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과교사 문화의 특징과 발전 방안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 plan of Home Economics teachers' culture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2, 2018년, pp.77 - 102  

김승희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대학원) ,  채정현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교사 문화의 특징과 가정과교육 발전의 저해 요소를 밝힘으로써 가정과교사 문화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집중면접의 주제 분석법을 실행하였으며, 각 지역 가정교과연구회 또는 한국가정과교육학회 소속 석사과정 이상인 가정과교사 14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응답 자료 분석을 위해 주제 분석법을 실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교사들은 가정과교육의 철학을 정립한 후 가정교과가 청소년 개인과 가정, 그리고 사회를 이롭게 하는 실천비판교과라는 신념을 확고히 가지고 가정과수업을 통해서 청소년과 그들의 가정, 더 나아가 사회에 유익을 주는 교육을 실천하고 있었다. 둘째, 가정과교사들은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가정교과연구회에 가입하여 수업 방법, 평가 방법,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수업을 공개하는 등 지속해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문화를 형성하고 있었다. 셋째, 가정과교사들은 가정과교육 패러다임을 실천비판 패러다임으로 전환하여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을 실행해야 한다는 문화를 자리매김하였다. 또한, 그들은 세 행동체계(기술적 행동, 의사소통적 행동, 해방적 행동)를 순환적으로 적용하여 삶의 질과 가치를 향상시켜야 한다고 보았다. 넷째, 가정과교육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에는 교육제도와 사회적 인식이 있었다. 하지만 가정과교사들의 노력으로 가정과교육은 학생과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교육, 학생의 적성을 찾아주며 가정교과의 목표를 잘 살린 교육으로 자리 잡고 있었고, 이를 통해 가정과교사들은 학생들이 가정교과가 개인과 가정의 행복을 위해 꼭 필요한 교과라는 인식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다고 믿었다. 가정과교사문화의 발전방안으로 가정과교사들은 각 지역의 가정교과연구회에서는 더 많은 가정과교사들이 연구회에 참여하고 활동함으로써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지역의 가정교과연구회끼리 협력적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이를 이끌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했다. 한국가정과교육학회는 각 지역의 교과연구회의 중심점 역할이 되어서 다가올 교육 변화에 더욱 신속하고 조직적으로 움직여 적극적으로 대처함으로써 가정과교사들의 힘이 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참여자는 가정과교육의 변화를 위한 기초적 틀을 마련하기 위해 실천 비판적 가정과교사 양성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를 위해 가정과교사 양성과정에서 학생들이 더욱 깊이 있는 가정교과교육철학을 수강함으로써 가정교육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정체성을 확립하여 유능하고 성숙한 가정과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tribute to Home Economics(HE) teachers' culture by figuring out acknowledging characteristics of cultures of HE teachers and impeding factors on development of HE education. For this intensive interview were used. Intensive interviews were made with 14 HE teacher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과교육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여섯째, 가정과교육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에는 시수부족, 기술교과와의 병합, 그리고 고등학교에서 선택 차단 등의 제도적 문제와 사회적 인식이 있었다. 가정과교사들은 가정교과 시수 감축으로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진행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고등학교에서는 필수과목이었던 가정이 선택과목으로 되어 가정을 배우고 싶은 학생들에게 가정을 가르칠 기회를 얻지 못하는 것을 아쉬워하였다.
가정과교사 문화란 무엇인가? 이들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를 종합하면, 교사 문화는 교사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신념, 가치, 의미 체계, 행동 양식을 포함한 독특한 교직 의식과 교직 활동 수행 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가정과교사 문화도 같은 관점에서 보았을 때 가정과교사 문화는 가정과교사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신념, 가치, 의미 체계, 행동 양식을 포함한 가정과교사만의 독특한 교직 의식과 교직 활동 수행 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Brown, M. M., & Paolucci, B. (1979). Home Economics: A definition. Washington, DC: Americ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2. Bak, H. H. (2005). Korean secondary school English teachers: Their school life and cultur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3(1), 55-77. 

  3. Chae, J. H., Lee, S. H., & Yoo, T. M. (2010). Social contribution and future direc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4), 139-154. 

  4. Chae, J. H., Park, M. J., Kim, S. G., & Han, J. (2017). Instruction to Home Economics Education. Seoul: Gyomoonsa. 

  5. Chae, J. H., Park, M. J., Kim, S. G., Yu, N. S., Han, J., & Heo, Y. S. (2015). Home Economics Class Methods and Classroom Demonstration. Seoul: Gyomoonsa. 

  6. Chae J. H., Yoo, T. M., & Park, M. J. (2007). The effects of practical reasoning Home Economics instruc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views of Home Economic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1), 65-79. 

  7. Cho, J. S., Kim, S. M., & Kang, S. J. (2011). Current state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Technology.Home Economics in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the middle schoo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4), 67-85. 

  8. Cho, M. O., & Chae, J. H. (2005).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achers'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and the level of teaching performance regarding the contents of morality of education in Home Economics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7(2), 257-272. 

  9. Cho, S. Y. (2016). Changes in critical thinking tendency and clothing attitud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via practical reasoning home economics instru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0. Cho, Y, D. (2015).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 The new horizon of school and class research. Seoul: Sinjung. 

  11. Choi, H. S. (2010). Usefulness and continuity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courses in the middle school to the Majors in Human Ecology at the college level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12. Choi, J. H., & Jang, H. S. (2006). The problems, confidence and satisfaction of teachers on implementation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subject in the 7th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8(1), 17-29. 

  13. Choi, M. H. (2010). Problems on education field when powered by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Subject. Proceedings of the 2000 Winter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Korea, 47-67. 

  14. Go, M. Y., & Chae, J. H. (2010).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achers' perception and actual performance of self-supervision at school related to Home Economic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4), 91-107. 

  15. Go, M. Y., & Yu, N. S. (2011). A study on teacher perception and classroom practice of practical problem-focused home economics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1), 159-176. 

  16. Gye, S. J., Lee, Y. S., Lee, J. W., Yang, S. H., Park, M. S., Choi, J. S.,....Choi, M. K. (2012). Family and culture. Seoul: Sinjung. 

  17. Han, Y. U. (2015).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formation of teachers culture in a innovative pilot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Korea. 

  18. Hwang, K. W. (1992). An analytical study on the teacher's culture of Korean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19. Hwang, K. W. (2002). The analysis of "Formed process of teacher's culture".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17, 213-228. 

  20. Im, H. K. (2014). The teaching profession life and culture of adapted Physical Education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Kangwon, Korea. 

  21. Kim, B. C. (2003).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middle school teachers' cultures of the teaching profess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1(1), 1-27. 

  22. Kim, B. M. (2010). Micro study on teacher's culture of private Mirae high school. The Journal of Politics of Education, 17(4), 217-243. 

  23. Kim, P. S. (1992). A study on the for formative factors of teacher' culture in Kore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nkuk University, Seoul, Korea. 

  24. Kim, S. G. (2007). Evaluation of TQM(Total Quality Manage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by teachers &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Korea. 

  25. Kim, S. G., & Chae, J. H. (2003). Home Economics teacher characteristics and affective morality through Home Economics instruction recognized by Middle School Student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1(10), 57-73. 

  26. Kim, Y. J. (2009). The development of Measurement instrument and characteristics analysis of teachers' cultu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7.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1). Secondary school teacher : Their culture and everyday life (Research report RR 2001-4). 

  28.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5). Analyzing the work of teachers and school administrators and developing performance standards (Research report RR 2005-8). 

  29. Kwon, K. Y., Lee, K. Y., & Lee S. H. (2011). Home Economics teachers' percep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perspective and their instructional culture. Journal of Korea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4), 125-141. 

  30. Lee, G. S., & Yoo, T. M. (2016). An action research for reflective practice of Home Economics teacher through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activity.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4(4), 365-384. http://dx.doi.org/10.6115/fer.2016.028 

  31. Lee, S. O. (2003). Ethnographic study of Teachers' Culture in Decemb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yeong Nam, Korea. 

  32. Lee, I. H. (1990). The culture of teaching profession in a Korean academic high schoo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33. Lee, J. S. (2000). Understanding the cultur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thropology of Education, 3(3), 51-87. 

  34. Lee, M. W., Han, S. B., & Kim. K. E. (2011). Cultural anthropology.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35. Lee, S. H. (2018). A Narrative Inquiry for Living Health Teac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Kyonggi, Korea. 

  36.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curriculum revision. 

  37. Na, J. J. (1998). A study on teacher's worldlife and teachers' cultu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Korea. 

  38. Nam, Y, J., & Chae, J. H. (2008).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achers' perception and needs of self supervision related to home economics subject matter.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1), 45-62. 

  39. Oh, Y. J. (2001). Secondary school teacher's life and cultural characteristics in their diari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4), 207-230. 

  40. Park, H. J. (2005). Teaching behavior, teaching confidence and teaching satisfaction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achers Home Economics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41. Park, J. B., & Yang, J. H. (2006). Understanding teachers' culture in special schools.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6(1), 329-401. 

  42. Park, K. H., Kim, S. G., & Chae, J. H. (2007). Home economics teachers' altruistic attitudes and the levels of morality teaching performance in Ulsan Cit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3), 77 -89. 

  43. Park, M. J. (2006). A study on development strategies for the future Home Economics Education : focusing on Identity, Empowerment, and Vi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Korea. 

  44. Park, Y. S., & Jeon, J. S. (2005). Development of strategies & policy tasks for change of the culture of teaching profess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3(3), 73-93. 

  45. Sok, T. J. (1994). School culture, must change. Korean Association of Private Secondary School Principals, 69, 26-31. 

  46. Son, H. G., & Yang, J. H. (2014). An in-depth look at sixth Grade Homeroom Teacher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4(3), 161-193. 

  47. Son, S. O., & Cho, J. S. (2003).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with the implementation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of Middle school teacher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5(2), 21-33. 

  48. Wang, S. S & Kim, S. J. (2008). A Study on the Selection System of New Appointment Candidates for the 2009 School year Design for the Domestic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008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Korea, 31-90. 

  49. Yu, N. S., & Chae. J. H. (2009). Home Economics teachers' reflection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Home Economics Education(H-PCK).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83-107. 

  50. Yu, T. M. (2003). A basic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secondary Home Economics curriculum on characteristics and contents structure of Home Economics, literacy through Home Economics Education(1): A delphi study.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1(10), 149-17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