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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시장에서의 서비스 편의성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 관계적 요인의 매개효과 분석
Effect of Service Convenience on the Relationship Performance in B2B Markets: Mediating Effect of Relationship Factors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6 no.4, 2011년, pp.65 - 93  

한상린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이성호 (한앙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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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시장에서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고 장기화되는 것이 특징이므로 결국 단순한 제품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산업재 연구 전반에 걸쳐서도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이 증대되면서 고객이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그 서비스의 품질과 함께 최근 소비자들은 얼마나 빠르고 쉽게 서비스가 제공되어 투입되는 노력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가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편의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산업재 시장에서 관계만족과 관계성과를 형성하는데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는 새로운 요인이 어떤 것인가 라는 의문점에서 출발하여, 서비스 편의성과 관계성과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가장 큰 학문적 기여점은 산업재 연구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관계품질과 관계성과의 새로운 선행요인을 검증한 것이다. 또한 소비재 시장에서 주로 연구되었던 서비스 편의성 척도를 산업재 시장에 적용하여 그 활용도를 실험해 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 편의성의 구성요소인 서비스 편의성을 결정편의성, 접근편의성, 거래편의 성, 편익편의성, 사후편익편의성 다섯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관계적 요인인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관계만족이 관계몰입과 관계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여 서비스 편의성의 관리와 투자에 대한 마케팅 측면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실증분석을 위해 산업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기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서비스 편의성 ${\rightarrow}$ 관계만족 ${\rightarrow}$ 관계몰입 $\{rightarrow}$ 관계성과에 대한 인과적 구성모텔에 대해 구조방정식 모델분석으로 검증하였다. 구성모텔에 대한 분석결과 서비스 편의성을 구성하는 요소 중 접근편의성을 제외한 나머지 결정편의성, 거래편의성, 편익편의성, 사후편익편의성은 모두 관계적 요인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 중 편익편의성이 관계적 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추가적으로 매개효과검증을 실시하여, 서비스 편의성과 관계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있어서, 서비스 편의성이 관계만족과 관계몰입을 통해서 관계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구조적 인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높은 서비스 편의성에 대한 관리와 투자가 구매자로 하여금 관계에 만족하게 만들고 이렇게 형성된 관계만족은 관계에 몰입하게 하여 결과적으로는 관계성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relationship between buyer and seller has been brought closer and long-term relationship has been more important in B2B markets, the importance of service and service convenience increases as well as product. In homogeneous markets, where service offerings are similar and therefore not key compe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재 서비스를 서비스 공급 시기와 관련하여 나누면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또한 산업재 서비스는 서비스 공급 시기와 관련하여 세 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다. 판매 전, 판매과정, 판매 후가 그것이다. 판매 전, 판매과정 단계(before, during sale)에서의 서비스는 광고, 서류, 교육훈련, 설치 등이 있다. 그리고 판매 후(after sale) 서비스는 보증업무, 일반서비스, 여분의 공급, 전문가 지원, 온라인 서비스, 현장서비스, 그리고 물류지원이 있다(Kumar and Kumar 2004).
산업재 시장에서 서비스는 무엇을 담당하는가? 산업재 시장 상황에서 서비스는 엔지니어링 서비스, 관리 컨설팅, 계약 유지 등으로 나타나며 주요 시스템의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디자인, 설치, 운영을 담당한다. 반면 어떤 서비스는 단순히 수송과 같은 지원 서비스에만 관여한다.
마케팅에서 어떤 전략이 꾸준히 강조되어 왔는가? 마케팅관점에서 볼 때, 과거 기업이 높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홍보 활동을 통해 차별적인 기술을 지닌 제품과 서비스를 낮은 가격으로 적기에 공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였다. 따라서 마케팅에서도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관점에서의 전략이 꾸준히 강조되어 왔다. 하지만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들의 생산물들의 독특한 특징이 줄어들고 점점 더 유사해지면서, 경쟁우위를 점하기 힘들어 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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