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살행동(자살생각, 자살계획, 자살시도)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분석을 위해 2012년 4월 2일부터 4월 21일까지 대전과 충청지역 대학생 4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중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384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으며,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의 평생 자살생각률 32.3%, 자살계획률 4.7%, 자살시도율 3.0%이었으며 자살생각이 자살계획 및 자살시도를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살생각, 자살계획, 자살시도에 공통적이며 주요한 위험요인으로 나타난 우울증에 대해 경도이상의 우울증을 경험하는 대학생이 42.2%였다. 이에 자살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살생각과 우울증의 관리가 요구된다. 자살방지를 위해서는 자살생각 및 우울증 있는 대상자의 선별검사의 제도화, 과거 자살시도자, 자살자 주위 사람에 대한 전문적 사후관리, gatekeeper 활용 및 자살위험행동에 대한 매뉴얼 개발, 사전관리를 위한 정신건강프로그램, 언론매체의 신중한 보도 등의 노력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살행동(자살생각, 자살계획, 자살시도)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분석을 위해 2012년 4월 2일부터 4월 21일까지 대전과 충청지역 대학생 4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중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384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으며,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의 평생 자살생각률 32.3%, 자살계획률 4.7%, 자살시도율 3.0%이었으며 자살생각이 자살계획 및 자살시도를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살생각, 자살계획, 자살시도에 공통적이며 주요한 위험요인으로 나타난 우울증에 대해 경도이상의 우울증을 경험하는 대학생이 42.2%였다. 이에 자살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살생각과 우울증의 관리가 요구된다. 자살방지를 위해서는 자살생각 및 우울증 있는 대상자의 선별검사의 제도화, 과거 자살시도자, 자살자 주위 사람에 대한 전문적 사후관리, gatekeeper 활용 및 자살위험행동에 대한 매뉴얼 개발, 사전관리를 위한 정신건강프로그램, 언론매체의 신중한 보도 등의 노력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This aim of the present study was to determine the prevalence of suicide-related behavior(suicide ideation, plans and attemps) and its relationship in college students. 384 college students in Daejeon, Chungbuk provice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from April 2 to April 21, 2012. Collected data was a...
This aim of the present study was to determine the prevalence of suicide-related behavior(suicide ideation, plans and attemps) and its relationship in college students. 384 college students in Daejeon, Chungbuk provice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from April 2 to April 21, 2012.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using the SPSS 19.0 pragram. The prevalence of lifetime suicide ideation, plans and attemps were 32.3%, 4.7% and 3.0%. Respondents with mild ~ severe depressive symptoms were 42.2%. Depressive symptom was the consistent and crucial risk factor associated with suicide-related behavior indicates(suicide ideation, plans and attempts) commonly. We consider the suicide ideation and depressive symptom when develop the suicide prevention program. To prevent suicide, institutionalization of suicide screening program for who experience suicide ideation, depression, follow management of pre-suicide attemptor, surrounders of suicide victims, development of manual about strategy toward suicide, operating mental health program, delicate media representation.
This aim of the present study was to determine the prevalence of suicide-related behavior(suicide ideation, plans and attemps) and its relationship in college students. 384 college students in Daejeon, Chungbuk provice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from April 2 to April 21, 2012.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using the SPSS 19.0 pragram. The prevalence of lifetime suicide ideation, plans and attemps were 32.3%, 4.7% and 3.0%. Respondents with mild ~ severe depressive symptoms were 42.2%. Depressive symptom was the consistent and crucial risk factor associated with suicide-related behavior indicates(suicide ideation, plans and attempts) commonly. We consider the suicide ideation and depressive symptom when develop the suicide prevention program. To prevent suicide, institutionalization of suicide screening program for who experience suicide ideation, depression, follow management of pre-suicide attemptor, surrounders of suicide victims, development of manual about strategy toward suicide, operating mental health program, delicate media repres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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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대학생 자살행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자살생동(자살생각, 자살계획, 자살시도)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규명함으로써 자살예방․방지 프로그램을 모색하고자 시행되었다.
이에 대전광역시, 충남북 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들의 자살행동(자살생각, 자살계획, 자살시도)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는 향후 재학 중인 학생들의 상담 프로그램및 자살예방을 위한 다양한 대안모색에 중요한 근거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SPS 는 총 24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우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4점까지의 척도로 되어 있으며 부정적인 문항에는 역으로 점수를 주어 총 득점 합계 96점을 만점으로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3사분위에 위해 구분하였으며 24-85점까지를 낮음, 85점 초과-97점까지를 중간, 97점 초과를 높음으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 및 충청도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자로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에 참여하기를 승낙한 남녀 대학생이다. 설문조사는 자기기입식 응답방법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지의 완성도가 떨어져 자료로 이용할 수 없는 37부를 제외한 384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에 이용되어 처음 배부한 설문지의 91.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 및 충청도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자로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에 참여하기를 승낙한 남녀 대학생이다. 설문조사는 자기기입식 응답방법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지의 완성도가 떨어져 자료로 이용할 수 없는 37부를 제외한 384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에 이용되어 처음 배부한 설문지의 91.2%가 활용되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2년 4월 2일부터 4월 21일까지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살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표 3>.
0을 이용하였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자살행동 관련 요인은 빈도 및 백분 율로 제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살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자살행동과 유의한 관련이 있는 변수들을 알아보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자살행동 관련 요인은 빈도 및 백분 율로 제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살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자살행동과 유의한 관련이 있는 변수들을 알아보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자살관련행동과 관련 요인들이 자살행동에 대한 위험인자가 되는지를 평가하고자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 하였다. 자살생각에서 우울(OR=0.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자살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자살생각은 성별, 경제적 수준, 주관적 건강상태, 우울, 삶의 질, 사회적 지지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론/모형
미국의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에서 역학조사용(우울증상의 유무와 심한 정도를 측정)으로 개발한 도구를 조맹제와 김계희에 의해 번역 표준화된 CES-D 한국어판을 사용하였다. 3점 척도로 구성된 20개 문항으로 총 합계 60점 만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 Cutrona & Russe(1987)이 개발한 Social Provision Scale(SPS)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살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Ma 등이 중국 북경지역의 주민들에 대한 자살생각, 계획, 시도의 조사에 사용하였던 질문을 번역하여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살생각은 ‘일생동안 자살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있습니까?
삶의 질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에서 사용한 Likert 5점 척도(‘전혀 만족하지 못한다' 1점에서 ’매우 만족한다‘ 5점) 및 VAS 를 이용하여 측정되었다.
성능/효과
건강상태에 있어 건강이 안 좋은 경우 자살생각률, 자살시도율이 높았다. 이는 본인건강상태 평가가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연구결과[4, 11]와 일관된다 하겠다.
경도 이상의 우울증상이 있는 자 중 자살유무에 따른 차이검증을 실시한 결과 우울증상자 중 자살생각을 경험한 대상자는 그렇지 않은 대상자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삶의 질이 낮고, 건강수준이 나쁜 것으로 확인되 었다 <표 5>.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자살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자살생각은 성별, 경제적 수준, 주관적 건강상태, 우울, 삶의 질, 사회적 지지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자살계획에 있어서 우울, 삶의 질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있었고 자살시도에 있어서는 우울, 삶의 질, 주관적 건강상태가 자살시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최근 자살사이트에서 만난 10대 여자 청소년 3명이 한 아파트 옥상에서 뛰어내려 동반자살을 한 사실이 보도되어 안타까움을 남겼다[1]. 특히 인터넷이 발달한 대한민국의 경우 이러한 동반자살이 증가하고 있다.
자살계획에 있어서 우울, 삶의 질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있었고 자살시도에 있어서는 우울, 삶의 질, 주관적 건강상태가 자살시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자살관련행동과 관련 요인들이 자살행동에 대한 위험인자가 되는지를 평가하고자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학생 자살생각, 자살계획, 자살시도에 우울이 공통적으로 역으로 위험인자임이 확인되었으며 자살계획에 있어 우울과 함께 삶의 질이 영향을 끼쳤다.
2%였다. 또한 자살생각이 자살계획 및 자살시도를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자살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살생각과 우울증의 관리가 요구된다.
본 연구 대상자들의 자살행동 유병률은 자살생각(평생 32.3%, 지난 1년간 11.2%), 자살계획(평생 4.7%, 지난 1년간 0.5%), 자살시도(평생 3.0, 지난 1년간 0.8%)로 나타났다. 이는 노명선 등(2007)의 결과(대학생의 평생 자살생각률 39.
삶의 질에 있어서 삶의 질이 낮다고 응답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자살생각률, 자살계획률, 자살시도율이 높았다. 이는 삶에 대한 주관적 만족감[9] 및 대학생활 만족도[8, 20]가 불만족할수록 자살생각비율이 높다고 한 연구결과와 일관된 결과이다.
자살생각에 있어서는 성별, 경제적 수준, 건강상태, 우울, 삶의 질, 사회적 지지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성별의 경우 남성에 비해 여성(35.2%)의 자살생각이 높았으며, 경제적 수준에 있어서는 가정 월평균 수입이 생활하기에 부족하다(40.3%), 건강상태에 있어서는 건강상태가 나쁘다(53.2%)고 응답한 대상자의 자살생각이 높았다. 우울에 있어서는 우울증상이 중등도 이상 (60.
셋째, 한 사람의 자살은 유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에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동반하기도 하며 죽음을 막지 못한 것에 대한 죄책감으로 인해 주위 가족이나 주변 사람의 추가 자살로 이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자살의 경우 은폐하는 데 급급하고 특히 청소년의 경우 학업에만 신경을 쓰고 내 자식은 아닐거라는 생각에 주위 친구의 죽음에 아랑곳 하지 않고 공부에만 매진하기를 바란다.
연구 결과 대학생의 평생 자살생각률 32.3%, 자살계획률 4.7%, 자살시도율 3.0%이었으며 자살생각, 자살계획, 자살시도에 공통적이며 주요한 위험요인으로 나타난 우울증에 대해 경도이상의 우울증을 경험하는 대학생이 42.2%였다. 또한 자살생각이 자살계획 및 자살시도를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대상자들의 계획적 자살과 충동적 자살의 분포는 전체 대상자 중 자살생각률이 32.3%, 자살생각자 중 12.7%가 자살계획 경험이 있으며, 8.0%는 자살을 시도한 반면에 평생 자살생각을 하지 않았던 67.6%는 자살계획, 자살시도 경험도 없었다. 이에 자살생각이 자살계획 및 자살시도를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되어 자살위험군 선별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고 응답한 대상자의 자살생각이 높았다. 우울에 있어서는 우울증상이 중등도 이상 (60.3%), 경도(44.4%)가 우울증이 없음(18.9%)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자살생각이 높았으며, 삶의 질에 있어서 삶의 질이 낮은 경우(60.0%) 중간(27.7%), 높음(23.4%)에 비해 자살생각이 높았고, 사회적 지지가 낮은 경우(41.5%), 보통(33.6%)이 높음((21.7%)에 비해 자살 생각이 높았다.
3점 척도로 구성된 20개 문항으로 총 합계 60점 만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우울증상의 유무와 심한 정도를 판단하는 절단점은 미국이나 외국에서의 전통적 절단점인 16점을 사용하여 0-15점은 우울증상 없음, 16-24점은 경도의 우울증상이 있다, 25점 이상 일 때는 중등도 이상의 우울증상이 있는 것으로 판정하였다.
일곱째, 어려운 문제가 발생시 적절하게 해결하는데 미숙하고 억제력이 약한 대학생들은 TV, 인터넷에서 자살보도시 자살자의 상황을 자신과 동일시하고 본인의 자살에 대한 생각과 계획을 구체화시키며 자살을 통해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해결책으로 인식하고 모방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언론매체에서 자살에 대해 신중하게 보도할 책임이 있다 하겠다.
그 결과 자살생각은 성별, 경제적 수준, 주관적 건강상태, 우울, 삶의 질, 사회적 지지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자살계획에 있어서 우울, 삶의 질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있었고 자살시도에 있어서는 우울, 삶의 질, 주관적 건강상태가 자살시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자살관련행동과 관련 요인들이 자살행동에 대한 위험인자가 되는지를 평가하고자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학생 자살생각, 자살계획, 자살시도에 우울이 공통적으로 역으로 위험인자임이 확인되었으며 자살계획에 있어 우울과 함께 삶의 질이 영향을 끼쳤다.
자살생각에 있어서는 성별, 경제적 수준, 건강상태, 우울, 삶의 질, 사회적 지지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성별의 경우 남성에 비해 여성(35.
자살행동과 관련하여 조사된 사회인구학적 변수는 성별, 연령(학년), 경제적 상태, 건강수준이었다.
자살시도에 있어서는 우울, 삶의 질, 건강수준이 통계 적으로 유의하였다. 즉 우울증상이 중등도 이상(9.5%), 경도(4.0%)인 경우 우울증상이 없는 경우(0.0%) 보다 자살시도 경험이 더 많았으며, 삶의 질에 있어서 삶의 질이 낮은 경우(9.3%) 보통(1.3%), 높음(0.6%)에 비해 자살시도를 더 많이 하였다. 또한 건강수준의 경우 건강상태가 나쁜 경우(8.
후속연구
다섯째, 자살자의 경우 대부분 자살을 암시하는 말이나 행동을 하지만 소수의 상담자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학생구성원 및 교직원이 gatekeeper로서 역할할 수 있도록 자살위험 사인, 적절한 개입방법, 전문적인 도움처에 대한 교육과 홍보가 필요하며 자살위험군 발견시 대처 매뉴얼 및 추후 조치가 조속히 마련되어야 한다.
여섯째, 자살을 방지하여 자살률을 낮추는 후속적인 조치에만 급급하지 않고 자살행동을 예견할 수 있는 우울증 등 정신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정신건강 프로그램및 상담, 생명에 대한 소중함, 죽음이 문제의 종결이 될수 없다는 사실, 보복의 수단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는 점과 어려움에 부딪쳤을 때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 자기조절능력 훈련, 혼자가 아니라는 사회적 지지 강화 훈련을 청소년 초기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질수 있도록 해야겠다. 또한 대학생 자살충동시 경제문제(등록금 포함), 취업문제가 주 원인이므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이에 대전광역시, 충남북 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들의 자살행동(자살생각, 자살계획, 자살시도)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는 향후 재학 중인 학생들의 상담 프로그램및 자살예방을 위한 다양한 대안모색에 중요한 근거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에 시행하고 있는 ‘한국 청소년 패널조사’에 위 항목을 추가하여 모니터링할 것과 대학 입학시 신입생 전체를 대상으로 자살생각 경험자 및 우울증이 있는 대학생들을 조기 선별하여 개입할수 있는 선별검사도구의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하며 자살 위험군에 대해서는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하겠다.
6%는 자살계획, 자살시도 경험도 없었다. 이에 자살생각이 자살계획 및 자살시도를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되어 자살위험군 선별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살생각이 있었으나 자살 계획이 없는 대상자 중 3.
또한 컴퓨터 보급이 널리 이루어져 있으므로 공식력있는 기관에서 자가 검진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게재와 도움이 필요한 경우는 본인이 허가하는 경우 관계 전문기관과 연계해 전화, 이메일, 직접 방문 등을 이용해 상담, 치료가 연계되도록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자칫 낙인효과가 있을 수 있으므로 우울증, 자살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자살이 문제를 해결해 주는 해결책이 아니라는 인식, 자살은 예방할 수 있는 것이며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는 것에 대한 인식의 전달이 필요하고 학교 및 공공기관 내 전문 상담가가 상주하는 상담실의 운영 (전문 상담자 상주가 어려운 경우는 일반상담자 및 지도교수가스크리닝 후 위험군에 대해서 전문상담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구축)과 자신의 고민을 얘기할 수 있는 분위기의 조성이 필요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이란 어느 시기를 지칭하는가?
청소년은 어른과 어린이의 중간시기로 만 13세에서만 18세 사이를 칭하며 청년 전기(중학생 시기), 청년 중기(고등학생 시기), 청년 후기(대학연령기)로 구분 지을수 있다[3]. 이 시기는 사회적 경험이 미숙하기 때문에 사회적 적응력이 부족하고 문제를 잘 처리하지 못하며 순간적으로 행동하고 충동적이다.
자살이란?
자살이란 의도적으로 자신의 목숨을 스스로 끊는 행위로 자살행동에는 자살생각, 자살시도 등의 세부개념들이 포함되어 있다[27]. 본 연구에서는 자살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Ma 등이 중국 북경지역의 주민들에 대한 자살생각, 계획, 시도의 조사에 사용하였던 질문을 번역하여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살생각은 ‘일생동안 자살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있습니까?’, 자살계획은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 자살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본 적이 있습니까?’, 자살시도는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 실제로 자살을 시도해 본 적이 있습니까?’로 질문하였다.
청소년의 특징은?
청소년은 어른과 어린이의 중간시기로 만 13세에서만 18세 사이를 칭하며 청년 전기(중학생 시기), 청년 중기(고등학생 시기), 청년 후기(대학연령기)로 구분 지을수 있다[3]. 이 시기는 사회적 경험이 미숙하기 때문에 사회적 적응력이 부족하고 문제를 잘 처리하지 못하며 순간적으로 행동하고 충동적이다. 또한 사고에 있어서 깊이가 없고 인내심과 책임감이 약하다. 정서적으로도 불안정 시기로 쉽게 동요하고 자기의 이해자를 찾기 위한 애정적 욕구가 강해지며, 그것들을 얻지 못한 데서 오는 강한 고독감이나 자기 부정의 감정, 열등감을 겪기도 한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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