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인 구강관리를 담당할 치위생과 학생들의 교육 방향성을 제시하고, 장애인에 대한 건전한 인식도를 높이고자, 전남지역에 소재한 3개 대학 치위생과 학생 5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장애인에 대한 태도 및 장애인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를 조사한 결과 친구나 가족 중에 장애인이 있는 경우나, 장애시설에서 봉사활동 또는 구강보건활동 경험이 있는 경우는 장애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특히 장애인 구강보건활동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장애인 구강보건에 더욱 긍정적인 태도를 내타내었다. 이에 장애인 접촉의 기회를 늘려 장애인과의 거리감을 좁히고, 장애인 구강관리에 더욱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으며, 뿐만 아니라 장애인 환자 진료 시 가장 문제점이 되는 의사소통의 어려움, 장애인 치료에 대한 경험부족, 장애인 치료에 대한 지식 부족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87.5%가 교육이 필요하다 하였고 교육의 형태는 이론과 실습의 병행 교육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국가에서도 장애인 구강보건에 대한 체계적인 정책을 수립하여 장애인 구강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장애인 진료에 소요되는 많은 시간과 노력에 보상할 수 있는 의료보험제도개발 등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장애인 구강관리를 담당할 치위생과 학생들의 교육 방향성을 제시하고, 장애인에 대한 건전한 인식도를 높이고자, 전남지역에 소재한 3개 대학 치위생과 학생 5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장애인에 대한 태도 및 장애인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를 조사한 결과 친구나 가족 중에 장애인이 있는 경우나, 장애시설에서 봉사활동 또는 구강보건활동 경험이 있는 경우는 장애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특히 장애인 구강보건활동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장애인 구강보건에 더욱 긍정적인 태도를 내타내었다. 이에 장애인 접촉의 기회를 늘려 장애인과의 거리감을 좁히고, 장애인 구강관리에 더욱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으며, 뿐만 아니라 장애인 환자 진료 시 가장 문제점이 되는 의사소통의 어려움, 장애인 치료에 대한 경험부족, 장애인 치료에 대한 지식 부족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87.5%가 교육이 필요하다 하였고 교육의 형태는 이론과 실습의 병행 교육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국가에서도 장애인 구강보건에 대한 체계적인 정책을 수립하여 장애인 구강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장애인 진료에 소요되는 많은 시간과 노력에 보상할 수 있는 의료보험제도개발 등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nsciousness about the disabled on dental hygiene students and search for course of dental hygiene education as oral health care with the disabled.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538 dental hygiene students from three college in Jeonnam province. For s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nsciousness about the disabled on dental hygiene students and search for course of dental hygiene education as oral health care with the disabled.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538 dental hygiene students from three college in Jeonnam province. For statistical analyses of collected data, the descriptive analyses and chi-square were adopted. The obtained results were as follows. Seniors showed positive attitude about the disabled and dental service of the disabled(p<0.05). The common types of contact the disabled were physical Cerebral palsy and inner disabled were rarely. The problems are difficulty in communication, short of clinical experience in dental service of the disabled, noncooperation of the disabled, short of knowledge in dental service of the disabled. To dental service of the disabled, demand as necessity of education was 87.5%, theory and practice at the same time was 68.0% in pattern of education. Finally, 49.5% of respondents observed special dental clinic to utilization pattern of dental service of the disabl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nsciousness about the disabled on dental hygiene students and search for course of dental hygiene education as oral health care with the disabled.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538 dental hygiene students from three college in Jeonnam province. For statistical analyses of collected data, the descriptive analyses and chi-square were adopted. The obtained results were as follows. Seniors showed positive attitude about the disabled and dental service of the disabled(p<0.05). The common types of contact the disabled were physical Cerebral palsy and inner disabled were rarely. The problems are difficulty in communication, short of clinical experience in dental service of the disabled, noncooperation of the disabled, short of knowledge in dental service of the disabled. To dental service of the disabled, demand as necessity of education was 87.5%, theory and practice at the same time was 68.0% in pattern of education. Finally, 49.5% of respondents observed special dental clinic to utilization pattern of dental service of the disabl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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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저자는 본 연구를 통하여 장애인 구강병 예방 처치의 주역이 될 치위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접촉여부와 장애인에 대한 인식도, 장애인 구강 관리에 필요한 교육의 형 태 등을 조사하여 장애인 구강 관리에 일익을 담당할 치위생과 교육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장애인에 대한 건전한 인식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얻고자 하였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장애인과 어우러진 삶의 모습은 아직도 어려운 과제로 남아있음에 틀림없는 것 같다. 이에 장애인들의 구강건강관리인력이 될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인 접촉유형과 이에 따른 장애인에 대한 태도 및 구강관리시의 태도, 장애인 구강진료에 관한 사항 등을 조사하여 장애인에 대한 건전한 인식도를 높이고 장애인 구강진료에 관한 치위생과 교육의 방향성을 정립해 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장애인 구강관리에 일익을 담당할 치위생과 교육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장애인에 대한 건전한 치위생과 학생들의 인식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얻고자 전남 지역에 소재한 3개 대학 치위생과 학생 53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제안 방법
연구방법은 2007년 11월 1일부터 2007년 12월 20일까지 개별자기기입법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내용은 개인적 특성변수를 묻는 일반적 특성, 접촉 장애 유형, 장애인 구강진료의 문제점, 장애인 구강 진료를 위한 교육, 장애인에 대한 태도, 장애인 구강 관리에 대한 태도로 구성하였다. 이 중 장애인에 대한 태도, 장애우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에 관한 문항은 5점 척도를 이용하여 부정적 태도에서 긍정적 태도에 1점에서 5점의 점수를 부여하였다.
일반적 특성으로는 학년, 장애인 친구 유무, 장애인 가족 유무, 장애시설 봉사활동 경험 유무, 장애시설 구강 보건 활동 경험 유무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 표 1의 결과를 얻었다. 장애인 친구 유무에 대해서는 장애인 친구가 없는 경우가 전체의 92.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은 전남 지역에 소재한 3개 대학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하였으며, 설문이 배부된 조사대상은 576명이었으나 수거된 설문은 550명으로 회수율은 95.5%이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결측치가 많거나 신뢰성이 의심스러운 12개의 설문지는 분석대상에서 제외하여 연구대상은 전체 조사대상자의 93.
그러므로 장애인은 사회와 분리되지 않고 일반인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는 이용이 편리한 가까운 곳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 장애인 치과진료현황은 장애인 치과 진료 구강 보건 홈페이지에(www.dentalfriend.or.)151에 총 182개의 치과 진료 기관과 29개의 비의료기관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러나 잘 알려지지 않아 많은 장애인들이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데이터처리
이 중 장애인에 대한 태도, 장애우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에 관한 문항은 5점 척도를 이용하여 부정적 태도에서 긍정적 태도에 1점에서 5점의 점수를 부여하였다. 통계적 분석은 SPSS 12.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카이제곱 검정을 시행하였다. 신뢰도는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는 0.
성능/효과
1. 전남지역 치위생과에 재학중인 1, 2, 3학년을 대상으로 장애인과의 접촉경험을 조사 한 결과 장애인 친구, 가족, 장애인시설 봉사활동, 장애인시설 구강 보건 활동에서는 장애 시설 봉사활동을 제외하고는 거의 접촉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태도 및 장애인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를 조사한 결과, 학년에 따라서는 3학년이 장애인에 대한 태도,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 영역에서 모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p<0.
2. 접촉한 장애유형이 지체장애가 가장 많고, 뇌성마비나 내부장애가 가장 적게 나타났다.
3. 장애인 환자 진료 시 문제점으로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제일 많이 보였으며, 장애인 치료에 대한 경험부족, 장애인의 비협조, 장애인 치료에 대한 지식 부족 순으로 나타났다.
4. 장애인 구강진료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여부와 필요한 교육의 형태에 대하여 87.5%에서 교육의 필요성을 보였고, 교육의 형태에서는 이론과 실습 병행 교육이 68.0%로 높게 조사되었다.
5. 마지막으로 장애인 구강진료의 방향에 관한 조사에서는 장애인 전문 구강보건기관 이용이 49.5%로 조사되었다.
연구대상자가 접한 장애인의 장애유형으로는 지체 장애가 51.4%로 가장 많았으며, 정신지체, 언어장애, 자폐,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장애, 뇌성마비, 내부장애 순이었다[표 2],
장애시설 구강 보건 활동에서는 장애시설 봉사활동을 제외하고는 거의 접촉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태도 및 장애인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를 조사한 결과, 학년에 따라서는 3학년이 장애인에 대한 태도, 구강 관리에 대한 태도 영역에서 모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P<O.(B).
전남지역 치위생과에 재학중인 1, 2, 3학년을 대상으로 장애인과의 접촉경험을 조사 한 결과 장애인 친구, 가족, 장애인시설 봉사활동, 장애인시설 구강 보건 활동에서는 장애 시설 봉사활동을 제외하고는 거의 접촉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태도 및 장애인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를 조사한 결과, 학년에 따라서는 3학년이 장애인에 대한 태도,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 영역에서 모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p<0.05).
일반적 특성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 학년에 따라서는 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장애인 구강 관리에 대한 태도에서 모두 3학년이 2.53, 2.76로 가장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고, 1학년, 2학년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두 항목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장애시설 봉사활동. 장애시설 구강 보건 활동에서는 장애시설 봉사활동을 제외하고는 거의 접촉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태도 및 장애인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를 조사한 결과, 학년에 따라서는 3학년이 장애인에 대한 태도, 구강 관리에 대한 태도 영역에서 모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P<O.
장애시설 봉사활동 경험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장애인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 모두에서 더 긍정적으로 조사되었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장애시설 구강보건활동 경험유무에 따른 조사 결과는 구강보건활동 경험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두 항목 모두에서 더 긍정적 태도를 보였으며, 장애인 구강 보건관리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P<0.01).
70). 장애인 가족 유무에 따라서는 가족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에 비해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2.67, p<0.01), 장애인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에서도 가족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더 긍정적으로 조사되었다. 장애시설 봉사활동 경험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장애인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 모두에서 더 긍정적으로 조사되었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장애인 구강진료를 위한 교육에 대한 조사로서 교육의 필요성에 관하여는 '필요하다'가 87.5%로 가장 높게 나왔고, 필요한 교육의 형태로는 이론과 실습의 병행 교육이 68.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장애인 친구 유무에 따라서는 친구가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있어 더 긍정적 태도를 보였으며 (2.62, p<0.05), 장애인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도 친구가 있는 경우가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나(2.70),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2.70). 장애인 가족 유무에 따라서는 가족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에 비해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2.
간접적인 실습의 효과라 사료되어진다. 장애인 친구 유무와 장애인 가족 유무에 따라서는 장애인에 대한 태도 영역에서만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p<0.05), 장애인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한편 장애시설 봉사활동 경험 유무에 따라서는 두 영역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장애시설 구강보건활동 경험 유무에 따라서는 장애인에 대한 태도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장애인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영역에서는 구강 보건 활동 경험이 있는 집단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VQOOl).
05), 장애인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한편 장애시설 봉사활동 경험 유무에 따라서는 두 영역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장애시설 구강보건활동 경험 유무에 따라서는 장애인에 대한 태도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장애인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영역에서는 구강 보건 활동 경험이 있는 집단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VQOOl). 이러한 결과는 장애인을 주변에 두고 있어 신체적, 정서적 거리감이 그다지 멀게 느껴지지 않은 결과라 사료되며, 또 하나는 장애인시설에서 일반적인 봉사활동 보다는 구강 보건 활동의 기회를 가진 집단이 장애인 구강관리에 대한 보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게 된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연구
이에 장애인이 사회와 분리되지 않고, 일반인과 더불어 생활하고 의료기관을 잘 이용할 수 있게 장애인 복지가 개선되어야 하고, 장애인의 삶의 질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장애인 자신에 대한 다차원의 개입 못지않게 비장애인의 인식에 대한 개입이 절실히 요청된다고 하겠으몌6], 이를 위해서 장애인과 가까워 질 수 있는 각종 행사를 마련하는 것, 대중매체를 통한 적극적인 계몽운동, 정신지체장애인과 비장애인과의 통합교육 실시, 전문가의 강의나 학교강의를 통한 장애인에 대한정보제공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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