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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수송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에 따른 경기도 시·군별 배출량 비교
Comparison of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Road Transportation in Local Cities/Counties of Gyeonggi Province by Calculation Methodologies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28 no.4, 2012년, pp.454 - 465  

이태정 (희대학교 환경학 및 환경공학과) ,  김기동 (희대학교 환경학 및 환경공학과) ,  정원식 (희대학교 환경학 및 환경공학과) ,  김동술 (희대학교 환경학 및 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government decided to reduce 30% of GHG (greenhouse gas) emissions BAU in 2020. Since many efforts to reduce emissions are urgently needed in Korea, the central administrative organization urges local governments to establish their own reduction schemes. Among many GHG emission categori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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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2)이 제안한 교통량 미조사 지선도로에 대한 교통량을 예측하는 방법을 응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지역 중 서울과 인천 등 거대도시와 인접하며 통행량이 많은 경기도를 대상으로 Tier 1, Tier 2 및 실제 활동도를 바탕으로 하는 Tier 3 방법론을 통한 경기도 31개 시∙군의 2008년 도로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의 상호비교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CH4와 N2O 배출량 산정을 위한 non-CO2 배출계수는 2006 IPCC 가이드라인은 유종 및 차량별 배출계수를 제시하고 있지 않아 1996년 IPCC 가이드라인의 배출계수를 적용하였다(KEC,2010; IPCC, 1996). 우리나라에서는 1988년 이후 삼원촉매장치의 장착이 의무화되었기 때문에, 전 차량에 대해 삼원촉매장치가 부착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KEC, 2010). Tier 2에 의한 배출량 산정은 식(2)와 같다(IPCC,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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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혁명 이후 화석연료 사용의 급격한 증가가 야기한 것은? 산업혁명 이후 화석연료 사용의 급격한 증가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증가시켰으며 지구 평균기온을 지속적으로 상승시켰다. 지구기후변화는 생태계 파괴,기상재해 등 환경문제뿐만 아니라 경제적 손실 역시 초래하고 있다(IPCC, 2007).
지구기후변화가 초래하고 있는 문제는? 산업혁명 이후 화석연료 사용의 급격한 증가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증가시켰으며 지구 평균기온을 지속적으로 상승시켰다. 지구기후변화는 생태계 파괴,기상재해 등 환경문제뿐만 아니라 경제적 손실 역시 초래하고 있다(IPCC, 2007). 지구기후변화를 유발하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국제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1992년 브라질 리우환경회의에서 기후변화협약이 체결된 이후, 전 세계적인 온실가스 감축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교토의정서에 따라 확정한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2002년 11월 8일 교토의정서를 비준한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의무감축 국가인 Annex I 국가로써 감축의무는 가지고 있지 않으나 지구기후변화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09년 11월에 2020년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 대비 30%를 감축하는 자발적인 온실가스 국가감축 목표치를 확정하였다. 이러한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분야별 배출량 평가가 필요하며, 더 나아가 지역별 배출량의 정확한 산정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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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Green Growth Korea (2011) http://www.greengrowth.go.kr. 

  2. Gyeonggi-do (2009) 2009 Statistical Yearbook of Gyeonggi-do. 

  3. Gyeonggi-do (2010) Master Plan for Confrontation of Global Climate Change in Gyeonggi-do. 

  4. Gyeonggi-do Transportation DB Center (2010) http://gtdb.gg.go.kr. 

  5. IPCC (1996) 1996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6. IPCC (2006) 2006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7. IPCC (2007) Climate Change 2007 Synthesis Report. 

  8. Kim, K.D., H.K. Ko, T.J. Lee, and D.S. Kim (2011) Comparison of greenhouse gas emission from road transportation of local government by calculation methods, J. KOSAE, 27(4), 405-415. 

  9. Kim, K.D., T.J. Lee, W.S. Jung, and D.S. Kim (2012) Development of traffic volume estimation system in main and branch roads to estimate greenhouse gas emissions in road transportation category, J. KOSAE, 28(3), 233-248. 

  10. Kim, T.H., S.I. Lee, Y.I. Kim, and J.H. Rho (2010) Comparison study of generated greenhouse gas (GHG) amount estimation from road transportatio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KSCE), 58(9), 67-73. 

  11. Korea Environment Corporation (2010) Guidelines for Local Government Greenhouse Gas Inventories. 

  12. Korea National Oil Corporation (2009) Amount of oil used, http://www.pedsis.co.kr. 

  13.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8) Establish green house gas national inventory management system in Korea. 

  14. NIER,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 Research (2009) Establishment of Climate Changs Responding System for Transport Sector (II), 64-69. 

  15. Yoo, B.Y., S.H. Bae, S.Y. Han, and K.Y. Kim (2011) A comparative study for estimation of greenhouse gas for local government's sustainable transpor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9(5), 5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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