그리고 정부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산업체는 현장실습을 위한 전담직원이나 별도로 확보된 예산이 없는 상태에서 현장실습 인력을 수용하기가 어려운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은 현장실습제도를 운영하는데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실습을 위한 산업체를 확보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은 보다 선진화된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있는 산업체에서 정당한 보수를 받고 실습에 참여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는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산업체 현장실습제도를 운영하기 위해서 산업체 현장실습 운영과정을 위한 모델과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운영과정 모델과 방법론을 기반으로 현장실습제도가 운영된다면 학생들은 산업체의 현장 경험으로 창의력과 순발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와 다양한 차원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현장실습 제도가 운영될 것으로 기대한다.
Field training system is an establishment for improving practical ability of college students. That system is a learning experience that are relative to university's regular educational curriculum and industry field training. In order to practice an effective field training system, lots of helps fro...
Field training system is an establishment for improving practical ability of college students. That system is a learning experience that are relative to university's regular educational curriculum and industry field training. In order to practice an effective field training system, lots of helps from company, college, students and government's interest are needed. But, in most industry fields, it is hard to accept field training manpower in condition of that has no extra guaranteed budget or staff for field training. Because of it, the biggest matter of college the industry field training is to maintain industry fields. Although students want to be paid properly in industry fields where are furnished the advance facilities and equipments and participated in practices, it is extremely hard situation to achieve it in reality. In this way, the management of industry field training has realistic difficult problems, but it is a necessary system. Therefore, in this paper, methodology and model for industry field training management process are suggested in order to administer effective industry field training. If the industry field training are managed by those system mentioned above, students will have chance to exert their creativeness and speediness through field experience, and industry fields where students can get various dimensions of education are expected to manage.
Field training system is an establishment for improving practical ability of college students. That system is a learning experience that are relative to university's regular educational curriculum and industry field training. In order to practice an effective field training system, lots of helps from company, college, students and government's interest are needed. But, in most industry fields, it is hard to accept field training manpower in condition of that has no extra guaranteed budget or staff for field training. Because of it, the biggest matter of college the industry field training is to maintain industry fields. Although students want to be paid properly in industry fields where are furnished the advance facilities and equipments and participated in practices, it is extremely hard situation to achieve it in reality. In this way, the management of industry field training has realistic difficult problems, but it is a necessary system. Therefore, in this paper, methodology and model for industry field training management process are suggested in order to administer effective industry field training. If the industry field training are managed by those system mentioned above, students will have chance to exert their creativeness and speediness through field experience, and industry fields where students can get various dimensions of education are expected to manag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현장실습 제도의 관련 규정과 운영상의 문제점을 모색하고, 현장실습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현장실습 운영모델과 방법을 제안하였다. 지금까지의 현장실습 운영이 강제적인 규제에 의하여 진행이 되었지만 차후에는 현장실습이 실질적인 실무교육이 되고, 학생들의 취업이전에 일(work) 경험으로서의 효과 및 취업과의 연계 등 실질적인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대학 그리고 학생이 각자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지원과 제도적인 뒷받침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절에서는 본 연구인이 재직 중인 대학의 3학년 학생들(60명)이 현장실습을 다녀온 후, 현장실습이 학생에게 도움이 되었는가, 도움이 되었다면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었으며, 현장실습 업체에서 수행한 업무 내용과 학생이 수행하고 싶었던 업무의 종류를 조사하고 차후 현장실습 수행을 위한 요구사항 등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IT 학부의 인터넷정보과 3년제 학제 학생들이며, 교과목은 C, Visual Basic, Java, 웹프로그래밍 언어로 HTML, XML, JavaSceipt, JSP, ASP 그리고 웹 콘텐트 제작을 위한 Photoshop, Illustrator, Flash 등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위한 Oracle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데이터베이스 실무, 통신관련 과목과 인터넷 프로토콜 기반의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보안 그리고 모바일 프로그래밍 언어와 윈도우즈, 리눅스, 유닉스 등의 운영체제 실무 등의 교육이 이루어진다.
제안 방법
앞 장에서 효율적인 현장실습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현행 현장실습제도의 법적, 제도적인 문제점과 산업체와 대학 그리고 현장실습 대상 학생들 간의 문제점들을 살펴보았다. 본 장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현장실습 운영을 위한 현장실습 운영모델을 [그림 5]와 같이 제안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의 해결방안을 찾아보기 위하여 현장실습을 이행한 학생들을 대상을 설문조사를 해서 학생들이 현장실습에서 얻고자 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차후 현장실습 제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모델과 운영방안을 제안하였으며, 본 논문의 구성으로 1장은 연구배경과 목적을 기술하고, Ⅱ장은 현장실습에 대한 개념과 관련법령 그리고 현장실습 운영의 문제점과 현장실습 대상 학생들에게 진행된 설문조사를 정리하고, Ⅲ장에서는 효율적인 현장실습을 위한 운영모델과 방법론을 제안하였으며, 마지막으로 Ⅳ장에서는 현장실습제도의 운영 및 방법론에 대한 결론을 맺었다.
첫째 문항으로 학생들에게 산업체 현장실습 기간은 얼마동안이 적당한가를 질문 하였다.
현장실습 운영모델을 기반으로 [그림 6]과 같이 현장실습 운영방법을 도식화 하였다. 현장실습은 학교, 기업, 학생이 일체가 되어 계획, 시행, 평가의 단계가 피드백이 되어 운영되도록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IT 학부의 인터넷정보과 3년제 학제 학생들이며, 교과목은 C, Visual Basic, Java, 웹프로그래밍 언어로 HTML, XML, JavaSceipt, JSP, ASP 그리고 웹 콘텐트 제작을 위한 Photoshop, Illustrator, Flash 등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위한 Oracle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데이터베이스 실무, 통신관련 과목과 인터넷 프로토콜 기반의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보안 그리고 모바일 프로그래밍 언어와 윈도우즈, 리눅스, 유닉스 등의 운영체제 실무 등의 교육이 이루어진다. 본 설문조사의 답변 학생들은 3학년 하계방학 중 1개월간 IT 관련 산업체로 현장실습을 실시한 이후 시행 하였으며, 산업체는 학과 교수님들이 산학연계 협약을 맺은 업체 혹은 개인적인 친분이 있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실시가 되었다.
본 절에서는 본 연구인이 재직 중인 대학의 3학년 학생들(60명)이 현장실습을 다녀온 후, 현장실습이 학생에게 도움이 되었는가, 도움이 되었다면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었으며, 현장실습 업체에서 수행한 업무 내용과 학생이 수행하고 싶었던 업무의 종류를 조사하고 차후 현장실습 수행을 위한 요구사항 등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IT 학부의 인터넷정보과 3년제 학제 학생들이며, 교과목은 C, Visual Basic, Java, 웹프로그래밍 언어로 HTML, XML, JavaSceipt, JSP, ASP 그리고 웹 콘텐트 제작을 위한 Photoshop, Illustrator, Flash 등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위한 Oracle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데이터베이스 실무, 통신관련 과목과 인터넷 프로토콜 기반의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보안 그리고 모바일 프로그래밍 언어와 윈도우즈, 리눅스, 유닉스 등의 운영체제 실무 등의 교육이 이루어진다. 본 설문조사의 답변 학생들은 3학년 하계방학 중 1개월간 IT 관련 산업체로 현장실습을 실시한 이후 시행 하였으며, 산업체는 학과 교수님들이 산학연계 협약을 맺은 업체 혹은 개인적인 친분이 있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실시가 되었다.
성능/효과
다섯째, 기업은 현장실습을 이수한 학생에 대해서는 취업 시 우대할 수 있는 제도와 산업체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현장실습 시행 이후 바라는 사항을 조사한 결과 현장실습이 취업과 연결되는 곳이 28명(46%)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전공과 일치하는 곳과 집과 가까운 곳의 의견이 각 10명씩 이었고,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무로 해볼 수 있는 곳에 대한 응답이 7명으로 학생들은 현장실습업체로부터 1개월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의 현장실습 기간 동안 간단한 보조업무 등을 수행하면서 취업과 연계될 수 있기를 가장 희망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현장실습에 대한 기타의견으로는 현장실습 업체를 학생들이 사전에 미리 알고 견학한 후 이루어지기를 원하며, 학생들이 원하는 업무를 결정하고 그와 유사한 산업체로 현장실습을 수행하기를 희망한다는 의견과 졸업을 앞둔 시기보다는 2학년 겨울방학에 실시되었더라면 학교 전공공부에 대한 중요성을 일찍 깨우쳐서 더 열심히 임했을 거라는 의견 등이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대다수의 학생들은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및 전공과 관련되는 업무 분야 현장실습을 하고 싶어 하였으며, 1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산업체에서 실무를 배운다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현장실습을 통하여 본인이 전공과목에 더욱 매진해야겠다는 다짐과 취업을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되었다는 의견들이 있었다.
셋째, 현장실습을 시행하는 업체에 대해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별도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준비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현장실습에 대한 기타의견으로는 현장실습 업체를 학생들이 사전에 미리 알고 견학한 후 이루어지기를 원하며, 학생들이 원하는 업무를 결정하고 그와 유사한 산업체로 현장실습을 수행하기를 희망한다는 의견과 졸업을 앞둔 시기보다는 2학년 겨울방학에 실시되었더라면 학교 전공공부에 대한 중요성을 일찍 깨우쳐서 더 열심히 임했을 거라는 의견 등이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대다수의 학생들은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및 전공과 관련되는 업무 분야 현장실습을 하고 싶어 하였으며, 1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산업체에서 실무를 배운다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현장실습을 통하여 본인이 전공과목에 더욱 매진해야겠다는 다짐과 취업을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되었다는 의견들이 있었다.
후속연구
넷째, 기업은 현장실습을 시행한 이후 이에 대한 평가를 학생들의 업무에 대한 적극성 등을 참고로 시행하고 나아가서는 현장실습 이수 학생들에 대하여 취업과 연계될 수 있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반드시 필요하다.
지금까지의 현장실습 운영이 강제적인 규제에 의하여 진행이 되었지만 차후에는 현장실습이 실질적인 실무교육이 되고, 학생들의 취업이전에 일(work) 경험으로서의 효과 및 취업과의 연계 등 실질적인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대학 그리고 학생이 각자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지원과 제도적인 뒷받침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현장실습은 학생들이 현장실습이수 이후 학교로 복귀 하였을 때 전공공부에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게 되고, 전공관련 취업분야 및 직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업무에 대한 창의력과 순발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논문에서는 현장실습 제도의 관련 규정과 운영상의 문제점을 모색하고, 현장실습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현장실습 운영모델과 방법을 제안하였다. 지금까지의 현장실습 운영이 강제적인 규제에 의하여 진행이 되었지만 차후에는 현장실습이 실질적인 실무교육이 되고, 학생들의 취업이전에 일(work) 경험으로서의 효과 및 취업과의 연계 등 실질적인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대학 그리고 학생이 각자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지원과 제도적인 뒷받침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현장실습은 학생들이 현장실습이수 이후 학교로 복귀 하였을 때 전공공부에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게 되고, 전공관련 취업분야 및 직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업무에 대한 창의력과 순발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대학의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
전문대학의 교육 목표는 산업현장이 필요로 하는 중견 기술인력을 양성하여 직, 간접적으로 산업체에 그 인력을 원활하게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과 산학협동을 통하여 서로 기술 보완적인 역할을 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1]. 이에 각 전문대학들은 산업체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과 각 대학 및 학과별로 특성화 사업 등을 추진하여 왔으며, 사회의 구조적 변화와 산업의 세분화 및 전문성이 IT 산업에 힘입어 전문 대학은 과거에 비해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많은 변화와 발전을 이루었다.
현장실습제도란 무엇인가?
현장실습 제도는 대학생들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제도이다. 이러한 현장실습제도는 대학의 정규 교육과정과 산업현장의 일을 연계한 학습경험 및 활동이다. 효율적인 현장실습제도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대학, 학생 그리고 정부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제도를 받아들이기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
효율적인 현장실습제도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대학, 학생 그리고 정부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산업체는 현장실습을 위한 전담직원이나 별도로 확보된 예산이 없는 상태에서 현장실습 인력을 수용하기가 어려운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은 현장실습제도를 운영하는데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실습을 위한 산업체를 확보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9)
김명웅 외, "전문대학 현장실습교육 개선방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01.
김대은, "연속기획 : 공학교육의 개선 ; 실험실습교육 / 경쟁력 향상을 위한 현장실습 교육", 한국공학교육학회, 공학교육, 1996.
이정영, "연속기획 : 공학교육의 개선 ; 실험실습교육 / 현장실습에 대한 제안 한 가지", 한국공학교육학회, 공학교육, 199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