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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1, 2011년, pp.10 - 21
위수민 (한국교원대학교) , 김보경 (한국교원대학교) , 조현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손정주 (한국교원대학교) , 오창호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classify the objectives in elementary science for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 accordance with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and to compare the classified data of 2007 revised curriculum with 7th national curriculum from a view of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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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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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om의 체계는 교육 목표의 영역을 어떻게 나누는가? | 한편, Bloom의 체계는 교육 목표의 영역을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으로 나누어, 간단한 행동에서부터 복잡한 행동으로 순서에 따라 유목화한 것인데, 이러한 체계는 교육적 장점들에 대한 의사 교환을 촉진하는데 초점이 있었으며(Anderson & Sosniak, 1994), 교과 과정과 평가에 관한 의논에 보다 나은 정확성을 주기 위해서도 많이 활용되었다. 그러나 Bloom의 분류틀은 단계별 항목에 대한 명료한 구분이 어렵다는 지적(Miller, 2004)와 함께 이 분류틀의 엄정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다는 활용상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Anderson & Sosniak, 1994). | |
Bloom의 신교육 목표 분류학에서의 4개의 지식 차원은 Klopfer의 목표 분류 틀의 어떤 점을 보완한 것인가? | Bloom의 신교육 목표 분류학은 4개의 지식 차원(사실적 지식, 개념적 지식, 절차적 지식, 메타인지적 지식)과 6개의 인지 과정 차원(기억하다, 이해하다, 적용하다, 분석하다, 평가하다, 창안하다)으로 제시하여 2차원적 분류 체계를 가지고 있다(강현석 등 공역, 2005). 특히 지식의 차원을 하위 4개 영역으로 구분한 것은 Klopfer의 목표 분류틀이 가지고 있는 교과 내용에서의 지식 범주(A 영역)를 세분화하여 구별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한종하, 1988)을 보완한 것으로 평가된다. | |
Bloom의 분류틀의 단점은? | 한편, Bloom의 체계는 교육 목표의 영역을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으로 나누어, 간단한 행동에서부터 복잡한 행동으로 순서에 따라 유목화한 것인데, 이러한 체계는 교육적 장점들에 대한 의사 교환을 촉진하는데 초점이 있었으며(Anderson & Sosniak, 1994), 교과 과정과 평가에 관한 의논에 보다 나은 정확성을 주기 위해서도 많이 활용되었다. 그러나 Bloom의 분류틀은 단계별 항목에 대한 명료한 구분이 어렵다는 지적(Miller, 2004)와 함께 이 분류틀의 엄정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다는 활용상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Anderson & Sosniak, 1994). 이러한 단점들로 인해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신교육 목표 분류학에 제시되었다(Krathwohl, 2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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