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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교통 평가를 위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론의 지자체 적용 및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for Estimation of Greenhouse Gas for Local Government`s Sustainable Transpor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5, 2011년, pp.55 - 65  

유병용 (부경대학교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 ,  배상훈 (부경대학교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 ,  한상용 (동서대학교 국제학부) ,  김건영 (한국교통연구원 교통경제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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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부문의 지속가능성 평가를 위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론 별 비교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배출량 산정 방법론은 UN IPCC에서 제시하였으며 유류판매량을 기본으로 한 하향식 방식(Tier1,2)과 이동원의 속도 및 교통량 자료를 활용한 상향식 방식(Tier 3)이 있다. 방법론에 따른 결과 분석을 위하여 분석 대상지역을 선정하였다. 선정기준은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수행한 지자체별 지속가능교통 평가결과에 근거하여 지속가능성 1등급 지역 중 하나인 과천시와 7등급 지역인 안성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Tier 1 방법론을 통해 도출된 온실가스 배출량($CO_2$ 기준)은과천시의 경우 74,813ton/yr, 안성시는 584,125ton/yr로 나타났다. Tier 3 방법론 적용 결과 과천시 91,462ton/yr, 안성시 163,801ton/yr로 나타나 과천시의 경우 Tier 1 방법론보다 22.3% 과대추정 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반면, 안성시의 경우 Tier 3 방법론을 적용하였을 때 온실가스 배출량이 3.5배가량 줄어드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론에 따라 지속가능교통 지수에 의한 지자체별 등급이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effort to estimate sustainability of the transportation sector, this study conducts a comparative analysis of methodology suggested for measuring greenhouse gas emission. There are two approaches proposed by the UN IPCC: 1) top-down approach (TDA) based on the amount oil sales, and 2) bottom-up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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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Tier 1방식과 Tier 3 방식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이 경우 내부통행 뿐만 아니라 지자체간 외부통행이 빈번히 발생하게 되므로 연료판매량으로 해당 지자체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시 많은 오차를 내포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지자체별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식인 연료판매량을 이용한 방식과 이동 배출원인 차량의 활동도를 반영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식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하향식 방식의 경우 예를 들어 A시에서 주유하고 B시에서 주 운행할 경우 주유지역인 A시의 온실가스 배출량으로 통계가 집계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지자체별 지속가능성 지표의 평가방식인 하향식방식의 타당성을 검증하며 지자체별 지속가능성 평가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상향식 방법론의 적용을 통한 결과값의 상호비교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교통부문의 지속가능성 평가를 위한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론 별 차이의 비교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배출량 산정 방법론은 유류판매량을 기본으로 한 하향식 방식과 이동원의 속도 및 교통량 자료를 활용한 상향식 방식이 있다.
  • 본 연구의 대상지인 과천시와 안성시에 대한 CO2배출량을 산정하며 지속가능평가지표 중 환경적 지표군에 해당하는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인구 1인당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면적당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고자 한다. 두 지자체의 기초 통계인 인구, 면적, 자동차등록대수는 <표 3>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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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ier 1, Tier 2 방식의 단점은? 온실가스배출량 산정방식은 지자체별 통계자료를 활용한 하향식 방식인 Tier 1, Tier 2 방식과 실제 활동도(교통량, 속도 등)를 바탕으로 한 상향식 방식인 Tier 3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하향식 방식의 경우 예를 들어 A시에서 주유하고 B시에서 주 운행할 경우 주유지역인 A시의 온실가스 배출량으로 통계가 집계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지자체별 지속가능성 지표의 평가방식인 하향식방식의 타당성을 검증하며 지자체별 지속가능성 평가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상향식 방법론의 적용을 통한 결과값의 상호비교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Tier 3의 특징은? IPCC에서 제시한 방법론은 하향식 방식(TDA, Top Down Approach)과 상향식 방식(BUA, Bottom Up Approach)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산출방법은 계산의 복잡성으로 Tier 1,2,3의 방법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가장 복잡한 Tier 3의 경우 데이터 획득이 어려우며 계산이 복잡하나 온실가스 배출량의 정확도는 높아지는 특징이 있다. 현재 국내는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이 가능한 Tier 1, Tier 2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IPCC에서 제시한 방법론에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지자체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측정이 중요하며 현재 세계 각국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은 유엔 산하기구인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에서 제시한 방법론은 적용하고 있다. IPCC에서 제시한 방법론은 하향식 방식(TDA, Top Down Approach)과 상향식 방식(BUA, Bottom Up Approach)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산출방법은 계산의 복잡성으로 Tier 1,2,3의 방법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가장 복잡한 Tier 3의 경우 데이터 획득이 어려우며 계산이 복잡하나 온실가스 배출량의 정확도는 높아지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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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한국교통연구원(2011), "교통물류체계의 지속가능성 조사 및 특별대책지역 지정방안 연구". 

  2. 최상진.박성규.장영기.이희관.황의현.봉춘근(2011), "선박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8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33-42. 

  3. 김태호, 이수일, 김영일, 노정현(2010), "도로교통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론 비교연구", 대한토목학회지, Vol.58 No.9, 대한토목학회, pp.67-73. 

  4. 한국교통연구원(2008), "2008년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조사". 

  5. 김민정, 안미진(2008), "항공교통 부문 온실가스배출규모 추정 및 관리방안", 한국교통연구원. 

  6. 국립환경과학원(2009), "수송부문 온실가스 기후변화대응 시스템 구축(II) : 자동차 온실가스 Bottomup 배출계수 개발". 

  7. 환경부.환경관리공단(2008),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작성을 위한 2006 IPCC 가이드라인". 

  8. IPCC(2008), "2006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Invento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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